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자산 배분과 전술적 자산배분

전략적 자산 배분과 전술적 자산 배분

 

 

◈ 자산 배분 전략

 

자산 배분 전략이란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자산 집단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는 의사 결정을 의미합니다.

자산 배분 전략은 적어도 5년 내지는 10년 이상의 투자 기간을 대상으로 투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자산 집단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중기적인 계획과 장기적인 계획의 두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지나치게 단기적인 계획에서 자산 배분 전략을 활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기서 장기적인 자산 배분 계획을 전략적 자산 배분(Strategic Asset Allocation : SAA)이라고 하고

중기적인 자산 배분 계획을 전술적 자산 배분(Tactical Asset Allocation : TAA)라고 합니다.

 

 [재테크 TiP] ♧ 자산 배분 전략은 왜 필요 할까?

자산 배분이라는 것은 위험 수준이 다양한 여러 자산 집단을 대상으로 투자 자금을 배분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 과정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산 배분이라는 것은 개인의 투자 목적과 제약 조건을 파악한 뒤에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과정이라는 소리입니다.

이는 투자 위험 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투자 지침서 중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전략의 핵심 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개인의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투자를 위한 투자 지침서를 작성하고, 그에 맞도록 투자 전략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산 배분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전략적 자산 배분

 

 

전략적 자산 배분이란 투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기적인 포트폴리오의 자산 구성을 결정하는 의사 결정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장기적인 자산 구성 비율과 중기적으로 개별 자산이 취할 수 있는 투자 비율의 한계를 결정하는 의사 결정이라는 소리입니다.

이 전략은 개인의 기본적인 상황이나 여러 변수들에 대한 기초적인 가정이 크게 변하지 않는 한 처음 수립되었던 자산 구성을 변경하지 않는 매우 장기적인 의사 결정입니다.

 

쉽게 말해서 장기적으로 투자자산을 구성하는 가이드 라인을 의미하는 큰 테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전술적 자산 배분

 

 

전술적 자산 배분이란 시장의 변화 방향을 예상하여 사전적으로 자산 구성을 변동시켜 나가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는 곧 저평가된 자산을 매수하고, 고평가된 자산을 매도하여 투자 수익률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자산 구성의 가이드 라인을 잡는 것이 전략적 자산 배분이라면,

자산 구성의 가이드 라인 안에서 고수익을 추구하는 자산 운영 방법이 전술적 자산 배분입니다.

 

이런 전술적 자산 배분의 경우 기본적으로 역투자전략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시장 가격이 오르면 팔고 내리면 사는 시장과는 반대 되는 모습을 가진다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전술적 자산 배분 전략은 전략적 자산 배분 전략 속에서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투자를 행하는데 있어서 가격 상승시 매도를 하고 가격 하락시 매수를 하는 전략은 타이밍을 잡아 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전략적 자산 배분 전략을 벗어나지 않고 수익도 극대화 시키는 전술로 정액 분할 투자법을 통한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노리게 됩니다.

 

◈ 정액 분할 투자법

 

 

정액 분할 투자법은 매월 또는 매 분기등 일정한 기간을 정해 놓고 일정 금액을 계속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적립식 펀드가 바로 그 예입니다.

이 방법은 가격 변동성이 심하고 투자 시점을 잡기 어려운 투자 자산에 투자를 할 때 이용합니다.

그런 투자 자산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주식과 채권이죠..^^;;

 

정액 분할 투자법은 일정한 금액 단위로 계속 투자를 하기 때문에 주식의 경우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을 많이 사도록 하고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을 덜사도록 만듭니다.

따라서 정액 분할 투자법을 사용하게 되면 가장 저점에서 주식을 매입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낮은 가격에 매입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대상의 평균 구입 단가를 낮추게 되는 효과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재테크 TiP] ♧ 가장 효과적으로 정액 분할 투자법을 실행할 수 있는 상품?

가장 효율적으로 정액 분할 투자법을 실행할 수 있는 상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적립식 펀드이고 하나는 변액 보험입니다.


적립식 펀드의 경우 보통 1~3년 가량을 목표로 하는 단기적 상품입니다.
다시 말해서 전략적 자산 배분의 테두리 안에서 전술적 자산배분을 실행한다고 할 때 그 효율성은 높일 수 있지만 실제 장기적인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준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변액 보험의 경우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안목으로 정액 분할 투자를 하는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전략적 자산 배분과 전술적 자산 배분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상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단기, 중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오히려 수익이 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상품입니다.


결론적으로 중기적인 자산 배분 전략 활용시에는 적립식 펀드가, 장기적인 자산 배분 전략 활용시에는 변액 보험이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효과적인 자산 배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재무설계사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VIP 고객들이 PB센터에서 자산 관리를 받듯, 재무 설계사의 조언을 얻어가며 투자를 진행하게 된다면 보다 높은 투자 성과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를 진행해 주고 있는 곳을 함께 추천해 드립니다.

추천! 무료 재무 설계[링크]리더스 리치, 목돈마련, 포트폴리오등 무료 노하우 제공 및 무료 상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