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관련 재무 설계의 프로세스 진행

주거 관련 재무 설계의 프로세스 진행

 

 

오래간만에 부동산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주택 구입에 대해서 재무적인 의사 결정을 진행할 때 어떤 절차로 실행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를 나눠 볼까 합니다~^^;;

 

 


1. 구체적인 재무 목표를 수립    

 

 


주거와 관련된 재무 설계를 진행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구체적으로 재무 목표를 잡는 거라고 할 수 있지요.

주택을 구입할 것인지, 임차를 할 것인지 부터 시작해서 주택을 구입하기로 하였다면 어떤 형태의 주택을 선택할지, 언제 어디의 주택을 구입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목표를 잡는 것입니다.

이 주거 관련 재무 설계는 당장 눈앞에 주택에 관련된 재무 결정 뿐만 아니라 미래에 어떤 의사 결정을 할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 놓는 것도 좋은  것이기 때문에 미리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해 두는 것이 좋아요~^^;;

기존 주택을 구입할 것인지 신규 분양을 받을 것인지 등도 미리 미리 목표를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는 거지요..^^;;

이런 목표에 따라서 자금이나 청약 방법 등 여러가지 대안들을 마련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자료를 수집한다.

   

 

 

 

 

 

 

여기서 말하는 자료 수집은 개개인의 현재 재무 상태에 관련된 자료 뿐만 아니라 주택 구입에 필요한 주택 청약 관련 상품 및 종류, 금액, 기간, 청약 가점제에 따른 예상 점수 등 주택 구입에 필요한 정보와 자금 조달 등의 정보까지 모두 수집해야 합니다.

원하는 위치와 주택 형태를 결정했다면 대상 주택 인근의 시장 가격도 조사할 필요가 있고, 이에 따라 주택 가격도 추정해 둘 필요가 있지요.

이런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구체적인 목표치가 수치화 될 수 있고, 이에 맞게 저축이나 자금 조달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게 됩니다.

 

 


3. 구입자금과 부족자금을 산출.

   

 

 

자료 수집 단계에서 조사한 정보와 시세를 바탕으로 주택 구입에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를 계산해 두어야 하는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서 미래에 필요하게될 자금에 대해서 계산을 해 두어야 한다는 거지요.

이렇게 필요한 자금이 구해지면 현재 마련해 둔 자금이나 주택 구입에 활용할 수 있는 전세 보증금 등의 자금들을 감안해 실제로 부족하게될 자금이 얼마나 될지 구해봅니다.

이렇게 부족한 자금의 크기를 구하게 되면 자금 조달 방법에 대해서 결정을 하게 되는 거지요.

자금 조달은 저축과 투자를 통해 실행할 수도 있고, 융자나 대출 등을 통해 조달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선택이 최선인지, 가능성이 더 높은지를 판단해 유리한 선택을 해야 겠지요? ^^;;

 

 


4. 전문적인 코치가 필요하다.    

 

 

 


이렇게 주택을 구입하거나 혹은 주거에 관련된 재무 설계를 진행할 때 필요한 사항들은 개개인이 모두 준비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세제 혜택이나 실질 수익률, 소유권 등기에 관련된 부분 등 여러가지 사항들이 존재하는데요..

이 때문에 혼자서 모든 일을 진행하기 보다는 내 집 마련 방법에 대해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의 자금을 어떻게 마련할지 부터 시작해서 어떤 절차를 통해서 주택을 구입하게 될 지 등 여러가지 정보를 전문가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준비하는 것 보다 훨씬 정확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준비가 가능합니다.

요즘엔 인터넷을 통해서 이런 전문가들을 만나보기가 훨씬 쉬워 졌는데요.. 어떻게 하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무료로 상담을 제공해 주는 믿을 수 있는 곳이 있어서 마지막으로 링크를 걸어 둡니다.

 


 

※ 리치 클래스 내 집 마련 노하우 전문 상담 [바로가기] - 서민들을 위한 재무 설계, 리치 클래스의 전문가들이 내 집 마련 노하우 제공, 무료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무료 상담

 


 

 

리치 클래스의 경우 서민들을 위한 재무 설계를 지향하는 전문 재무 설계 센터인데요.. 한 달에 4,000명 이상의 사람들과 상담을 진행하는 경험이 많고 전문적인 곳입니다.

상담을 받은 사람들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믿고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워볼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