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 자금 대출시 알아둘 사항 #1

주택 구입 자금 대출시 알아둘 사항 #1

 

 

오래간만에 부동산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주택 구입 자금 대출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자칫 대출 광고로 여겨지는 것은 아닐까 염려되기도 하는 주제이기도 하네요..^^;;

하지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니.. 그냥 적어 내려가려 합니다..^^;;

내용이 좀 많을 것 같아서 여러개로 나눠서 포스팅할 예정이랍니다~^^;;

 

◇ 주택 구입 자금 대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출을 끼고 집을 산다.. 융자를 얻는다.. 등등 주택을 구입할 때 어느새 대출은 필수 요건이 되고 말았지요..

특히나 일반 서민들이 주택을 구입할 때라면 전액 현금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택 구입 자금 대출이나 중도금 대출, 전세 자금 대출 등의 신청 자격 요건과 소득 수준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주택을 구입하는데 쓸 수 있는 대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주택 담보 대출과 국민 주택 기금 대출이 있을 수 있답니다.

주택 담보 대출은 시중 은행에서 받는 주택 담보 대출과 보금자리론으로 다시 나눠질 수 있구요..

 

◇ 주택 담보 대출

 

 

앞서서도 간단히 말씀 드렸다시피 주택 담보 대출은 시중 은행의 주택 담보 대출과 보금자리론으로 나뉠 수 있겠는데요..

우선 시중 은행 주택 담보 대출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려 볼께요..^^;;

 

시중 은행 주택 담보 대출

시중 은행에서 취급하는 주택 담보 대출은 주택을 구입할 때 개인의 소득이나 신용 등급, 은행 거래 실적 등을 감안하게 되는데요..

보통은 주택 가격의 40~60%선에서 결정됩니다. (참고로 이를 LTV 라고.. 주택 담보 인정 비율이라고 한답니다..^^;; 어려운 단어는 Pass~!!)

시중 은행 주택 담보 대출의 대출 금리는 양도성 예금 증서(CD)금리나 COFIX 기준 금리에 가산 금리를 더해서 최종 대출 금리가 정해지는 것이 보통인데요..

어렵죠? ^^;;

COFIX 라는 것은 자금 조달 비용 지수라는 것인데요.. 그냥 쉽게.. 은행에서 기준으로 삼는 기준 금리라는 정도만 알아 두시면 될껍니다..^^;;

아파트 분양 광고같은 것들을 보면 융자를 낮은 금리로 연계해 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를 집단 대출이라고 합니다.

한꺼번에 여러명에게 대출 신청을 받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박리다매(?) 효과로 낮은 금리를 줄 수 있는 거구요..^^;;

집단 대출 신청은 소유권 이전 등기 이전에 신청해야 하구요.. 이미 소유권 이전 등기가 끝났다면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한답니다.

3개월이 지나게 되면 일반 주택 담보 대출로 취급이 되구요..^^;;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 금융 공사가 10년에서 30년동안 대출금을 나누어 갚도록 설계한 장기 주택 담보 대출이랍니다.

신청 조건을 보자면..

무주택 또는 1주택자(일시적 2주택 허용)가 소득 증빙이 가능하다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주택 가격이 9억원 이하의 주거용 주택이어야 하고, 대출 한도는 담보 가액의 50~70%까지, 최고 한도는 5억까지랍니다.

금리는 10년, 15년, 20년, 30년 고정 금리구요..

장기로 분할 상환을 하기 때문에 소득이 있고, 초기 자기 자금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답니다.

대출 대상은 실제 주거용으로 이용되는 아파트나 연립, 다세대, 단독 주택이구요..

주택 가격이 9억원이 넘으면 신청 자격이 되지 않는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일정 조건을 갖추면 소득 공제도 가능합니다..^^;;

 

◇ 국민주택기금대출

 

 

보금자리론과는 다르게 국민주택기금대출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국민주택기금대출이라는건.. 정부의 정책 자금이에요..

그럼 정부가 무슨 돈으로 대출을 해주냐!! 대출금 회수, 주택복권수익, 주택 저당 증권 등의 자체 재원 + 국민 주택 채권, 청약저축 등 차입금, 정부 출연, 공공자금관리 기금 등으로 마련이 된답니다.

어휴~ 복잡해라....@~@;;

국민 주택 기금을 이용한 대출로는 근로자나 서민 주택 구구입 자금 대출, 중도금 대출, 근로자나 서민의 주택 전세 자금 대출, 저소득 가구 전세 자금 대출 등이 있어요.

사회 초년생을 비롯한 저소득 근로자, 영세민, 무주택자등을 위한 저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서민들에게 유익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지요.

금융기관의 대출보다 정부 대출이 금리가 낮다는 것은 다 아시죠? ^^;;;

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고, 최대 3년의 거치 기간도 있기 때문에 초기 상환 부담도 적습니다.

상환 기간이 15년 이상인 경우 이자 상환액까지 전액 소득 공제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지요~^^;;

 

 

여기까지 오늘 포스팅의 내용입니다.

좀 복잡한 내용들이 많지요?

다음에는 보다 세밀하게 주택 담보 대출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할께요..^^;;

마지막으로 믿을 수 있을만한 대출 플래닝이 가능한 곳을 추천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AMI 크레딧[바로가기]이라는 곳인데요.. 상황에 맞는 대출 플랜 뿐만 아니라 주택 담보 대출, 신용 대출, 직장인 대출, 주부 대출 등 전문적인 대출 컨설팅이 가능한 곳이고..

무료로 상담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이 필요하신 분이라며 한 번쯤 들러서 무료 상담을 받아볼만한 곳이랍니다..^^;;

 

추천 믿을 수 있는 대출 컨설팅 [바로가기] - AMI 크레딧, 무료 상담, 맞춤 대출 상담, 주택 담보 대출, 대환 대출 등 상황에 맞는 대출 컨설팅 가능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