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이 사는 사람일수록 재무설계가 필요하다.

없이 사는 사람일수록 재무 설계가 필요하다.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라는 것이 재산이 많은 사람이 자신의 재산을 불리기 위해 관리 받으려 하는 것이라고들 많이 생각합니다.

하지만 재무설계라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고, 특히나 없이 사는 사람일수록, 평범한 사람일수록 꼭 필요한 부분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일수록 재무설계를 통해 가정의 지출과 수입의 흐름을 파악하고 무엇이 잘 못 되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를 받아보라는 권유를 받았을 땐 무엇을 하는 것인지, 왜 하는지, 왜 필요한지 정확하게 인지하지 않은 채 받아보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대부분의 분들이 받아 보신 후에는 잘 받았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이 단순히 돈에 관련된 이야기를 떠나서 자신의 꿈과 목표, 그리고 그것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생활 습관까지 이야기를 하는 전반적으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기 때문이죠..^^;;

 

재무설계를 받으면 달라 져야 한다는 것을 느낀다.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를 받고 나서는 많은 부분을 수정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작은 생활 습관 하나 하나가 모여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바뀌어야 할지 구체적인 방향은 잘 알지 못합니다.

또한 알고 있다 하더라도 일정한 계기가 없는 한 잘 바꾸려 들지 않습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은 이런 것에 도움을 줍니다.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자신의 생활 습관을 바꾸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게 해 주고,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가령, 자신의 소비 패턴을 잘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분명 자신이 어떤 소비를 하는지, 왜 돈이 모이질 않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알아봐야지, 아껴야지 말은 하면서도 일정 계기가 없는 한 쉽게 바뀌지는 않습니다.

재무설계는 이런 분들에게 보통 가계부를 작성해 보라고 조언합니다.

상담이 끝난 후부터 영수증을 챙기고, 가계부를 작성하는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스스로 실천하게 된다면 작은 습관 하나를 바꾸게 되는 것입니다.

이 작은 변화로 본인 스스로는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무의미하게 지출하게 되는 흘러나가는 돈을 파악하게 됩니다.

이런 흘러나가는 돈이 줄어 자신의 저축으로 쌓인다면 돈이 모이는 속도는 더욱 빨라지겠죠.^^;;

이렇게 재무설계를 받으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재무설계는 보통 사람들이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를 통해 고정 지출을 조정할 수 있다.

 

 

사람의 경제 생활에는 수입이 있고, 고정 지출이 있고, 변동 지출이 있습니다.

그 중에 고정 지출은 수입의 일정 부분이 매월 소비되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최적화 시켜 놓아야만 보다 여유로운 재정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지출을 시작할 때에는 반드시 필요해서 시작한 것일지 몰라도 현재 시점에서는 그 가치가 변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가입한 보험들을 종합해보니 여러 보험에서 중복적으로 가입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필요한 보장은 남기고 필요 없다고 판단되는 것은 과감하게 정리하는 보험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리모델링을 통해 절약되는 보험료와 해지를 통해 확보되는 환급금을 통해 유동성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정 지출을 조정하는 일은 장기적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때문에 일년에 한번정도는 일년 예산을 세우고 그에 맞는 수입과 지출을 예상해 보는 일을 습관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재무설계는 1회성으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경제적인 환경이 변화하고, 자신의 환경도 변화하는 만큼 계속적으로 재정 관리를 해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재정 관리가 미래의 부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생활비의 규모를 파악하고, 조정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생활비는 빠듯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는 없이 사는 사람일수록 더 하지요.

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분명히 새어 나가는 돈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자면 신용 카드 사용이 그렇습니다.

매월 신용 카드를 통해 돈을 지출하는 것이나 체크카드를 통해 돈을 지출하는 것은 먼저 결제를 하느냐 나중에 결제를 하느냐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카드를 쓰는 마음가짐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체크카드는 통장 잔고라는 한계가 분명히 정해져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체크카드 생활은 자신의 생활비 패턴을 파악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신용 카드를 대신해서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카드의 사용 비중을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생활비 규모를 파악하고 필요 없는 지출은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활비의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을 생각하고 실천하게 하는 것이 재무설계의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재무 설계를 받아 보자.

 

 

재무설계라는 것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오는 것이 비해서 쉽게 받아보기는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아직까지 재무설계사에게 수수료를 건네고 정확한 플래닝을 받아보는 것에 인색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재정 관리는 직접 해야 한다는 인식이 아직은 강하기 때문일겁니다.

하지만 재무설계라는 분야 역이 많은 공부를 통해 지식을 쌓고, 실질적인 상담을 통해 경험을 쌓아야 하는 전문 분야입니다.

보다 계획적인 지출을 이야기 하고,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면서, 보다 적합한 저축을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이란 소리입니다.

더 깊게 세금이나 상속, 부동산에 관련된 전반적인 자산 상담까지 법률적, 세무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나은 경제 생활을 영위하고 싶으시다면 재무설계에 하는 투자를 소홀히 해서는 안될것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수수료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요..^^;;

그래서 많은 재무설계 회사들은 재무설계를 무료로 진행하는 이벤트들을 하곤 합니다.

이 이벤트들 중에는 세미나를 개최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적인 무료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무료 재무 설계 이벤트들을 통해서 보다 확실하게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보다 낳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이렇게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에서 자신이 투자하는 것은 관심과 시간 뿐이니까요..^^;;

 

 

혹 무조건적인 상담 신청이 부담이 되신다면 자가 진단을 통해 부족한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확인하신 후 재무설계를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