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 가보자 (주택 마련 재무 설계)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뤄 가보자 (주택 마련 재무 설계)

 

 

내 집 마련을 위한 노력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는 듯 합니다.

물론 요즘엔 주택 마련보다 전세를 사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내 집이 있다는 것은 마음의 안정감과 평화를 가져다 주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주택 마련 재무설계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 주택 마련 재무설계의 첫 단계 청약 저축

 

 

사실 저는 청약 저축이 꼭 필요하다고 말씀 드리는 사람은 아닙니다.  왜냐구요? 전… 지방사람이거든요;;;

수도권에서야 빈 집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시골에서는 빈 집을 찾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죠..^^;;

물론.. 돈은 많이 듭니다만;;;

 

그래서 말씀 드립니다..

내 집 마련의 첫 단계는 바로 청약 저축이라는 겁니다.^^;; (대부분 수도권이나 대도시 분들이 많이 읽으시더라구요^^;; 물론 지역 사람들에게도 청약 저축은 가입해 두면 좋은 상품입니다..^^;;)

 

청약 저축은 지금은 하나로 통일이 되어 있었지만 과거에는 청약 예금과 청약 부금, 청약 저축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만약에 예전부터 청약 예금이나 청약 부금을 가입해 유지해 오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지금쯤이면 당연히 1순위이므로 유지 하시구요..^^;;

지금은 주택 청약 저축으로 통일이 되어 민영, 국영 모두 청약할 수 있으니 청약 저축에 가입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후 2년간 계속적으로 저축을 하시면 청약 1순위가 배정이 됩니다.

 

▣ 현금 흐름을 분석해야 한다.

 

 

당연히 주택 구입을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겠죠..^^;;

주택은 구입 방법에 따라서 현금 흐름 구조에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미래에 주택 구입에 대한 계산이므로 부동산 가격 상승률에 따라 미래의 주택 가격을 예상하고, 그 금액을 목표로 삼아 저축을 시작하는 겁니다.

특히나 아파트 분양을 목표로 삼는 경우는 현금 흐름의 기간이 2~3년 정도 소요가 되므로, 분양 대금에 대한 자금계획을 치밀하게 세우는 것이 필요하죠..^^;;

이 때 저축과 투자에 대한 기대 수익률은 조금 보수적으로 위험성이 낮아 오차 범위가 크지 않도록 해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이면서 확정적인 계획일테니까요..^^;

필요하다면 대출과 관련된 정보들도 알아 두시는 편이 좋구요..^^

 

▣ 주택 구입이나 산정에 유의할 점들

 

 

일단 아파트를 전제로 해서 말씀드릴께요..^^;;

아파트 단지는 세대수가 많은 단지가 좋습니다.  너무 많은 것도 또한 좋은 것만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세대수가 들어 서야만 부가적인 시설들이 따라오게 되니까요..^^;;

 

주변에 산이나 공원같이 자연 친화적인 요소가 많은 곳도 좋은 입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기 좋은 곳이 좋은 집이니까요..^^;;

 

학교, 학원 같은 교육환경은 아파트 입지 선정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겠죠..^^

자녀의 교육에 대해 민감한 것이 우리 민족이잖아요..^^

 

일반적으로 아파트는 브랜드에 따라서 주택 가격에 영향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설사마다 아파트 브랜드를 내세우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이는 나중에 매매를 하게 될 경우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아파트는 가격 상승에 민감하고 가격 하락에 둔감하니까요..^^

 

역세권등의 교통 입지도 따져 보아야 합니다.

 

말씀 드리고 보니… 비싼 아파트의 요건들인 것 같네요..^^;;

 

▣ 내 집 마련의 꿈은 철저한 계획 속에서 이루어진다.

 

 

주택 구입은 장기적인 시간과 거액의 목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입 시기나 자금 조달 계획등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계획을 실제로 성사시킬 수 있는 저축 금액이나 상품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것들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저 막연히 언제쯤 주택을 구입하겠다고 생각만 하지 마시고 보다 구체적으로 몇 년 후 어디에 있는 얼마짜리 주택을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세우세요.

그리고서 전문가와 함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가는 겁니다.

 

이런 꿈을 함께할 전문가들을 재무설계사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면 실력있는 재무설계사들의 상담도 얼마든지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에서는 실력 있는 재무설계사들의 무료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무설계를 의뢰하고, 또 상당히 높은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전문가들과 함께 그려보고 이루어 내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무료 재무 설계[링크]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내 집 마련, 목돈 마련, 재테크 및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다음은 재무설계를 받은 분들이 직접 남기신 후기입니다.

 

모두 모두 성공적인 재테크를 통해 부자 되는 내일을 만들어 나가보자구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