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 선물? 그건 또 뭐야?

주가지수 선물? 그건 또 뭐야?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식 이외에 파생 상품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혹은 선물이나 옵션이라는 이야기도 종종 들어 보셨을 겁니다. 위험성이 큰 반면 수익도 크다는 특징 때문에 선물이나 옵션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여러가지 파생 상품 중에서 주가지수 선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 선물이란?    

선물 거래 라는 것은 수량, 규격, 품질 등이 표준화 되어 있는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현재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미래에 일정 시점에서 인수 인도 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김장 담글 것을 생각하는데 배추 값이 너무 오르락 내리락 하니, 봄에 미리 배추 값을 정해 놓고 겨울이 되면 정해진 가격으로 배추를 사고 팔겠다 라는 계약을 구매자와 밭 주인이 미리 해 놓는 겁니다.

이렇게 계약을 해 놓으면 구매자와 밭 주인 모두 겨울에 배추 가격이 변하는 것에 따른 위험을 없앨 수 있겠죠..^^;; 위험이 줄어드는 반면 단점도 존재 할 겁니다. 만약에 겨울에 배추 값이 크게 오른다면 밭 주인은 미리 정해진 값으로 팔아야 하니 손해를 보겠죠..^^; 물론 구매자는 크게 오른 값으로 사지 않고 미리 정해진 값으로 사니 이득을 볼테구요. 반대로 배추 값이 크게 내린다면 밭 주인은 싼 값이 팔지 않아도 되니 이득을 볼 테고, 구매자는 비싼 값으로 배추를 사야 하니 손해를 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계약은 분명 밭주인에게는 배추 값이 떨어질 걱정을 하지 않게 만들고 구매자에게는 배추 값이 오를 걱정을 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선물은 미래의 거래를 현재 시점에서 계약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뭐.. 좀더 정확하게 하자면 이런 밭떼기는 선도라고 하지요..^^;;) 그리고 선물 거래가 탄생한 배경이 바로 배추 거래 처럼 미래의 위험을 없애기 위한 조치이구요..^^;; 뭐.. 현재로선 투자 수단으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맨 처음 나올 때는 위험 헷지 수단이었습니다..


◆ 주가지수 선물이란?    

주가 지수 선물을 선물 거래의 대상을 주가 지수로 하는 것입니다. 주가 지수가 무언지,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는 지난번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면 되겠죠? ^^;;

주가 지수의 종류 포스팅 확인하기

주가 지수 선물의 가장 큰 특징은 선물의 대상이 주가 지수라는 점과 주가 지수는 실제 물건이 없는 수치라는 점입니다. 실제 물건이 없는 단순 수치를 선물 거래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선물 거래와는 달리 최종 결재 시점에서는 현물을 인수하지 않고 현금만 결제가 됩니다..^^;;;

주가 지수 선물의 대상은 KOSPI 200입니다. 코스피 200을 매매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코스피 200 지수에 편입된 200개의 주식을 묶어서 하나의 주식으로 보고, 이들 주식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대한 본인의 판단을 토대로 선물 투자를 한다는 소리와 마찬가지 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는 선물 투자자들이 매매할 수 있도록 코스피 200 지수 4개 종목이 상장 되어 있습니다. 3월, 6월, 9월, 12월 물이라고 하는데, 3월 물이 상장이 되면 3개월간 가격 변동이 생기고 3개월의 시기가 흐르면 바로 상장 폐지가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6월물이 상장이 되는 거죠..^^;; 만기가 3개월이 되는 투자 수단이 상장이 되어 있다는 소리입니다.

참고적으로 만기는 상장 종목의 만기일이 해당하는 달의 두번째 목요일로 둘째주 목요일과는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할 겁니다..^^;;


◆ 주가 지수 선물의 특징    

주가 지수 선물은 현물이 없는 지수 거래입니다. 당연히 만기가 되면 현물 인수 인도가 불가능 하겠죠..^^;; 때문에 만기가 되면 현금만 거래가 됩니다. 그럼 여기서, 지수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해서 현금 거래를 해야 하는지가 문제가 될겁니다..^^;; (아닌가요? 나만 그런가;;)

주가 지수 선물의 거래 단위는 주가 지수에 거래 단위 승수를 곱한 값이 됩니다. 거래 단위 승수가 50만원이니까.. 결론적으로 주가 지수에 50만원을 곱한 값이 주가 지수 선물 1계약의 값이 되겠네요..^^;;

주가 지수 선물의 결제 방법은 이렇게 주가 지수 가격을 결제하는 방법과 반대 매매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현금 결제 방법이야 당연히 계약된 금액 만큼 현금으로 결제 하는 것이구요..^^;;

반대 매매를 통한 방법이란 최종 거래일 이전에 기존 계약 항목과 동일한 항목을 반대로 매매 해서 선물 거래에 의한 결제 의무를 벗어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쉽게, 주가 지수 선물을 1계약 매수(사기로 함)하기로 했다면 결제일 이전에 미리 주가 지수 선물 1계약을 파는 겁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거래가 다른 사람에게로 이전이 되겠죠..^^;; 


◆ 주가 지수 선물 거래는 왜 할까?    

이렇게 주가 지수 선물은 현물도 없이 그저 미래의 주가 지수를 예측해서 사고 파는 현금 거래만 일어나게 됩니다. 그럼, 이런 거래를 도대체 왜 하는 걸까요?

앞에서 살짝 말씀 드렸다시피 원래의 생성 목적은 위험의 헷지를 위해서였습니다.

만약에 내가 A라는 주식을 1주 사려고 하는데, 지금 이 주식 가격이 100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미래에 이 주식 가격이 오를지 떨어질지 잘 모르겠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주식을 미래에 110원에 팔기로 하고 미리 거래를 한다는 거죠..^^;;; 100원에 사서 100원이 팔면 손실볼 위험이 없어지잖아요? 이렇게 선물의 포지션을 반대로 취해 놓게 되면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서 보는 손실을 막을 수 있겠죠..^^;;

반대로 내가 A라는 주식을 1주 팔려고 하는데, 지금 이 주식 가격이 100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미래에 이 주식 가격이 오를지 떨어질지 잘 모르겠다 이겁니다. 그래서 이 주식을 미래에 100원에 다시 사기로 하고 미리 거래를 하는 겁니다. 100원에 팔고 100원에 사면 역시 손실 볼 위험은 없어질 겁니다.

이렇게 선물 포지션과 현물 포지션을 반대로 놓는 방법을 위험을 헷지하는 헷지 거래 라고 합니다.

반면에 이런 선물 거래를 통해 차익을 실현 시키려는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추가적인 비용이나 위험 부담 없이 이익을 획득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만약에 현재 A라는 주식이 1주에 100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그런데 가치를 쭉 계산해 보니 이 주식의 적정 가격은 110원 정도 되어야 정상이라는 답이 나왔습니다. 그럴 때 선물 거래를 이용하는 겁니다. 만약 이 주식을 100원에 사서 110원에 팔 수 있으면 이득이겠죠? 이렇게 고평가 되어 있는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을 매수 하여 하여 장래 균형 가격에 주식 가격이 접근하면 반대 매매를 통해 이익을 취하는 거죠..^^;;

선물 거래는 투기 거래를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선물은 현물 거래와는 다르게 약정 가격의 일정 수준만 증거금으로 걸고 거래를 하게 됩니다. 뭐.. 일종의 계약금이죠..^^;; 때문에 현물 포지션을 무시하고 선물 가격 변동만 주목하여 선물 거래를 함으로써 이익을 취하고자 하는 행위가 투기 거래입니다..^^;;


◆ 주가 지수 선물의 가격 결정    

주가 지수 선물의 가격이 결정되는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널리 인정을 받는 것은 패리티 이론이라고 합니다.. 어려운 것은 아니구요..

미래 선물의 가격은 현물 시장에서 매입해서 만기일까지 보관하는데 들어가는 보관 비용이 합쳐진 것이다 라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 주식 시장에서 선물 가격이 무조건 이론 가격과 일치 하는 것은 아니겠죠?^^;; 그렇기 때문에 차익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뭐.. 복잡하게 공식 들어가고 하면.. 이건 이해를 위한 포스팅이 아니라 그냥 이론 저술 포스팅이 되겠죠? ^^;;


◆ 주가지수 선물을 이용한 투자    

주가 지수 선물은 선물의 대상이 코스피 200입니다. 때문에 선물의 가격은 전체 주가 지수와 비슷한 양상으로 움직이겠죠..^^;; 이 것을 이용해 인덱스 투자를 할 수 있게됩니다.

실제로 우리가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한 투자를 할 때에는 인덱스 투자를 많이 하게 되는데, 실제로 인덱스 펀드를 이용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실제 상품들 중 파생 상품에 투자를 하는 펀드나 변액 상품들이 많은 부분 이 인덱스 투자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인덱스 투자는 크게 현물 인덱스와 합성 인덱스로 나뉘어 질 수 있는데, 현물 인덱스는 말 그대로 코스피 200에 직접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고, 합성 인덱스는 무위험 자산 (채권등)과 주가 지수 선물을 통해 투자를 하게 됩니다.

만약 선물이 저평가 되어 있다면 선물을 이용한 인덱스 펀드로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할 테고 (선물 가격이 나중되면 오를테니까요..^^;;) 선물이 고평가 되어 있다면 현물을 이용한 인덱스 펀드가 유리 할 겁니다..( 선물 가격이 나중되면 떨어질꺼니까요^^;;)

그리고 이런 투자 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분석과 조언이 많은 부분 필요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면 이런 전문가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이 가능한데요, 투자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전반적인 재무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또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으므로 꼭 한번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 센터 [링크] – 목돈 마련, 재테크 전략 등 재무 설계 상담 및 포트 폴리오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