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 마련의 1단계는 은행에서 시작.


 

목돈 마련의 1단계는 은행에서 시작.

 

 

종잣돈은 목돈을 모으는 기초를 의미해요. 돈이 돈을 부른다는 소리 잘 아시죠? 돈을 부르는 돈을 바로 종자돈이라고 하는거죠.

이런 저런 투자 방법들이 참 많고, 재테크 방법들도 참 많지만, 누가 뭐라 해도 은행만큼 종자돈을 안전하게 모을 수 있는 곳은 없겠죠.

그래서 종자돈 모으기의 첫단계는 은행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은행의 장점


 

 

 

Ⅰ) 원금 보장


은행은 돈을 받아 소정의 이자를 붙여 되돌려 주는 예 적금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시중 은행이라면 예금자 보호법에 의거하여 최대 5000만원 까지는 보호가 됩니다.

 

은행 뿐만 아니라 저축은행도 예금을 넣어두면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원금을 손실할 우려가 없습니다.

 

2) 간편함


가까운 은행에 가서 필요한 금액만큼 예금 또는 적금을 가입하면 그만입니다. 펀드투자처럼 주가지수를 살펴볼 필요도 없고, 주식 투자 처럼 수익률과 그래프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

 

3) 편안함.


이자를 받지 못할 걱정도 없고, 손실에 대한 위험성도 없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목표 자금을 향해 저축을 해 나갈 수 있죠.

 

4) 대출의 용이성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게 되면 계속 거래 실적으로 인한 혜택들이 많습니다. 대출에도 그 혜택이 돌아갑니다. 뿐만 아니라,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실 수도 있고, 마이너스 통장 개설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각 은행에서 주거래 고객에게 주는 다양한 혜택을 살펴보고 선택한다면 재테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주거래은행 만들기


 

 

주거래 은행이라는 것은 쉽게, 자신이 자주 이용하고 계속적으로 이용하는 은행을 생각하면 됩니다.

 

주거래 고객이 되려면 우선 주거래은행으로 만들고 싶은 곳에서 급여통장을 만듭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나 예·적금, 보험 등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자주 이용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주거래 고객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대부분의 은행이 최근 3개월간의 은행 실적으로 주거래 고객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고 있는 곳에서 자격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는 지 꾸준히 점검해보고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고객의 가장 큰 혜택은 금리입니다. 


주거래 고객이 되면 예금과 적금에서 일반 사람들보다 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고, 대출은 더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수료도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이 무료이거나 ATM기기 수수료 면제를 받는 경우가 많다. 환전 시에는 환율 우대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도 덤입니다.

 

은행마다 그 종류가 다르지만 문화 활동을 지원해주는 서비스, 항공권 서비스, 면세점 서비스 등 은행과 다양한 제휴를 맺고 있는 기업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각 은행에서 주거래 고객에게 주는 혜택을 잘 살펴보고 가입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처럼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면 타 은행보다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거래은행이라고 해서 무조건 최고의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거래 고객에게 적용되는 금리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다른 은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주거래 은행의 금리와 혜택을 중

심으로 타 은행 상품의 금리 등을 비교한 후에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3. 주거래 은행 고르는 법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입니다. 주거래은행을 고를 때도 역시 안정성이기 때문에 제1금융권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이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이 방문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지, 집이나 회사에서 멀지 않은지를 염두에 두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직장인이 평일에 은행을 다녀오는 게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ATM기기는 은행을 대신할 수 있는 중요한 채널입니다. ATM기기가 많이 있는 은행을 선택해 은행 업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4. 재무설계를 함께 하자.




개인에게 종자돈을 마련하는 일이란 생각은 많지만 실천하기는 힘든 일입니다. 월급은 마이너스가 되기 일수고, 급여가 올라도 항상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서 재무설계를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설계 이벤트를 하는 곳이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무료 재무 설계 추천 [링크]
- 무료 재무설계 상담 받을 수 있는 곳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1.08.24 21:30 신고

    그렇다면 저의 주거래 은행은 KB로군요!
    아직 사회초년생이지만 적금도 넣고잇고 나름 애쓰고 있습니다 ㅋ

    • 2011.08.25 04:41 신고

      역시 도도님 잘하고 계시는군요^^;; 주거래 은행에 돈이 많이 쌓여 있고, 거래 금액과 기간이 크고 길수록 유리하더라구요^^;; 요즘 아는 사람 대출좀 알아봐 주고 있는데 주거래 은행이 없어서 골치 썪고 있다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