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란 무엇이고, 어떤 펀드가 좋은 펀드 인가?

펀드란 무엇이고, 어떤 펀드가 좋은 펀드 인가?

 

펀드에 관한 이야기는 종종 하면서도 정작 펀드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한 기억은 거의 없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간단하게 펀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펀드라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펀드가 좋은 펀드인지에 대해서 알고 나면 투자에 대해 한 결 가벼운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 입니다.


펀드란 무엇인가    

 

 

펀드라는 말의 원래 의미는 어떤 특정한 목적을 위해 여러 사람들로부터 모은 자금의 집합체 또는 뭉칫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불우 이웃 기금 마련 바자회 등과 같이 불우 이웃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모으는 뭉칫돈 같은 것들이 모두 펀드이지요.

재테크에서 펀드는 여러 사람들이 돈을 모아서 전문가들에게 건네고, 이 돈을 전문가들이 대신 투자하여 투자 이득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상품들을 간접 투자 상품이라고 하고, 펀드는 간접 투자 상품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적립식 펀드란 무엇일까요?

적립식 펀드라는 것은 마치 적금을 하듯 기간과 날짜를 정해놓고 일정 금액을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적립식으로 펀드 운영을 하게 되면 주식의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단가 평준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늘리는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펀드의 운용은 전문가가 하고, 자금은 여러 사람들을 통해 모아지므로 투자의 규모는 늘리고 투자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이 직접 투자를 하는 것 보다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펀드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좋은 점    

 

 

펀드 투자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펀드 투자의 좋은 점을 알아 보면 몇 가지 장점으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우선 전문가가 펀드를 운용한다는 점입니다.

요즘 은행 금리는 많아야 4~5%입니다.

그 것도 요즘엔 고금리라고 말을 하지요.

이자를 받아서 부자가 된다는 것은 옛날 말이 되었습니다.

은행 이자 4%는 전체 금액의 4%가 아닙니다.

만약 은행에 4%짜리 적금에 가입 하였다면, 첫 달 불입금은 12개월 동안 은행에 예치되기 때문에 4%의 이자를 받지만, 두 번째 달은 11 개월 동안 은행에 예치되기 때문에 11개월의 이자만 받습니다.

세 번째 달은 10개월의 이자만 받지요.

이런 형식으로 계산해 보자면 약 2.8% 가량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물가 상승률을 3%만 계산해도 마이너스 금리로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같은 저 금리 시대에는 투자 없이 수익을 얻기가 어렵게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투자라는 것이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니잖아요.

금융 환경도 복잡해 지고 자금 규모도 기업이나 기관은 매우 큰 투자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전문적인 투자 전문가의 투자 기술이 필요해 집니다.

펀드 투자는 이런 투자 전문가의 투자 기술로 투자가 되기 때문에 투자 수익을 올리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두 번째로 소액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직접 투자를 하게 되면 기업 분석 및 주식 분석 등 여러 가지 전문적인 분석 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는 자금 규모도 갖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다양한 투자처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자금 규모를 갖추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펀드 투자입니다.

한 개의 펀드에는 여러 가지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실물 등 다양한 투자처에 투자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펀드 자금이 투자 되기도 하고,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투자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효율적인 분산 투자는 물론이고, 여러 가지 투자처에 투자를 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로 공동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에서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가 바로 투자의 규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 규모가 커지면 작은 규모의 투자 보다 거래 비용이 감소하고, 또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성에 유리해 집니다.

다시 말해서 투자한 자산 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수위에 따라서 투자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펀드 상품을 둘러 보면 고 위험 고 수익 상품부터 저 위험 저 수익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 상품은 투자 대상에 따라서 위험 수위가 달라지고, 예상 수익도 달라집니다.

자신의 위험 성향에 따라서 위험 수위를 조절하여 투자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펀드 투자의 큰 장점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펀드 고르기    

 

 

우리가 옷을 고를 때 보면 여러 가지 요건들을 살펴보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옷의 디자인만 보고 고르는 사람도 있고, 실용성을 중시하는 사람, 편의성을 중시하는 사람 등 여러 취향이 있을 겁니다.

여러 취향들 중에서도 옷을 고를 때 공통적으로 보는 것을 꼽아 보자면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옷인가를 보는 것일 겁니다.

아무리 예쁜 옷이라도 내가 입었을 때 이상하다면 결코 구매 후 만족감을 느끼기 어려 울 것입니다.

이는 펀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펀드 중에는 고수익을 창출 하고 있다는 펀드도 있고, 꾸준한 수익을 창출한다는 펀드,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다는 펀드 등 여러 펀드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익률만으로 펀드를 평가하는 것은 옷을 디자인만 보고 구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예쁜 디자인이라도 나와 어울리지 않으면 만족감을 느낄 수 없는 것처럼, 수익률이 높다고 해도 자신의 위험 성향에 맞지 않아 불안함을 증폭시킨다면 좋은 펀드라고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좋은 펀드라는 것은 자신에게 맞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참 좋은 직장 상사가 있다고 해도 나와 맞지 않으면 불편한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좋은 펀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성향에 맞는 투자 집합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안을 찾고, 자신에게 맞는 펀드를 구매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재무 설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자신의 위험 성향을 체크하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또 포트폴리오에 따라 펀드를 구매하다 보면 자신과 꼭 어울리는 예쁜 디자인의 옷을 찾는 것처럼, 자신의 몸에 꼭 맞는 맞춤 옷을 찾는 것처럼 좋은 펀드를 찾아 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요즘엔 인터넷을 통해 이런 전문가들의 조언을 무료로 신청하여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통해 자신의 위험 성향도 판단해 보고, 자신과 어울리는 포트폴리오도 구성하며, 좋은 펀드도 구매할 수 있을 겁니다. 

추천
재무 설계 센터 [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상담, 무료 투자 상담 및 맞춤 포트 폴리오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