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펀드 투자, 이렇게 하면 된다

적립식 펀드 투자, 이렇게 하면 된다.

돈을 모으는 수단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은행 적금도 있고, 저축성 보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적립식 펀드는 몇 해 전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저축 수단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적립식 펀드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적립식 펀드가 뭐지?    

 

적립식 펀드는 이름으로 쉽게 예상이 되듯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펀드에 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마치 은행에서 적금을 들듯 매월 월급일 전후로 해서 적금과 같은 방식으로 펀드에 투자를 하는 거지요.
어찌 보면 큰 효용이 없을 것 같은 이 적립식 펀드를 잘 활용하면 보다 쉽게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의 수익성    

 

상품을 잘 살펴보면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상관 없이 일정 기간에 일정 금액을 불입합니다.
물론 자유 적립식으로 기간에 상관 없이 적립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예외로 두고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렇게 항상 같은 날짜에 적립을 하다 보니 주가가 낮을 때는 주식을 많이 사게 되고, 주가가 높을 때는 주식을 적게 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평균 단가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서 가입 시점과 비교하여 주가가 오르지 않는 보합 시점에도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 U자나 V자 형으로 주가가 쭉 빠졌다가 회복되는 시기가 가입후 있게 된다면 연 10%이상의 수익도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주가가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경우도 역시 수익률은 증대됩니다.

대략 3~5년 정도의 중기 투자 전략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시간 / 종목의 분산 효과로 인해 안정적인 수익을 가지고 갈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적립식 펀드 가입시 고려 사항    

 

 

 

적립식 펀드 가입시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은 상품의 수익률이 아닙니다. 인기가 좋은 펀드의 경우 꽤 오랜 기간동안 가입자가 꾸준히 유입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건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이 존재 하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수익성은 대부분의 적립식 펀드에서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적립식 펀드 가입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바로 수수료입니다. 수수료가 높은 적립식 펀드의 경우 연 2.5~3%까지도 수수료를 가지고 갑니다. 이는 수수료가 낮은 펀드에 비하면 1%이상의 과도한 수수료라고 할 수 있지요. 1%의 수수료를 절감하는 것은 곧 1%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란 소리이기도 하니까요.

또한 펀드를 운용하는 전문가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과거의 실적이나 투자 경향, 능력 등 여러 가지로 펀드 운용 전문가의 소양을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그런 부분에 대해서 쉽게 알 수없다면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펀드 보다는 종합 주가 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이는 인덱스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특히나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한 인터넷 전용 인덱스 펀드의 경우 수수료가 1%도 채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수료 절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적립식 펀드 가입 팁    

 


보통 적립식 펀드등의 가입은 자신의 급여 날짜와 같거나 그 다음날로 두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은 부분 이체 일자가 25일 전후로 몰리고 있지요. 25일 대량의 자금이 이체되고 다음날인 26일 주식을 사게 되어 월말이면 적립식 펀드로 인해 주가가 오르는 현상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체 일자를 조금 앞당기면 어떻게 될까요?
가령 이체 일자를 15일 정도로 두게 된다면 16일에 주식을 사게 될 것이고 월말이 되면 자신의 투자 금액이 보다 높은 평가액으로 바뀌어 있지 않을까요? 통계적으로 확인해 보면 주가는 매월 1일이 가장 낮은 기준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이체 일자중 가장 효율적인 이체 일자는 매달 말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저축 계획을 세우자    

 


적립식 펀드를 통해 저축을 한다는 것은 반대로 위험을 본인 스스로가 감수하고 인내하셔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앞서서 U자형이나 V자 형으로 주식 시장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면 손실에 대한 두려움에 환매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말씀 드렸다 시피 적금처럼 꾸준히 불입을 하다보면 분명 더 큰 이득이 있기 마련인데 말이지요.

이는 개인적인 위험 수용 성향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기도 합니다.
만약 자신의 위험 성향이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불안감은 견디기 힘든 일이지요.
이렇듯 저축 계획은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아 효율적으로 짜야만 합니다.

하지만 세상에 상품은 많고 또 복잡하기 때문에 그저 은행에서 권해주는 상품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기 마련입니다.
은행에서 권해주는 상품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보다 자신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맞춤 저축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런 제반의 일들에 대해 조언해 주고 도움을 주는 것이 재무 설계사입니다.

과거에는 많은 부분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재무설계 분야였지만 현재는 대중화를 위해 무료로 재무 설계를 진행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재무설계사의 조언에 따라서 차근 차근 저축 계획을 세우다 보면 보다 효율적이면서 내게 꼭 맞는 맞춤 포트 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되는 거지요.

현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를 진행해 주고 있는 곳을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라는 곳인데요, 한달에 2,000여명이 넘는 사람이 무료로 재무 설계를 받고 만족해 하고 있는 곳입니다. 어차피 무료 상담이므로 한 번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일이라고 봅니다.

추천 무료 재무설계 [링크] – 리더스 리치, 저축 방법, 재테크 노하우, 목돈 마련 등 자신에게 필요한 재무 설계 분야의 무료 상담 가능, 무료 포트폴리오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