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5가지 상식

초보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5가지 상식

 

 

 

 

 

펀드투자라는 것은 위험해 조금은 위험하게 느껴지면서도 재무설계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투자에만 집중하라고 할 수는 없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초보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다섯가지 상식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면서 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길에 대해서 찾아볼까 합니다.

 

◇ 환상을 버려라

 

 

 

 

초보 투자자들이 쉽게 저지르는 오류 중 하나가 ‘잘만 하면 이른 시간 안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을 갖고 입문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투자에 대한 공부가 충분하게 이뤄지지 않은 사람일수록 대박의 유혹의 쉽게 휩싸이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펀드에 투자한 사람들은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한다는 게 어려운 데다 장기적으로 분산투자를 해야만 안정적으로 펀드를 운용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하고 펀드 결산을 통한 재투자로 인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성과를 내는 펀드를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펀드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싶어도 뉴스에 나오는 나쁜 소식들로 인해 마음이 쉽게 흔들리기 마련인데 뉴스보다는 펀드 매니저가 운용철학을 가지고 투자하는 상품인지 여부와 중.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지 여부를 봐야 합니다.

 

◇ 적립식 펀드 투자시 필요한 상식들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면서 자칫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이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라면 이런 잘못 알고 있는 상식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에서 잘 못 알고 있는 상식중 대표적인 다섯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만기가 있다

 

물론 만기가 있는 적립식 펀드 투자도 존재하긴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기 투자용 적립식 펀드의 경우 만기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펀드는 적금처럼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이 아닙니다. 만기가 도래했을 때 납입 금액보다 오히려 적은 금액이 상품 안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펀드는 확정 수익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만기를 만들 수 없고, 단지 장기 투자를 위해서 5년, 10년 등 일정기간 동안 정기 납입이 있을 뿐입니다.

 

 

 

 

 

2. 납부기간이 지난 후 환매하지 않으면 계속 통장에서 돈이 빠져 나간다

계약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이체가 정지됩니다. 또 계약기간 전이라도 환매수수료(투자 신탁을 중도 해약할 때에 투자자가 증권 회사에 내는 수수료로 투자신탁의 수익증권을 환매할 때에 수익자로부터 징수하는 일정액의 수수료)가 부과 된 후에는 자동이체 해지로 추가납부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습니다.

 

 

 

 

3. 납부기간이 끝나면 펀드 운용도 멈춰 추가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은행정기 예금이 만기 후엔 보통 예금 이자주는 것과 달이 계약기간이 끝나도 환매 전까지는 계속 운용됩니다.

 

4. 환매수수료는 운용사나 판매사가 가져간다.

해당 펀드에 편입돼 투자금 일부가 중도에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입을 수 있는 손실은 보존합니다.

 

5. 펀드가 이익을 못내도 환매수수료를 낸다.

환매수수료 부과기간 내라도 이익이 나지 않으면 환매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 혼자서 하지 마라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는 이유는 대부분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라고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글의 처음에서 말씀 드렸다 시피 대박을 꿈꾸는 투자는 오히려 감정만 상하게 할 뿐입니다.

때문에 적립식 펀드 투자를 비롯한 투자들은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통해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춰서 해 나가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혼자서 수립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전문가와 함께 현재의 재정상태 및 미래에 관한 계획과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재무설계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재테크 가이드라인을 세우시길 원하는 분들께서는 재무설계를 받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된 한국 재무설계 연구소에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한 모든 분들에게 재무관리에 대한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포트폴리오도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재무설계 계획,관리 상담 및 포트폴리오 100% 무료 제공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