부동산 투자의 성격

부동산 투자의 성격



부동산 투자는 목저게 따라 같은 투자 방안이라고 해도 유리한 투자 방법이 될 수도 있고, 불리한 투자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바른 판단을 위해서는 투자 방안의 개별 성격을 충분히 이해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부동산의 속성을 먼저 파악하고, 이 속성에 투자 하고자 하는 부동산이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안전성


안전성에는 원본 및 수익의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투자의 위험과 관련되어 있고, 여기에서 위험이란 것은 손실을 입는 것이 아니라 예상 했던 결과와 상황이 다르게 전개되어 갈 확률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투자는 원본에 대한 투자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이 원본에 대해 얼마나 안전한지에 대한 적합성을 파악해 두셔야 합니다.



2. 유동성


유동성이란 원본의 손실 없이 원하는 시기에 자산을 현금화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융자산의 경우 유동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부동산의 경우 유동성이 낮은 투자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이 얼마나 활발하게 매매되고 있는지가 유동성을 파악하는 기준이 됩니다.


3. 환금성


환금성이란 원본에 대한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자산을 얼마나 빠르게 현금화 할 수 있느냐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상장 주식은 언즈든 매도가 가능하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원본에 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지역과 물건의 특성에 따라 환금성과 유동성 차이가 두드러지며, 금융 자산에 비하여 낮은 환금성과 유동성을 가진 투자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주변 매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 원금 손실을 감수한다면 환금성은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4. 재무레버리지


재무레버리지란 부동산 투자시 차입한 금리가 부동산 수익률보다 낮은 경우 투자자가 실현할 수 있는 이익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단순히 매매 차익을 노리는 경우도 있지만,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임대 수익등 꾸준한 수익을 노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경우 다른 투자에 비해 재무 레버리지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성격에 따라 재무 레버리지는 변하며, 대출 이자보다 수익이 적을 수 있으므로 이 것을 유념해 두셔야 합니다.


5. 관리 부담


관리 부담은 투자에 대한 관리 비용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투자는 다른 투자와는 달리 투자 후 사후 관리에 대한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부동산 매매에 따른 세금이나 건물의 가치 유지를 위한 각종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리 부담에 대한 비용까지 고려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가치나 주변 상황에 따라 끈임없이 변하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사전 예측이 필요하게 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