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월급 관리는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서 부터 시작되는 자기와의 싸움(?)이 아닐까 합니다. 첫 단추를 잘 못 꿰면 매월 힘들어 지는 것이 사실이고,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철저하게 월급을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이미 월급 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어느 순간이라도 제대로 된 월급 관리를 위한 포인트 지점을 찾을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든, 성공적인 경제 생활과 돈모으기, 목돈만들기를 위해서라면 반드시 한 번은 되집어 봐야 하는 것이 월급관리, 통장관리겠지요. 


그래서 이번에는 월급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통장 쪼개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월급 통장은 어떻게?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일반적으로는 월급 통장은 주거래 은행으로 고정해 두고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은행 혜택들을 잘 보면 월급 통장으로 지정하게 되면 ATM  수수료나 이체 수수료를 무료로 해주는 등의 혜택들을 주는 통장들이 있습니다.


월급 통장에서는 자동이체로 빠지는 고정 지출들을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매월 같은 금액을 내야하는 고정 지출은 자동 이체를 통해 연체가 되지 않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요. 


언제부터인가 CMA 통장을 월급 통장으로 지정해 두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합니다. CMA 통장은 일반 입출금 통장에 비해서 금리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하루만 넣어 두어도 이자가 붙는다는 장점 때문에 월급 통장으로 많이 쓰곤 하는데요, 이건 개인의 호불호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을 따지는 사람이라면 CMA 통장도 좋은 방편이 되지만 안정성을 따지는 사람은 주거래 은행의 급여 통장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와 변동지출을 위한 통장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월급 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고정 지출은 월급 통장에 두고 변동 지출은 일정 금액을 지정해 다른 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변동 지출은 매월 지출액이 변하는 금액이라거나 소비를 위한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동 지출을 위한 통장을 가계부와 함께 관리를 하고, 체크카드, 신용카드 등과 함께 연계해서 관리하게 되면 지출 관리가 더욱 투명해 집니다. 새는 지출을 잡아서 보다 효율적으로 돈을 관리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재테크를 위한 투자 통장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재테크를 위한 투자 통장도 따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투자와 저축에는 적금이나 예금도 물론 포함이 되지만, 적립식 펀드라던지 개인 연금, 보장성 보험 등도 포함이 됩니다. 


특히나 보험같은 경우에는 두 달 이상 연체를 하게 되면 실효가 되기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이체 시기에 맞게 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 예비 자금 통장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비상예비자금은 갑자기 소득이 끊어졌을 때에도 새로운 소득원을 찾을 때 까지 현재와 같은 소비 생활을 계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비하는 돈입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소득의 3~6개월치 금액을 모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바로 인출할 수 있는 입출금 통장 중에서도 수익성을 추구할 수 있는 CMA 통장이나 MMF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세 통장에서 남은 여유자금도 예비 통장에 넣어 두고, 가끔 카드값이 많이 나오는 등의 지출에 대한 부분에서 금액이 부족할 때 보충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급 관리만큼 중요한 재테크 계획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월급 관리를 위해 통장을 나누고 저축을 하는 것은 결국 내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금액을 얻기 위해, 혹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한 재테크 목표를 세우고, 목표에 맞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정확한 목표와 정확한 계획을 세우는데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엔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입니다. 세운 목표를 보다 확실하게 달성하기 위해서 정확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새는 지출을 잡고, 목표에 맞는 금융 상품을 확인해 가입도 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지요.



월급관리 방법의 기본, 통장쪼개기!!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와 함께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에 함께 연결된 한국리더스재무설계 재테크 연구소[바로가기]는 지난 5년간 30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함께 재테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있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현재 재테크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여러가지 재테크 노하우 등에 대해서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재테크 연구소를 잘 활용해 보시면 효율적인 월급 관리는 물론이고 보다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특히나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무상으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 현재 나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국 리더스 재무설계 재테크 연구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 재테크 방법 및 재테크 계획 무료 상담 진행중

  • 개개인 맞춤 포트폴리오 무상 제공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