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전략 재무설계

내 집 마련 전략 재무설계


<내 집 마련 재무설계>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을 위한 준비를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빠른 시간 안에 내집 마련을 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왜일까요?


아마도, 열심히 저축을 하긴 하지만, 명확한 계획이 없는 경우이거나, 혹은 저축으로 마련한 돈이 급작스레 일이 생겨 다른 곳으로 소비 되는 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조사에 따르면 결혼 후 내 집 마련까지의 평균 기간이 약 15년 가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금리가 점점 낮아지고, 덩달아서 물가도 오르는 시기라면 20년도 넘게 걸릴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내 집 마련을 포기해야 하느냐? 아니죠..^^;;

어떻게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따라서 얼마나 빨리 경제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느냐가 결정 될겁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내집 마련을 위한 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1. 내 집 마련의 시작 – 청약 저축 통장



내 집 마련을 위한 시작은 무엇보다도 청약 저축이 우선일껍니다. 무주택자에게는 청약의 기회를 부여하고, 이미 주택을 소유한 사람에게는 더 큰 집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청약 저축입니다.


더불어서 2009년 5월부터 통합된 주택 종합 청약 저축의 경우 소득공제의 혜택까지 주어지므로 내 집 마련을 위해 저축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상품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청약 저축이 없으시다면 반드시 청약 저축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종합 청약 저축은 무주택 세대주 여부나 연령등을 따지지 않고 누구나 1인 1계좌가 가능합니다. 통합 청약 저축의 성격을 가진 이 저축은 과거 청약 예금이나 청약 부금, 청약 저축이 없는 사람만 가입 가능하며, 2년 이상 유지할 경우 4.5%의 굉장히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어 청약이 목적이 아니라 하더라도 운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상품입니다.




2. 무주택자의 경우 전세를 적극 활용



요즘 같은 시기엔 전세를 얻는 것이 너무 어렵죠.. 전세값도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집주인의 입장에서야 계약 종료 후 돌려줘야 하는 전세 보다는 매월 다달이 들어오는 월세가 더 좋다는 사람도 많으니, 전세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월세보다는 전세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이롭습니다.
많이 확인하고, 많이 따져 보면서 노력을 해야만 월세로 나가는 금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금이 부족하다면 전세 자금 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월세 지출보다는 나을 수 있습니다.
금융권 제도를 활용하는 경우, 연체가 없다면 신용도 상승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자 비용이 월세 부담보다는 적으니, 전세 자금 대출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3. 대출을 활용한 내 집 마련



내 집 마련에 대출을 활용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융자를 끼고 집을 마련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대출을 활용하여 내 집 마련을 하는 경우 여러 가지를 잘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무리하게 대출을 끼고 집을 마련하는 경우 오히려 대출 상환을 하지 못해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니, 대출의 금액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상환 능력에 따라 단기 대출 여부나 장기 모기지론 여부를 결정짓는 것이 좋고, 또한 금리 역시 비교적 높은 수준의 고정 금리를 쓸지, 변동 위험 폭이 큰 변동 금리를 쓸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에 자신이 없는 경우라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것입니다.


4. 재무설계를 통하면 보다 쉽다.



내 집 마련의 기초적인 목표를 정했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앞서서 말했다시피 목돈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마련이 되었다 할 지라도 의외의 변수에 의해 손이 소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재무설계를 통해 시행 착오를 줄여간다면 내 집 마련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것입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이 바로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보다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아직 재무설계를 받아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꼭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내 집 마련등 무료 재무설계를 제공하면서, 개개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해 준다고 하니 방문하셔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 28차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링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