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관리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유용성

재무 관리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유용성

제 포스팅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포트폴리오가 무엇이고 어떤 유용함이 있는지를 잘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포트폴리오 이론이 어디서 시작되었고, 어떤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 볼까 합니다.

 

⊙ 포트폴리오 이론의 의의

포트폴리오 이론이란 투자자가 투자를 할 때 한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지 않고,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 함으로써 위험을 분산시켜 안정된 수익을 얻으려는 자산 투자 이론을 의미합니다.

저는 항상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하는 이야기가 위험을 다스리는 것이 가장 큰 원칙이라고 말을 하는데요, 재무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자금이 나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위험이 적다는 것은 손실을 보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재무 목표와 다르게 될 확률이 줄어든다는 것이지요.

포트폴리오 이론 역시 여기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현대적 의미의 포트폴리오 이론은 1952년 마코비츠의 논문으로부터 시작되어 위험을 분산시키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 포트폴리오 이론의 유용성

포트폴리오가 유용하게 사용되는 이유는 위험을 낮춰준다는데 있습니다.

수익도 낮고 위험도 낮은 a에 대한 투자와 수익도 높고 위험도 높은 b에 대한 투자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a 또는 b에 대한 개별 투자를 하는 것 보다 A와 B 두 개를 결합한 포트폴리오 투자를 하게 되면 위험은 작아지고 수익은 높아지게 됩니다.

두 개의 투자안을 여러가지 결합 비율에 따라 결합을 해 보면, 결합 비율에 따라서 위험과 수익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 중에 원래의 투자 대안보다 위험은 낮아지고, 수익은 높아지는 포트폴리오가 나타나게되고, 이런 포트폴리오를 최적 포트폴리오라고 하게 되는 거죠..^^;;

 

⊙ 최적 포트폴리오의 선택

결합 비율에 따른 수 많은 포트폴리오중에 합리적이라는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가 여러개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이런 기준을 평균-분산의 원리로 설정하게 되는데, 이런 기준치에 부합하는 여러개의 포트폴리오 집합을 효율적 포트폴리오의 묶음, 즉, 효율적 프런티어라고 합니다.

이 효율적 프런티어 중에서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최적 포트폴리오라고 하는거죠..^^;;

효율적 프런티어 속의 포트폴리오는 어떤 것을 선택하든 기준에는 부합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성향상 효용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는 다를겁니다.

어떤 사람은 위험을 선호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위험을 극히 싫어하기도 하죠..^^;;

그래서 최적 포트폴리오의 선택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 포트 폴리오 선택과 재무 설계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문제를 수학적으로 나타내면 효율적 프런티어(기준에 적합한 포트폴리오들의 묶음)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개개인의 선호도를 무차별 곡선으로 나타내 두 곡선의 접선을 구하면 됩니다.

어렵죠;;; 머리 아픕니다…ㅋ

그래서 이런 것 까지는 모두 정리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칠 필요성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런 전문적인 과정은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게 됩니다.

내게 가장 적합한 포트폴리오, 즉 최적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 투자 자산 배분의 문제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전반적인 자산 구성은 어떤 형식으로 이루어 져야 하는지를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차근 차근 실행해 나간다면 분명히 자신의 재무 목표에 한 발자국 다가서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재무설계라고 하는거죠..^^;;

 

[재테크 Tip] 자신의 재정 상황과 재무 관리

재무 관리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재무 목표의 실현입니다.
그리고 재무 목표 실현의 가장 중요한 도구가 있다면 바로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될 겁니다.
이런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개개인마다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잘못된 포트폴리오를 통한 재무 관리는 이익 실현의 저하 뿐만 아니라 위험을 오히려 높이고,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감안하여 개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은 이런 잘못된 자산 관리의 맹점을 수정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를 통하게 되면 개개인에게 꼭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타 재무설계 센터와는 다르게 무료로 상담도 받을 수 있고, 보험 리모델링이나 목돈 마련등의 노하우도 제공 받을 수 있으므로 꼭 한번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 재무설계 센터[링크] –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 무료 상담, 개인의 최적 포트폴리오 제공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