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투자 방법, 사회 초년생의 펀드 투자법

펀드 투자 방법, 사회 초년생의 펀드 투자법

 

   

젊은 사람일수록 위험을 감수하고 공격적으로 자금을 모으려는 경향이 강하지요..^^;;

물론 원금을 손실볼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저금리 시대, 물가 상승률을 은행 이자가 따라가지 못하는 요즘이라면 이해가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투자를 해서는 안되는 일이겠지요? ^^;;

이번 포스팅은 펀드 투자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 은행예금과 펀드투자의 차이점

 

 

은행 예금과 펀드 투자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원금을 보장하느냐 여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 예금의 경우 원금을 보장해 주는데 비해서 이자가 낮은 편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반면에 펀드 투자의 경우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 대신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지요.

투자에는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가 있는데, 직접 투자란 투자자가 직접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구요.. 간접 투자란 전문가에게 투자를 위임하는 방법입니다.

펀드라는 것은 대표적인 간접 투자 방식으로 자금은 투자자가 되지만 운용은 전문가가 하는 방식이랍니다.

때문에 직접 투자보다는 위험이 낮으면서 수익을 높일 수 있는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은행 예금의 경우 이자 방식이 단리 방식으로 원금에 대한 이자만 붙는데 비해 펀드의 경우 투자의 개념이기 때문에 복리 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펀드에도 세금이 붙을까?

 

 

우리나라는 주식 차익에 대한 세금은 과세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주가 차익으로 수익이 발생하게 되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지요.

이자에 대해서는 이자 소득세 15.4%가 붙는데 비해서 수익 효과는 더 크다고 할 수있습니다.

대신 펀드 내에서 배당이 발생하거나 혹은 채권 이자가 발생하는 경우 이자 / 배당 소득세를 부과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펀드 환매시 환매 수수료가 붙는다.

 

펀드도 적금처럼 최소한의 가입기간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에서는 최소한의 가입 기간을 지키지 못하고 중간에 환매를 하면 환매 수수료가 붙기 때문이지요.

환매 수수료는 환매 시점 전 3개월 동안 적립한 금액에 대한 이익금의 70%가 붙습니다.

이 환매 수수료는 은행이나 증권사의 수익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구요..

펀드로 환입되어서 기존 투자자들에게 배분됩니다.

펀드는 투자자들이 모여서 일정 기간 동안 일정 자금으로 전문가가 운용을 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최소한의 가입기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게 되면 투자 계획은 무용 지물이 되고 말겠지요..^^;;

펀드 환매를 고려할 때에는 이런 점을 충분히 인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적립식펀드의 장점

 

 

적립식 펀드는 적금처럼 불입하는 펀드를 의미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계속적으로 같은 금액을 납입하여 투자를 하기 때문에 주식의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오게 되지요..

이 효과를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라고 하고, 이런 투자 방법을 정액 분할 투자법이라고 합니다.

정액 분할 투자법을 통해 얻는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는 적립식 펀드가 왜 투자 위험이 직접 투자보다 낮을 수있는지를 잘 보여주는데요..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금액으로 주식을 사기 때문에 주가가 낮아지면 많은 주식을 살 수 있고 주가가 높아지면 적은 주식을 사게 되어 평균 매입 단가가 낮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이 방식은 우리나라처럼 변동성이 심한 주식 시장에서 더욱 강점을 나타냅니다.

무조건적인 상승장에서는 점점 살 수 있는 주식이 줄어들기 때문에 큰 장점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아지만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는 낮아지고 높아지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지요.

만약 적립식 투자를 꾸준히 하고 계시다면 주식 시장이 나빠져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오히려 반가워 하셔야 합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떨어진 만큼 올라갈 가능성도 크다는 소리니까요..^^

 

◇ 매월 주식을 사는 것 VS 적립식 펀드

 

 

 

 

이렇게 보면 매월 주식을 직접 사게 되면 환매 수수료도 붙지 않고 수익도 더 잘 나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어갈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 대부분의 전문가들 의견입니다.

실제로 종목을 잘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매월 주식을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겁니다.

하지만 주식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한정된 정보만을 받아볼 수 있는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는 거지요.

또한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 자체가 일정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주식에 분산 투자를 하는 효과를 가지고 오는 것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펀드는 여러 사람의 자금이 모여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위험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직접 주식을 사게 되면 자금 규모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찾아오는 위험을 무방비로 맞이해야 하지요.

마지막으로 자제력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직접 투자를 하게 되면 오를 것이라는 예측에 매 월 일정 부분만 주식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과도하게 투자를 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아니다.. 라고 생각을 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지금까지의 통계가 그렇다는 것이지요.

투자에 대한 자제력이 상실되면 수익 가능성은 커지지만 반대로 손실의 가능성도 커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주식을 하면서 돈 다 날렸다는 사람들이 바로 수익 가능성만을 생각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때문에 매월 주식을 직접 사는 것도 좋지만 적립식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일반 투자자라면 더욱 유리할 수 있답니다.

 

◇ 어떤 펀드가 좋을까?

 

 

펀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 보면 결국 어떤 펀드가 유리할 것인지의 내용에 종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펀드에 대해서 과거의 수익률만으로 이야기를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개개인의 투자 위험 성향도 다 다르고, 투자 가능 금액도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펀드가 무조건 좋다고 이야기 하긴 어렵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나에게 가장 유리한 펀드를 찾을 때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에 맞게, 상황에 맞게 잘 선택을 해야만 된다는 것이지요..^^;;

예전에는 이런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수수료를 지불해 가면서 정보를 얻어야 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재무설계사들의 전문 상담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펀드에 관한 정보 뿐만 아니라 내게 맞는 포트폴리오라던지, 다른 재테크 팁에 관해서도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받아보야야 할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많은 인터넷 재무 설계 사이트들 중에서 경험도 많고, 실력도 좋으면서,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가들의 태도 또한 만족할 수 있을만한 사이트를 마지막으로 추천드리고 포스팅을 마칩니다.

 

※ 추천 무료 재무 상담 [링크] - 리치 클래스, 목돈 마련, 재태크 팁, 맞춤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무료 상담

 

리치 클래스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한 달에 4,000여명의 사람들이 무료 재무 상담을 신청하고 있으면서도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경험과 실력, 태도를 모두 갖춘 재무 설계 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재무 상담을 받은 사람의 후기인데요.. 결혼 자금을 만들기 위해서 상담을 받으신 분이군요..^^;;

 

 

 

 

무료 상담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퀄리티 높은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만족감을 표현하고 계신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구요..

어차피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받아보실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