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적금이자높은은행을 상위 20위까지 분야별로 확인해 보고, 각 은행의 이자율 비교를 통해 효율적인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포스팅입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현재 은행의 적금 금리를 비롯해 예금 금리나 대출 금리까지 초 저금리 시대라고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실제로 적금 금리를 확인해 보고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본다면 이게 무슨 이야기인지 충분히 공감을 하실 수 있으실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금은 아직까지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들이나 돈을 모으고자 하는 사람들의 가장 기초적인 재테크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년 전, 20년 전에 비해 적금의 이자는 한 없이 낮아 진 것이 사실이지만, 적금을 통해 저축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고, 목돈을 모을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적금이자높은은행의 은행 이자율 비교를 통해 그래도 이왕 시작하는 적금 어떤 것이 더 유리한 것인지, 그리고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적금이자 높은 은행 이자율 비교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적금은 은행과 저축은행, 협동 조합 등에서 주기적 혹은 비 주기적으로 돈을 예치하는 상품입니다. 예금과는 다르게 목돈을 한 번에 예치하고 이자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금액을 꾸준히 적금 상품에 납입하는 방식의 금융 상품이지요.


적금에는 정기 적금과 자유 적금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기 적금은 일정 기간동안 일정한 금액을 일정한 방식으로 납입을 함으로써 저축을 하는 방식이라면 자유적금은 기간만 정해 놓고 금액과 방식을 자유롭게 납입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매월 급여를 받는 급여 수급자라면 정기 적금이 돈을 모으기 유리할 수 있고, 자영업이나 영업직 소득자 같이 급여나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자유적금방식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적금은 일정기간 금융기간에 돈을 예치함으로써 이자 소득을 얻는 상품인데요, 펀드가 투자에 대한 수익률을 돌려주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는 반면 적금의 경우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5,000만원까지는 법적 보호를 받기 때문에 혹여나 은행이 망한다고 하더라도 5,000만원 이하는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적금 이자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저축은행 등의 제 2 금융권 적금 상품이 일반 은행 및 협동조합의 적금 상품보다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저축은행 등의 제2금융권이 제1금융권의 은행들에 비해 규모가 작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성이 다소 높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이자도 더 높게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적금 이자 높은 은행을 20위까지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1년 적금을 기준으로 웰컴저축은행의 디딤돌 적금은 최대 7.4%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 상품의 경우 모든 사람이 가입 가능한 것이 아니라, 기초생활수급자나 소년 소녀 가장, 북한 탈주 이민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분들이 가입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가입을 배제하고 순위를 따져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금 상품들을 잘 살펴보면, 특정 조건에 따라 우대 금리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곳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들이 종종 있습니다. 적금 금리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웰컴저축은행의 체크플러스 적금의 경우 웰컴저축은행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추가적인 우대 금리를 적용해 주고 있고, 우대 금리를 받았을 때 최대 3.6%까지 적금 금리를 받아볼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앞서서 언급한 것 처럼 저축은행의 금리가 시중 은행의 금리보다 높기 때문에 상위 20위권은 모두 저축은행의 적금 상품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축은행이 불안하다거나 싫다는 분들도 종종 계시지요. 그래서 저축은행의 적금 상품을 배제한 적금 금리 순위도 체크해 보았습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역시 1년 만기 기준으로 1위는 수협의 독도사랑 학생 부금이 차지했습니다. 독도사랑 학생 부금의 경우 가입 가능한 연령대가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이기 때문에 역시나 일반적인 경우 가입이 어려워 배제하고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시나 1.9%의 금리로 2위를 차지한 상품은 수협의 더플러스 정액 적금입니다. 이 상품도 역시 우대금리를 적용받았을 때 최대 1.9%까지 금리가 제공이 되는 상품으로 정기 적금의 형태로 가입을 할 때 더 많은 금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유적금보다는 정기적금을 가입하는 경우 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구요.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독특한 점이라면 저축은행적금들의 경우 인터넷 뱅킹으로 가입 가능한 적금이 적은 반면 저축은행적금을 제외하게 되면 인터넷 뱅킹 상품이 많이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인터넷 뱅킹을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은행 계좌가 존재한다는 것이고, 인터넷 뱅킹을 통해 가입 가능한 적금에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자금을 묶어두겠다는 전략을 보이는 것이지요.


과거에는 상호부금 등의 금리가 더 높은 경우들이 많았다면 요즘의 경우 금리 차이가 거의 없이 낮게 형성이 되고 있다는 것도 특징중에 하나입니다.


 

 


효율적인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앞서서도 간단히 언급했지만, 시중의 적금 금리는 매우 낮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상위 20위권의 금리는 3 ~ 3.6%가량의 분포를 보이고 있고, 저축은행을 제외하면 1.6~1.9% 가량의 금리 분포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언젠가의 포스팅에서도이야기를 한 적이 있지만 적금 이자가 2%라고 해서 실제 우리가 받는 이자가 2%인 것은 아니라는 점도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재테크 Tip) 적금 이자 2%는 실제 얼마의 금액이 되는 것일까?


자가 2%라고 한다면 1년간 매월 10만원씩 적금했을 때 120만원의 2%인 122만4천원 (120만원×2%=2만4천원) 이 될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적금이 아니라 예금이었을 때를 의미합니다. 실제 적금이자 2%를 받으면서 1년간 매월 10만원씩 저축을 한다면 1년 후 받을 수 있는 이자는 13,000원이 됩니다. 여기에 세금을 감안하게 되면 10,998원의 이자만 받을 수 있지요. 


즉, 1년 후 만기시 총 받는 금액은 1,210,998원이라는 겁니다. 실제 받는 이자를 따져보면 0.92% 가량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이는 은행에 묶여있는 돈의 금액과 기간때문에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인데요, 첫 달에 저축한 10만원은 12개월간 은행에 묶여 있으니 2%의 이자를 받게 되지만, 둘째달에 저축한 10만원은 11개월만 은행에 있으니 2%×11/12 만크의 이자만 받게 되고, 셋째달에 저축한 10만원은 10개월간 은행에 있으니 10개월치의 이자만 받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이자에 대한 이자 소득세를 공제하고 나면 실제 이율은 2%가 아니라 0.9% 가량이 된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실제로 물가 상승률 추이를 살펴보자면 2012년 2.2%, 2013년 1.3%, 2014년 1.3%, 2015년 0.7%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1년간의 0.7% 물가 상승률을 보면 물가 상승이 거의 없었다고 생각이 들지 모르겠지만, 실제 2015년 국제 유가가 19.2%가 급락하면서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1%가량 끌어내린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지요.


최근 4년간의 물가 상승률 평균을 따져보면 약 1.21% 가량입니다. 현재 시중 은행 적금 금리를 최고 2%라고 가정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받는 실질 금리가 0.9%이기 때문에 2% 금리의 적금을 하게 되면 -0.3% 가량의 금리를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은행에 적금으로 저축을 하는 것 보다 그냥 보유하고 있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소리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산술적인 수치는 수치일 뿐, 현실적으로 목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저축의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겠지요. 때문에 무조건적인 적금 보다는 보다 효율적인 저축 방법을 찾는 것이 더 유리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금융 감독원이 제공하는 펀드 수익률 비교 공시중 상위 20위까지의 펀드 최근 1년 수익률입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위험을 감수하는 만큼 분명 예금이나 적금에 비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지요. 


물론, 상위 20위 까지의 수익률을 보았을 때의 자료만 본다면 은행보다는 펀드가 좋겠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실제 펀드를 하다보면 원금 손실까지 일어나는 마이너스 수익이 생길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펀드 수익률 순위를 함께 공유하는 것은 보다 효율적인 재테크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금융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서지요.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문제는,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런 정보들을 쉽게 접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접한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분석하거나 적용하기가 너무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실제로 재테크를 하면서 본인의 자산-부채-순자본의 재무상태표를 구성해 보고, 여기에 수입-지출 분석을 통해 개인 손익 계산서를 만들고 이를 기초로 하여 개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만들어 재테크를 하는 사람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만 들어도 어지러운 것이 사실이지요.


때문에 이런 정보들과 정보의 활용, 재무상태의 분석은 이런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맞기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뒤에 실천하게 되면 분명 훨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지요.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전문가들을 곁에 두는 사람들도 역시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이런 전문가들들이 있어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지요. 그래서 누군가는 분명 재테크에 성공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분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부담갖지 말고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분명 전문가와의 상담이라고 하면 비용적인 부담을 생각하거나 혹은 무조건적인 상품 가입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껍니다. 그래서 아래에 이런 고민을 한번에 해결해 드릴 수 있는 곳을 함께 연결해 드립니다.


아래에 연결된 곳은 재테크라인[바로가기] 이라는 곳인데요, 내가 원하는 재테크 항목에 대한 전문가와 상담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연결된 전문가들은 무료로 재무 분석과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상품 가입 강요라거나 하는 것이 없는 분들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5년간 27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에게 재테크 전문가 상담을 연결해 준 경험이 풍부한 곳이기도 하지요.


재테크 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내가 필요한 재테크 분야의 전문가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

  • 최근 5년간 27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에게 서비스 제공

  • 상담 신청 전원에게 재무 상태 분석 및 맞춤 포트폴리오 무상 제공



적금이자높은은행 은행 이자율 비교로 본 효율적인 재테크방법



솔직히 말해서 재테크에 왕도라는것은 없습니다. 누군가는 신선한 시도를 통해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지만, 누군가는 그런 시도로 큰 손실을 보기도 하는 것이 재테크지요.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손실은 보지 않으면서 수익성은 높일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약간의 조언으로 재테크 방향과 순서만 바꾼다면 나 역시 그런 수준을 충분히 찾아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고, 또 그 조언을 받아들이는 본인의 자세이겠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