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투자의 이모저모 2 - 증액 플랜을 알아 보자

 

적립식 투자의 이모저모 2 – 증액 플랜을 알아 보자

 

이번에는 적립식 투자 중 증액 플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적립식 투자는 정액 투자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조금은 생소할지도 모르지만 증액 투자는 시작이 미비한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한 플랜이라고 할 수 있지요^^;;


1. 증액 플랜이란?


 

적립식 투자를 시행할 때 가장 크게 드는 의문은 정말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것일겁니다.

하지만 적립식 투자는 투자 자체만으로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나타내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장기적으로 가게 되면 위험이 점점 작아지고 수익은 시장의 평균 수익을 추종할 수 있는 기법이지요.

하지만 역시 투자 금액이 작으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물가가 상승하는데 비해서 계속적으로 같은 금액을 저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저축액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증액 플랜이죠..^^;;

증액 플랜은 소득이 증가할 때나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점차적으로 투자 금액을 늘리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소득이 적어서 투자 금액이 부담스러울 때나 향후 소득이 점차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될 때 실행하면 좋은 플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아직은 낯선 증액 투자

 

 

우리나라는 1년~3년 사이의 단기 저축이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정액 저축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단기간으로 보면 정액 투자와 증액 투자는 큰 차이가 생기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노후 준비나 교육비 준비같이 장기적으로 가는 저축의 경우 정액 투자와 증액 투자의 차이가 확연하게 들어납니다.

 

 

위의 그래프는 연 120만원, 즉 월 10만원씩 저축했을 때의 그래프입니다.

매년 일정 비율로 저축액을 늘리는 것이지요.

수익률은 5%로 가정했습니다.

색으로 표현된 것은 저축액을 늘리는 비율입니다.

최초 5년동안에는 큰 차이는 없죠? ^^;;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장기적으로 저축이 지나갈수록 0%인 정액 저축과 9%인 증액 저축간에는 3배 이상의 차이가 생기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실겁니다.

증액 투자는 투자의 여력이 마땅치 않을 때, 작은 금액으로 시작해서 점차 저축 금액을 늘림으로써 장기적으로 저축을 하면서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인 셈이지요..^^;;

 

3. 증액 플랜, 어떤 경우에 좋을까?

 

 

우리가 주로 하는 장기 저축은 목적 자금을 마련할 때입니다.

가량 노후 준비를 해 나간다거나 혹은 결혼 초기 아이들의 교육 자금을 마련하는 등의 10년 이상 장기적인 저축이 필요한 경우지요.

이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 바로 복리 효과와 증액 플랜입니다.

시간과 만나면 마법을 부리는 복리 효과는 이자에 이자가 붙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 저축시 필수 요건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회 초년생이라면 더더욱 필요한 것이 증액 투자입니다.

사회 초년생은 수입이 그다지 많지 않아 저축의 여력이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많은 금액을 저축하는 것은 생활의 부담까지 생기는 경우가 많지요..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증액 투자입니다.

저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를 저축하느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요..^^;;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저축을 실행하느냐입니다.

우리가 간과하고 지나가지만 빼먹어서는 안되는 사실!!

바로 저축을 시작하는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어떤 저축을 실행하는 것이 내게 맞는 것인가?

 

 

 

증액 저축을 실행할지 아니면 정액 저축을 실행할지,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지 적금을 하는 것이 좋을지, 내 상황에 맞는 저축은 또 어떤 것인지..

저축을 실행하고자 할 때에는 이런 저런 의문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증액 플랜을 이야기 하고 있지만 이 플랜이 무조건적으로 좋다고만 할 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가장 좋은 저축은 내 상황에 맞게, 내 목적에 맞게 하는 저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저축을 위해서는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맞게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무조건 저축을 시작한다기 보다는 내게 맞는 저축, 내가 실행할 수 있는 저축을 선택해서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모두 스스로 해내기에는 시간도 없고, 정보도 부족하고, 적정 저축액을 계산하는 것도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내게 맞는 저축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전문가의 도움을 얻으려면 수수료를 내고 상담을 받은 후 방향을 결정했었죠..

수수료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쉽게 조언을 얻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이를 활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무 설계 상담을 받게 되면 자신에게 불필요했던 재무적인 부분을 다시 한 번 되집어 볼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돈을 모을 수 있는지, 내게 필요했던 솔루션은 어떤 것인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재무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활 습관을 수정하거나, 미래를 대비하는데 있어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이직이나 실직, 결혼 등과 같이 상황이 변하게 되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어서 마음도 든든히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부자로 가는 길이 보다 가까워 진다는 장점이 있지요..^^;;

요즘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들 중에서도 특히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사이트를 마지막으로 소개하고 포스팅을 마칩니다.

리더스리치[바로가기] 라는 곳인데요..

한 달에 2~3,000명의 사람들이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고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는 전문 재무 상담 사이트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꼭 한번 재무 설계도 받아 보시고 내게 맞는 저축도 찾아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추천 무료 재무 상담 신청 [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상담, 맞춤 포트폴리오 및 재테크 팁 제공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