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재무 상태 분석 3. 순자산 증감 파악과 현금 흐름 분석

개인 재무 상태 분석 3. 순자산 증감 파악과 현금 흐름 분석

   

 

 

   

이번 포스팅은 개인 재무 상태 분석 세번째 포스팅으로 순자산 증감 파악과 현금 흐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역시나 간결하고 쉽게 쓰도록 노력 할께요~^^;;;

   

1. 순자산 증감 파악



 

   

자산을 평가하고 부채를 확인하고 나면 개인 재무 상태표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개인 재무 상태표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개인의 총 자산

   

  

 개인의 총 부채

 개인의 순 자산

   

다시 말해서 개인의 총 자산에서 개인의 총 부채를 제외하면 순수한 개인의 자산, 순자산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개인의 순 자산의 크기를 가늠하고나면 크게 세가지 경우가 산출됩니다.

   

- 자산과 부채가 일치하는 경우 : 순자산 = 0.

- 자산이 부채보다 많은 경우 : 순자산 > 0

- 부채가 자산보다 많은 경우 : 순자산 < 0

   

이 중 바람직한 상태는 당연히 순자산이 양의 수를 가지는 경우겠죠..^^;; 내가 가진 모든 자산이 채무라고 생각해 보세요;;; 안되겠죠? ^^;;

   

개인 재무 상태를 분석할 때에는 순자산의 크기를 통해 재무 건전성을 평가하게 되는데요.. 순자산 = 0 이거나 순자산 < 0 인 경우라면 당연히 재무 상황이 나쁜 것으로 평가가 됩니다. 이럴 때에는 부채의 규모나 종류, 이자율 등을 파악하여 재무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거죠..^^;;

   

 

   

2. 현금 흐름 분석



 

   

재무 상태를 평가할 때는 자산과 부채의 분석 뿐만 아니라 지출과 소득원도 살펴 보아야 합니다. 현금 흐름을 파악하여 올바른 지출 패턴을 확립해야만 순자산을 더 좋은 상태로 발전시킬 수 있으니까요..^^;;

   

소득을 파악할 때에는 정기적으로 그리고 계속적으로 발생되는 소득을 파악합니다. 비정기적이며 우발적인 소득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직장 생활을 하면서 보너스 기간이 3개월에 1회 또는 4개월에 1회 등 정기적으로 정해져 있다면 이는 계속 발생 소득이므로 소득으로 보고 현금 흐름을 분석하지만, 보너스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실적에 따라 혹은 개인 사정이나 회사 사정에 따라 발생이 된다면 이는 소득으로 포함하지 않는다는 소리입니다.

   

이렇게 현금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크게 네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자신이 저축, 투자 능력을 파악한다.

- 자신의 생활 지출 수준을 파악한다.

- 소득 대비 지출에 대해 재무적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다.

- 소득 범위 내에서 생활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이런 현금 흐름 파악은 각종 재무설계에 중요한 지표가 되며, 특히나 은퇴설계같이 장기간 저축을 해야 하는 재무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현금 흐름을 분석함으로써 생활비 지출 내역과 그러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현재 생활 수준을 가늠하고, 미래 저축 가능성을 파악하게 되는 것입니다.

   

 


3. 재무설계와 재무 상태 분석


 

이미 언급했다시피 재무상태 분석은 올바른 재무 설계를 하는 초석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재무 설계를 해 봐야 겠다는 마음이 생겼다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이 재무 상태 분석인 것이지요.

   

이런 재무상태 분석은 세세하게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재무 설계를 위한 재무 상담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겁니다.

   

이런 재무 상담만으로도 비용을 지불하여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인터넷 무료 상담 이벤트를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를 받아보실 수 있는 기회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료 재무 상담 신청[링크]

- 8월 제 27차 무료 재무 설계 이벤트, 자신에게 맞는 포트 폴리오 작성 및 무료 재무 상담

   

 

<이 추천 링크는 리더스 리치의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이론에 가까운 부분인지라 많이 지루하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재무설계라는 부분 중에서 재무 상태 분석이라는 부분이 기본이기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충실히 다루어야겠다는 생각이고, 이 내용만 알고 있다고 해도 재무설계의 방향성을 잡아가는데 도움이 될꺼라 생각을 하기에 계속적으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다음 재무설계 분석 포스팅에서는 저축의 적정성 분석과 필요 자금 분석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출처 : 재무설계와 상품 분석 / 추천에 관한 포스팅은 항상 본인이 직접 작성 합니다..^^;

자료 참고 : CFP(국제 공인 재무 설계사) 교재중 파이낸셜 플래닝 원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