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중 하나로 목돈모으기 적금 스킬중 하나인 52주 적금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보다 효율적인 재테크 관리를 위한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합니다.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목돈모으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 드린 풍차 적금도 그렇고, 이번에 이야기할 52주 적금도 그런 방법들중에 하나이지요. 


[관련글] 

[Money/부동산과 투자] - 재테크 방법, 풍차 적금 풍차 돌리기 재테크는 어떻게 할까?


풍차 적금이 다달이 일정 금액씩 새로운 적금을 개설하는 증액식 저축이라면, 52주 적금은 소액으로 목돈을 만드는 적금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2주 적금도 일종의 증액식 저축 방식으로 순방향으로 하든 역방향으로 하든 일정 금액을 모을 수 있는 저축 방법이지요.


52주 적금, 어떻게 하는 것일까?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52주라는 기간은 1년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적금이 월단위로 이루어 지는 것이라면 52주 적금은 주단위로 적금이 이루어 지지요. 그것도 매주 조금씩 증액을 하면서 이루어 지는 적금을 의미합니다. 풍차 돌리기 적금이나 52주 적금이나 가장 중요한 것은 목돈을 모으는 것 외에도 저축 습관을 들일 수 있다는 것인데요, 더불어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저축이 진행된다면 1년 뒤에는 소소하게나마 푼돈으로 목돈을 만져볼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52주 적금은 쉽게 말해서 매주 1천원씩 적금액을 늘리는 증액식 적금 방식입니다. 순방향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1주차는 1천원, 2주차는 2천원, 3주차는 3천원으로 매주 1천원씩 적금을 증액하게 되지요. 마지막 52주차에는 5만2천원의 적금액으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적금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소액 적금입니다.


이렇게 52주차가 지나고 나면 총 적금액은 1,378,000원이라는 금액이 모이게 됩니다. 여기에 적금에 따른 소액의 이자가 함께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순방향으로 적금을 진행하지만, 역방향으로 적금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주차에는 5만2천원, 2주차에는 5만1천원 등으로 결과적으로 마지막 52주차에는 1천원을 적금하는 방법이지요. 이 역시 총 저축액은 1,378,000원이며 순방향보다 조금더 많은 이자가 나오게 됩니다. 


52주 적금의 장단점과 활용 방법은?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앞서서 언급했듯, 가장 큰 장점은 저축의 재미와 습관을 길러갈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소액으로 적금이 진행되기 때문에 저축을 하는데 부담이 없고, 1년이 지나고 나면 약 140만원의 목돈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준비를 한다던가, 원하는 물건이 있을 때 하는 저축 방법으로 상당히 유용한다고 할 수 있지요.


52주 적금의 가장 큰 단점은 만기시 금액이 크지 않다는 점과 이를 조정하기 위해 저축액을 조절하면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저축에 부담이 생길 여지가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52주 적금의 최종 4주의 저축액은 49,000원, 50,000원, 51,000원, 52,000원으로 총 20만2천원에 이르게 됩니다. 일반적인 저축으로 1개월에 20만원이라면 큰 부담이 되지는 않는 것이 사실이지요.


하지만 52주 적금의 금액을 조정하게 되면 다른 결과가 생깁니다. 만약 1주차에 2,000원으로 시작해 2주차에 4,000원, 3주차에 6,000원 등의 2배 요건을 설정하게 되면, 총 52주간 2,756,000원이라는 저축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지막 4주차동안 진행되는 저축액은 98,000원, 10만원, 10만2천원, 10만4천원으로 40만 4천원이라는 저축을 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목돈을 만드는 금액은 커지지만, 마지막 저축시 부담이 점차로 커지는 것이지요.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또한, 일반적인 적금처럼 매월 일정 금액이 이체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주 신경을 써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이 사실은 저축에 관심을 두게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실제 저축을 실행하다보면 신경쓰는 것이 매우 성가신 부분임에는 틀림이 없지요.


이런 단점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명 52주 적금은 상당히 유용한 돈모으기 방식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이를 단순히 매주 1천원씩 증액이라는 개념으로만 활용한다면 모아지는 금액이 적겠지만, 어떤 기준을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분명히 저축 금액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일단, 기본적으로 순방향과 역방향의 52주 저축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1년 후에 약 140만원의 금액이 모이게 되지요. 또 다른 방법은 앞에서도 살짝 언급 했듯 저축 실행 주수의 배수로 저축을 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2배수로 저축을 한다면 1주차에는 2천원, 2주차에는 4천원, 3주차에는 6천원, 마지막 52주차에는 10만4천원의 저축을 실행하는 것이지요. 


이 경우 배수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최종적으로 모아지는 금액에 차이가 나게 되고, 마지막 4주동안의 저축액이 가장 많아지기 때문에 이 때에도 저축을 할 수 있는 수입이 되는가 여부를 잘 따져서 실행하셔야 합니다. 만약 3배수로 저축을 하게 되면 마지막 4주동안 하는 저축은 60만원에 이르게 됩니다. 한 달에 저축 가능한 금액 수준에 따라서 배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시작을 1천원이 아닌 다른 금액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령, 목표 금액이 400만원 가량이라면 시작 금액을 51,000원으로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주차에 5만1천원, 2주차에 5만2천원 같이 매주 1천원씩 증액을 하면 마지막 주차에는 10만2천원이라는 저축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총 400만원 가량의 금액을 저축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52주 저축도 정말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목표 금액에 따라서 저축액이나 증액 방식을 달리하는 것이지요. 다만, 52주 적금으로 만드는 목돈의 경우 크기를 키울 수는 있지만, 실제 인생의 라이프사이클에서 필요로 하는 큰 목돈을 만드는 방법으로는 부적합 한 것도 사실입니다.


52주 적금이 저축의 습관을 기르는 좋은 방법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라면, 재무 설계는 인생 전반적으로 돈이 돈을 부르는 재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필요로 할 때 내가 필요한 금액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생의 전반적인 재무 지도를 그리고, 이를 실행하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재무설계라는 겁니다.


 

 


돈버는 시스템, 재무설계로 구축해라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요즘같은 저금리에는 한 가지 저축 방법으로 살아가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차별화된 재테크 전략을 구사해야 할 필요도 있고, 돈을 모으기 위한 습관을 들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돈을 모으면 이자로 인한 세금도 발생하는데, 이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도 고려해야 하고,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도 적당한 수준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체크를 해야 합니다. 


이런 다양한 재무 문제들을 혼자서 모두 풀어나가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물론, 혼자서도 모두 다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도 분명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와 B 변호사가 있습니다. 두 변호사 모두 회계적인 지식도 풍부해서 자신의 변호사 사무실의 모든 회계 경리 업무를 볼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A라는 변호사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변호업무와 경리 회계 업무를 모두 보고, B 변호사는 변호 업무만 보고 경리 회계 업무는 다른 직원을 채용해 처리한다고 했을 때, 어떤 사람이 더 이득이 되는 것일까요? 초기에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A가 더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길게 보면 같은 시간동안 자신의 주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B 변호사의 수익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을껍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분야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할 지라도 다른 사람들을 고용하고 자신의 일에 집중해 수익을 키우는 것입니다.


돈모으는 방법 재테크 노하우, 52주 적금 방법과 무료 재무설계에 대해서


돈관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이 것에만 집중하는 것 보다는 자신은 생산적인 일에 조금 더 집중하고, 돈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은 전문가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물론 재테크는 본인의 결정으로 진행하는 것이지만, 보다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전문적인 정보와 경험, 위험을 줄이는 플래닝을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집을 지을 때 무조건 지어나가는 것 보다 설계도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집을 지어 올리는 것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것과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물론, 과거에는 이런 재무상담을 돈을 내고 진행하는 경우도 많았고, 보험회사라든지 금융상품판매에 열을 올리는 영업사원들로 이런 저런 금융상품 가입권유도 많았습니다. 이로 인해 쉽게 재무상담을 받는 것이 내키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지요. 아래에는 내가 원하는 재테크 분야의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인 재테크라인 홈페이지가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재테크라인을 통해 재무 전문가와 연결된 사람들은 현재까지 27만명에 이르고 있는데요, 만약 필요없는 상품의 가입 권유나 쓸데없는 정보들만 제공해 주었다면 이런 결과는 나올 수 없었을껍니다. 무료 재무상담이면서도 퀄리티 높은, 그리고 내게 꼭 맞는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함께 제공해 주는 재무상담이기 때문에 재테크 상담을 신청해 보시면 아마도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추천 재테크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원하는 재테크 분야의 전문가와 연결해주는 재테크 홈페이지, 무료 재무 상담 및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