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시중에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풍차적금, 풍차 돌리기 방식의 적금은 어떻게 하는지, 실제 효과는 있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요즘들어 주변 사람들에게 풍차적금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이른바 증액식 저축 방식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이지요. 풍차 적금은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가진 재테크 기술중에 하나이기고, 무엇보다 저축 습관을 들이는데 유용한 방식이기에 풍차적금이 무엇인지, 풍차돌리기 재테크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풍차적금, 풍차돌리기란?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누군가에게는 약간 생소한 단어일 수 있는 저축 방식, 풍차돌리기. 이른바 증액식 저축 방식을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표현하는 것이 풍차적금입니다. 풍차적금을 하는 방식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다달이 같은 금액의 적금을 새로 가입하면 되는 것이지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매달 같은 금액을 저축하는 정액 적립식 적금에 가입해 목돈을 만들어 갑니다. 증액식 적금은 우리나라에 거의 없는 실정이고, 있다고 해도 풍차돌리기를 하는 것 만큼 크게 적립액이 늘어나지는 않지요. 그래서인지 풍차돌리기에 대해서 관심이 더 커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풍차돌리기 방법을 월 10만원짜리 적금을 한다고 가정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첫 달에 10만원짜리 적금을 하나 가입합니다. 이를 1번 적금이라고 하겠습니다. 두 번째 달에 다시 10만원짜리 적금에 가입합니다. 세번째 달에 다시 10만원 짜리 적금에 가입하고, 네 번째 달에도 다시 가입합니다. 이렇게 다달이 10만원짜리 적금 통장을 하나 하나 늘리면 12개월째 되면 적금 통장이 12개가 됩니다.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적금 통장을 늘린다고 기존의 적금통장에 적금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첫 달의 저축액은 10만원, 두 번째 달에는 20만원, 세 번째 달에는 30만원이라는 증액식 적금 구조가 완성이 됩니다. 


일반적인 증액식 저축과 풍차 적금이 다른 점은, 12개월 후에 1번 적금이 만기가 찾아온다는 점입니다. 13개월차에 다시 10만원짜리 적금에 가입을 하면, 1번 적금은 만기가 되어 120만원+이자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14개월차에는 2번 적금의 만기가, 15개월차에는 3번적금이 만기가 찾아옵니다. 결국 만기가 되는 적금도 다달이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풍차 적금의 묘미는 13개월차부터 시작됩니다. 만기가 시작되는 1번 적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요. 적금통장을 다달이 만들기 때문에 13개월차부터는 적금액이 120만원으로 일정해 집니다. 그리고, 다달이 저축을 하는 만큼 만기도 도래한다는 것이지요. 만기가 도래한 적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목돈의 크키가 달라지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만기가 도래한 적금은 다시 1년 만기 예금에 예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혹은 다달이 120만원씩 저축을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월 120만원짜리 적금에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달이 120만원씩 만기가 도래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부담이 없어도 월 120만원짜리의 적금을 저축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풍차적금, 풍차돌리기의 장단점은?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풍차적금의 장점은 누가 뭐라고 해도 저축 습관을 들이는데 이만큼 좋은 방식이 없다는데 있습니다. 또한 다달이 저축을 늘려가는 증액 방식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소비 습관을 고칠 필요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또한, 이대로 1년이 지나게 되면 저축액을 크게 늘릴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계산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10만원 단위로 이야기를 했지만, 이를 위해 반드시 10만원씩 진행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월 5만원으로 풍차돌리기를 시작하고, 1년 후부터는 10만원으로 증액하고, 2년 뒤에는 20만원으로 증액해서 풍차 돌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월 5만원씩 풍차돌리기를 하면 1년 뒤에는 다달이 60만원+이자의 금액이 만기가 되어 돌아옵니다. 이 때, 50만원의 적금과 함께 통장을 하나씩 10만원짜리 적금으로 바꾸게 되면, 2년 뒤에는 다달이 120만원의 만기 금액이 돌아옵니다. 또한, 50만원짜리 적금의 만기도 함께 찾아오게 되지요. 다시 110만원의 적금과 함께 20만원으로 풍차 적금의 크기를 늘릴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상당히 저축 효과가 높고, 목돈 마련에도 유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실제 저축액과 모이는 금액을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개월 - 저축액 10만원, 2개월 - 저축액 20만원, 3개월 - 저축액 30만원, 4개월 - 저축액 40만원, 5개월 - 저축액 50만원

6개월 - 저축액 60만원, 7개월 - 저축액 70만원, 8개월 - 저축액 80만원, 9개월 - 저축액 90만원, 10개월 - 저축액 100만원

11개월 - 저축액 110만원, 12개월 - 저축액 120만원


13개월 ~24개월 다달이 120만원 수령, 120만원 저축  누적 수령 계 : 1440만원 수령(이자 고려 안함), 매월 120만원 저축



풍차돌리기는 목돈을 모으는 재테크 기술이지만, 큰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축의 금액과 매월 적금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이지요. 단순하게 10만원으로 예시를 했지만, 실제 1년 뒤에 저축을 하는 금액은 매월 120만원이 됩니다. 이를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월 새로운 적금에 가입해야 하는 만큼,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은 어떤 것이 있는지 꾸준히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금융 정보에 민감하지 못한 일반적인 사람들에겐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이론적으로 따져 보았을 때는 상당히 빠르게 적금이 늘어가지만 현실에서는 목돈이 필요한 경우 적금을 깨야하는 상황도 종종 도래합니다. 물론, 한 곳에 큰 금액으로 적금을 하는 경우 적금을 깨야 하는 상황이 오면 더욱 아까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목돈 활용의 리스크를 줄이는 역할도 하고 있지요. 하지만 그런 상황이 오는 경우 12개의 통장을 굴리는 풍차 구조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것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가끔 풍차적금을 자유적립식 적금을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생각입니다. 자유적립식 적금을 통해 첫달에 10만원, 둘째달에 20만원, 셋 째 달에 30만원 등의 저축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지요. 하지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12개월차에 120만원을 저축하고 나면 13개월차에 만기가 돌아오면서 새로 적금을 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시 10만원씩 증액을 하는 것이 아니라 12개의 적금 통장을 계속 돌리기 때문에 풍차 적금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풍차적금은 종자돈을 모으는데는 상당히 유용한 방식입니다. 저축의 습관을 들이는 것이지요. 하지만 실제로 수익률을 높이는데는 효과적이지 않은 방식이기도 합니다. 일정 금액의 종자돈이 모아지면, 이를 키울 수 있는 목돈 굴리는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은행 금리가 바닥을 치는 경우 풍차적금으로 얻는 이자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기간에 맞는 재테크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풍차돌리기는 1년 만기의 단기 금융 상품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5년 이상의 중장기 계획에는 맞지 않은 상품 운용이라는 것이지요.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풍차돌리기는 분명 훌륭한 재테크 기술입니다. 여기에, 현재 자신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저축을 한다면 더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금융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재테크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은 더 빠른 재테크 성공을 불러옵니다.


애래에 함께 연결된 재테크라인은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재테크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어 볼 수 있게끔 연결해 주는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재테크라인에서 재테크전문가와 연결된 것이 5년간 27만명이 넘고, 특히 재테크라인을 통해 연결된 재테크 전문가들은 무분별하게 상품을 권유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없기때문에 더더욱 많은 분들이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재테크 기술은 풍차돌리기, 풍차 적금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52적금, 캘린더 저축 등 유용한 기술들이 충분히 많습니다. 이를 얼마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겁니다. 내게 가장 잘 맞는 저축 방법과 목표에 맞는 저축액, 이를 잘 따져보고 실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혼자서 하면 보이지 않는 것들이 전문가와 함께하면 보일 수 있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5년 누적 27만명의 재테크족을 재테크 전문가와 연결해 준 믿을 수 있는 재테크 성공 사이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