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구입과 임차에 대한 의사 결정시 고려사항

주택 구입과 임차에 대한 의사 결정시 고려사항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 임차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문제는 재무적으로 많은 고민을 안겨주는 문제입니다.

앞서서 살펴본 바와 같이 주택 구입과 임차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이것 저것 따져볼 것이 많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주택 구입이냐 임차냐에 대한 의사 결정시 고려할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1. 현금 흐름을 고려하라.

 

 

임차와 소유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계산이야 화폐의 시간 가치에 따른 비용 분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좀 뒤따르긴 합니다만, 현금 흐름이 재무적인 상황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이니만큼 반드시 분석해 보아야 할 사항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주택을 소유하는 경우와 임차하는 경우를 동일한 기간으로 놓고 분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택을 구입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은 초기 계약금, 부동산 중개 수수료, 등기 비용, 모기지 원리금 상환금, 취득세, 재산세, 보험료, 관리비, 유지비와 같은 기타 주거 관련 비용입니다.

만약 주택을 구입했다가 매도할 때 손실이 발생했다면 그 손실 역시 비용으로 포함시킵니다.

주택을 구입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현금 유입은 주택 가격이 상승했을 때 생기는 이득, 임대료 수입, 모기지 이자 상환액에 따른 소득 공제 효과 등이 있습니다.

 

주택 임차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은 임차 보증금, 월 임차료, 그리고 주거 관련 비용 등이 포함되게 됩니다.

주택 임차에서 발생하는 현금 유입에는 임차 기간 만료 후 받는 보증금, 임차로 인해 비용이 감소됨에 따라서 증가하는 저축 부분을 포함해 분석합니다.

또한 전세금을 일시에 지급하는 경우 전세 기간동안 운용하지 못하는 그 금액에 대한 이자 금액도 따져 보아야 합니다.

이것 저것 따질 것이 많죠? ^^;;

 

2. 세금 효과를 확인하라.

 

 

구입과 임차의 분석 결과는 개인의 한계세율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세금 부담이 클 수록 이자가 소득공제 됨으로써 얻는 절세 효과는 클 겁니다.

개인이 부담하게 될 세금과 소득공제로 인한 절세 효과를 비교해 분석해야 합니다.

 

3. 금융 조달 비용 및 투자 위험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 전액 현금으로 취득하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대출을 끼고 구입을 하게 되지요.

이 때 금융 조달에 따른 원리금 상환 능력, 대출 금리, 조달 비용, 물가 상승 등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투자에 다른 위험 요소도 분석해야 합니다.

대출 금리가 낮을 때 주택을 구입하면 원리금 사환에 부담이 적고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경우 자본 이득에 대한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가 침체 국면이 되면 부동산 가격 상승도 따라서 기대하기 어려워 지지요.

불경기가 지속되는 경우 오히려 주택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도 인식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금융 조달 비요잉 자기 자본 이익률에 미치는 영향과 투자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4. 투자 수익률과 요구 수익률 비교

 

 

부동산 투자 수익률은 단일 연도 또는 일정 기간의 수익 금액을 투자 금액으로 나눈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투자로 일정 기간동안 번 돈을 투자한 돈으로 나누는 것이지요.

요구 수익률은 부동산 시장에서 형성되는 부동산별 종합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보통 1년 기준으로 3~5%정도의 프리미엄을 더합니다.

본인이 전세를 살고 주택 구입할 돈을 주식, 채권 등 다른 수단에 투자할 경우의 예상 수익률과 요구 수익률을 비교해 보든 것도 주택 구입 의사 결정시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5. 내 집 마련 재무 설계를 실행.

 

 

주거용 주택을 구입하고자 하는 것은 보통 사람이라면 당연히 원하는 일일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주거용 부동산에 대해서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은 여러가지 사항들을 따져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를 위한 목돈 마련이나 청약 저축 전략, 대출 전략 등 여러가지 필요한 것이 많이 있지요.

때문이 이렇게 내 집 마련을 목표로 두는 사람이나 혹은 주택 확장을 목표로 두는 사람들에게는 그에 합당한 재무 설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재무 설계를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내 집 마련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면서 꿈을 이루어 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과거에야 이런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각종 수수료를 지급했기 때문에 일부의 사람들에게만 공개 된 일이었겠지만, 요즘엔 무료로 재무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한 달에 3~4000명이 넘은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신청하고 무료로 재무 상담을 받고 있는 실력있는 재무 설계 센터를 함께 추천해 드립니다.

 

추천 재무 설계 센터 [바로가기] -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센터, 내집 마련 재무 설계, 재테크,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