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과 투자의 의미

저축과 투자의 의미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몇 몇 사람은 이 두가지를 동일시 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다른 의미로 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정확한 저축과 투자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축과 투자의 의미



저축이란 현재의 소비를 절약해서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단순히 시간에 따른 대가만을 바랄 뿐 위험에 대한 대가는 없습니다.



반면에 투자는 미래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현재의 소비를 억제하는 경제적 희생을 필요로 합니다. 다시말해 투자란 불확실한 미래의 수익을 얻을 목적으로 확실한 현재의 경제적 가치를 희생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2. 미래의 수익

 

미래의 수익이란 현재의 경제적 희생에 대한 대가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소비를 줄이고 미래의 대가가 확실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미래의 대가가 불확실한 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전자는 예금 상품을 의미하고, 후자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시간 가치와 위험에 대한 보상이 포함됩니다. 전자의 예금등과 같은 것들은 투자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내가 쓰지 못한 것에 대한 보상과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보상, 즉 시간 가치를 포함하는 것들입니다. 후자의 경우 내가 쓰지 못한 것에 대한 보상 뿐만 아니라 수익이 확실치 않은 상황 하에서 투자하는 것에 대한 위험 보상까지도 포함되는거죠.



때문에 미래의 수익이란 화폐의 시간 가치와 위험에 대한 대가를 더한 값이 됩니다.





3. 투자와 투기

투기는 단시간내 이득을 얻고자 하는 투자 행위를 의미합니다.



투자와 투기는 미래의 수익을 바라고 현재의 경제적 가치를 희생시킨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실제로 투기는 단기간의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위험성이 매우 커집니다. 때문에 재무 목표 달성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개인 재무 설계에서는 이용되어서는 안되는 개념입니다.





4. 저축과 투자, 그리고 재무설계

개인 재무 설계에서 투자와 저축은 투자 수익을 극대화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함으로써 본인이 설정한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투자 설계인거죠.



이런 투자 설계는 상품의 수익률, 기간등을 고려한 복잡한 계산 과정이 포함됩니다. 또한 여러 가지 경제적인 환경 파악과 변수들도 고려해야 하죠. 때문에 본인 스스로 하는 것도 물론 좋은 기회가 되지만,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실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현재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곳이 있어 함께 올려 드립니다. 무료이므로 한 번 받아 보시는 것도 손해는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평가가 매우 좋은 곳이므로 믿고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28차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종자돈 마련 및 포트폴리오 무료상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