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 마련의 첫 걸음, 천만원 모으기

목돈 마련의 첫 걸음, 천만원 모으기

이번 포스팅은 목돈 마련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천만원 모으기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물론 천만원도 충분히 목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자산을 불려가기엔 미약한 수준임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천만원 모으기의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천만원이 이천만원으로 이천만원이 사천만원으로 충분히 불어날 수 있으므로 목돈 마련과 부자 되기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관문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천만원을 모으는 것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천만원 모으기의 중요성    

 

천만원을 모은다는 것은 여러 모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천만원을 목표로 목돈 마련을 시작한다는 소리는 대부분 사회 초년생이거나 혹은 직장 경력이 오래지 않은 사람일 가능성이 많겠죠. 혹은 직장 경력이 어느 정도 쌓여 있다 하더라도 저축을 꾸준히 해 오지 않은 사람일 가능성이 많을겁니다.

천만원 모으기의 첫 번째 중요성은 바로 저축의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만원 뿐만 아니라 목돈을 모으려고 하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의 습관입니다. 습관적으로 저축을 하지 않으면 돈은 쉽게 모이지 않기 때문이지요. 더군다나 사회 초년생 혹은 경력이 있다 하더라도 제대로된 저축 습관이 들어 있지 않은 사람의 경우 부자로 가능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저축 습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저축에 대한 습관을 갖고 경제 생활을 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미래 생활은 정말 큰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이죠.

천만원 모으기의 두 번째 중요성은 목표 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되었든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효율성은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그 것이 돈과 관련된 것이라면 직접적으로 생활의 차이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목표의 중요성은 따로 이야기 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천만원 모으기는 아직 저축 습관이 들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저축의 습관도 들이고 함께 목표도 달성하여 성취감도 얻을 수 있게 하는 1차적인 관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천만원 모으기의 세 번째 중요성은 종자돈 마련의 기초라는 점입니다. 종자돈이라는 것은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여유 목돈입니다. 직접적으로 필요한 돈들은 언제 소비될 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인해 돈이 돈을 부른다는 재테크에 활용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반면에 종자돈의 경우 따로 모아 놓은 여유 자금이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돈이 돈을 부르는 기초 자금 즉, 시드 머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천만원 모으기는 사회 초년생이나 직장 경력이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혹은 저축 습관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모두 필요한 1차적인 목표가 될 수 있는 중요한 관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만원 모으기, 얼마를 저축해야 할까?    

천만원을 1년만에 모으려면 얼마를 저축해야 할까요? 4%의 이자를 주는 은행 정기 적금을 통해 천만원을 모으려면 한달에 82만원을 저축해야 합니다. 2년만에 모으려면 41만원을 저축을 해야 하구요. 직장 경력이 어느 정도 있고, 급여에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2년을 목표로 천만원을 모으는 것은 어느 정도 무난 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마저도 쉬운 것은 아닐겁니다. 때문에 천만원 모으기의 경우 무리하게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다 시피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의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때문에 무리하지 않은 금액을 설정하여 기간을 정하고 저축을 시작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4% 이자를 주는 정기 적금을 활용해 3년 만기를 목표로 약 27만원 가량을 저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혹은 투자에 거부감이 없는 분이라면 목표 수익률을 8~9%로 두고 약 25만원 가량을 적립식 펀드에 가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천만원 모으기, 어떤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천만원 모으기의 방법은 크게 세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은행의 정기 적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은행 금리의 경우 3년 만기 적금은 약 3.5%~4%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경우 한 달에 약 27~28만원 가량을 3년간 저축하게 되면 천만원을 모으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증권사의 적립식 펀드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증권사의 펀드 상품은 평균적으로 약 8~10%의 수익률을 추종하게 됩니다. 수수료를 공제하고 나면 약 7~9% 사이의 평균 수익을 예상할 수 있으므로 투자에 거부감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적립식 펀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이 경우 원금 손실의 위험이 존재한다는 점은 분명히 기억 하셔야 합니다. 적립식 펀드를 이용하는 경우 약 25~27만원 가량이면 3년 천만원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보험사의 장기 저축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저축이라는 것이 1~2년 가량 하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수입이 있는 한 계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저축인거죠.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10년 이상의 저축 계획을 세우시고 저축성 상품의 중도 인출 기능과 추가 납입 기능을 활용하여 중간에 필요 자금을 활용하시는 방법입니다. 보험사의 장기 복리 저축을 활용하신다면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고 저축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보험사의 경우 초기에는 저축한 금액보다 환급금이 적거나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른 금액을 설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목돈을 모으는 방법    

목돈 모으기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목표입니다. 금액적으로 1천만원이라는 목표를 세우셨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모아야 겠다는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금액과 목표 기간에 따라서 저축액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또한 중요한 것이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저축도 물론 나쁘지는 않습니다만, 보다 효율적이고 보다 능률적으로 목돈을 모으고, 내게 필요한 자금을 만드는 방법은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이런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실력있는 재무설계사들의 재무설계를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경로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 재무 설계를 신청하고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들의 유익한 조언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재무 설계 센터에서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꼭 한번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 리더스리치 재무 설계 센터[링크] – 무료 재무 설계 상담, 포트폴리오 및 재테크 노하우 등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