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상품 선정시 점검할 내용

보험 상품 선정시 점검할 내용 – 위험 설계



보험은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대비를 위한 투자입니다. 따라서 보험 상품 선정시에는 가족상황, 재정 상태, 위험 허용 수준 등의 구체적인 계획 하에서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 증권은 여러개를 가지고 있어도 막상 손실이 발생하면 보장 내용이나 보장 금액이 충분치 않아 보험을 이용한 위험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 상품을 고를 때에는 여러 가지 사항들을 점검해 보고 꼭 필요한 보험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기존 보험의 보장 내용 점검


 보험 상품 선정시에 우선해야 할 것은 기존에 가입된 보험 상품을 꼼꼼히 점검하는 일입니다. 보험에 담겨져 있는 보장 내용은 크게 세가지 기준에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1) 필수적인 보장 : 치명적인 위험을 보장하고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치명적인 위험이란 한 번 발생하면 개인을 파산으로 이끌 수 있는 위험을 의미합니다. 조기 사망이나 장기 생존, 중대한 질병 및 상해, 배상 책임 위험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필수적인 보장 속에는 자동차 보험의 책임 보험 같은 법적 의무 보험도 포함됩니다.


2) 중요한 보장 : 중요한 위험을 보장하고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중요한 위험이란 치명적 위험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발생하면 외부의 자금을 차입해야 할 정도의 중차대한 위험을 의미합니다. 실업이나 동산, 부동산 등의 위험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중요한 보장은 필수 사항은 아니며, 필수 사항에 추가하여 보장을 받는 것으로 본인의 의사가 중요합니다.


3) 선택 보장 : 일반적인 위험을 보장하고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일반적인 위험이란 현재의 수입이나 소득으로 커버 가능한 위험을 의미합니다. 간단한 질병등이 그 예가 되겠죠. 선택적인 보장이므로 미 가입 되어 있는 상태라 하더라도 본인 의사가 없다면 가입할 필요는 없으며, 이미 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본인 의사에 따라 해지 여부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2. 기존 보험의 보장 범위 점검


보통 기존 보험을 분석하다보면 보장의 내용은 충분히 가입이 되어 있으나, 보장 금액이나 보장 기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치명적인 위험을 보장 받기 위해 필수적인 보장을 가입해 놓았으나, 실질적으로 치명적인 위험이 발생한 경우 그 금액이 적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들입니다.


암에대한 보장을 받기 위해 암보험을 가입해 놓았는데, 가입 금액이 1,000만원이고, 보장 기간이 10년 뿐이라면, 보장 금액도, 보장 기간도 모두 충분치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통계적으로 암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평균 비용은 약 2,400만원 가량으로 적어도 3,000만원 이상의 일시금이 필요하며, 발생 비율이 전 연령에 걸쳐 나타나는 쪽으로 증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3. 보험 회사 선정에 유의


요즘의 보험회사는 유동성이나 수익성에 문제가 생겨 보험금 요청시 보험금을 제때에 지급하지 못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 상품을 선정할 때는 단지 보장 내용 뿐만 아니라 보험사의 재무 상태, 신용 등급, 사고 처리 서비스, 보험의 보장 범위등 여러 가지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4. 보험과 재무 설계


보험 설계는 위험을 컨트롤하는 재무설계의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저축과 투자를 통해 1억의 돈을 모았다 하더라도, 위험에 처해 1억을 소비하게 된다면 내게 남는 것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험 설계는 자신의 재무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보험 상품 선정 역시 재무설계의 틀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28차 무료 재무 설계 이벤트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 이벤트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보험을 비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무료 보험 설계를 받고, 비교 가입할 수 있는 곳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험 비교 사이트 추천 - 보험 비교 및 무료 견적, 보험 리모델링 서비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