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상장지수펀드)가 좋은 이유

ETF(상장지수펀드)가 좋은 이유

 

 

ETF는 쉽게 말해서 인덱스 펀드를 주식으로 만든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 요즘들어서 많이 익숙해 지기도 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생소한 투자 상품이지요..^^;;

이 상품은 상당히 간단하게 수익 예상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를 주식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종합 주가 지수가 오르면 ETF의 값이 오르고, 주가가 내리면 ETF의 값이 내리기 때문이지요.

 

일반적으로 주식형 펀드의 경우 펀드 매니저가 열심히 주식을 발굴하고 고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수수료가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인덱스 펀드의 경우 일반 주식형 펀드보다 수수료가 1~2% 가량 저렴합니다. 일반 주식형 펀드보다 인덱스 펀드의 수익이 1~2% 가량 낮다고 하더라도 같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소리지요.

실상 주식형 펀드보다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평균적으로 더 높은 경우가 많았지만 사람들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구요..^^;;

 

ETF가 무조건 장점만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ETF에 투자하는 것은 손쉽게 주식 시장 등락에 수익을 얻는 방법이니까요..^^;;

 

 


인덱스펀드는 좋기만 하다?

   

 

 

 

 

 

 

 

 

인덱스 펀드는 장점이 많은 펀드죠..^^;; 수익률이나 수수료 뿐만 아니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접근성까지 잡은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덱스 펀드가 무조건 좋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다른 펀드 상품들 처럼 장점이 있다면 단점이 있겠죠..^^;;

일단 인덱스 펀드의 경우도 다른 주식형 펀드들 처럼 시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늘 환매 신청을 한다고 해도 알 수 없는 내일의 주가로 팔게 된다는 것이지요..

(물론 주식 편입 비율이 50% 이상인 펀드의 경우 3시 이전에 환매 신청을 하면 오늘의 주가가 반영 되긴 합니다만...-_-;;)

오늘 주가가 많이 올라서 현재 시점에서 수익률을 확정 짓고 싶다고 해도 그럴 수 없다는 겁니다.

펀드의 환매 구조상 환매 신청이 즉각적인 매도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차 문제를 해결한 것이 바로 상장 지수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를 주식으로 만들어 상장을 시켰기 때문에 오늘 가격이 많이 올라서 판매 한다면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ETF의 장점    

 

 

 


실시간 조회와 매매

ETF는 인덱스 펀드를 주식으로 상장한 상장 지수 펀드입니다. 때문에 실시간으로 조회가 되고 매매도 가능합니다. 주식으로 상장되어 있으니 당연한 일이겠지요..^^;;

또한 펀드의 실제 가치인 순자산 가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비싸게 또는 싸게 거래되는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이 열려 있는 시간에는 아무런 어려움 없이 사고 팔 수 있고, 시간외 매매를 통해 3시 40분까지 거래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거래세 면제

주식을 사고 팔  때에는 반드시 매매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그리고 팔 때는 거래세를 내야 합니다. 이는 차익이 생기든 손해가 나든 상관 없이 무조건 내야 하지요. 거래세는 매도 금액의 0.3% 가량에 달하기 때문에 이를 면제 받는 상품은 특헤라고 봐도 무방하답니다.^^;;

 

저렴한 수수료

인기있는 상장 지수 펀드도 0.51%~0.52%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싸게  책정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의 장점이자 고수익의 비밀은 낮은 수수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상장 지수 펀드 역시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목돈을 활용하는 경우

주가가 많이 빠지는 날에 2~3번 나눠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오는 폭락 장세라면 아주 적절한 타이밍이 될 수 있지요.

뉴스를 보다가 블랙 먼데이 어쩌구 하는 날.. 코스피 xxx선 붕괴 위기 혹은 붕괴.. 라고 나오는 날..

이런 날이 폭락장입니다. 이 때 ETF를 가입하게 되면 주가가 정상 궤도로 돌아왔을 때 상당한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적립식으로 이용하는 경우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처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립식 펀드의 수수료는 연 2.5~3% 가량이 보통인데.. 수수료가 매우 높은 수준이라는 겁니다. 거기에 한 번 내면 끝~! 이 아니라는 것도 부담이 되겠죠..^^;;

반면에 상장 지수 펀드의 경우 낮은 수수료가 장점이기 때문에 적립식 펀드 기법을 흉내낸 적금식 매입도 상당히 유리합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아낄 수 있는 것 부터 아끼자!! 그런 측면에서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ETF는 상당히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돈 관리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돈 관리에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아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고 또 일반화 시킨 것이 바로 재테크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는 것 자체가 바로 돈 관리에 전략을 넣는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이런 전략을 실행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타이밍이나 전략, 기술 등도 어렵긴 마찬가지구요..

현재 내 상태를 파악하고 어떤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들에게 의지를 하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전문가들을 찾아갈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은 알아두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다 아시죠?^^;;;

돈관리와 전문가 선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길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포스팅 - 민감함 돈, 제대로 관리하는 법을 알고 싶다면?

 

ETF는 요즘들어서는 많이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투자 방법은 아니랍니다.

이런 투자 상품에 투자하고자 할 때에는 자신의 위험 성향을 체크해서 맞는 투자 상품을 찾아야한다는 사실 잊지 마시구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