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보험상식 1. 보험 용어




이번 포스팅은 갤탭으로 합니다 ㅋㅋ
상담을 하고 나왔는데.. 보험과 관련해서 계약자나 피보험자 같은 보험용어들에 대해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그래서 간단하게나마 어려워 하실듯한 용어들을 몇가지만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1.계약자
ㅡ 계약자는 말 그대로 보험 계약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돈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보험대상자와 계약자가 다를때 많이 어려워 하시는데요..
쉽게 부모가 어린 자녀의 보험을 들어준다고 가정하면, 계약은 부모님들이 하고, 돈도 부모님들이 내죠. 이부모님을 계약자라고 하는 겁니다.^^



2. 피보험자
ㅡ 피보험자란 보험의 대상이 되는 사람입니다. 쉽게, 다치면 돈나오는 사람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똑같은 예로, 부모가 어린 자녀의 보험을 들어 주었을 때, 다치면 보험금이 나오는 대상자는 자녀죠. 애기보험을 들었는데 부모가 다쳤다고 보험금이 나오진 않습니다. 여기서 보험의 대상이 되는 사람인 자녀를 피보험자, 또는 보험 대상자라고 합니다.



3. 수익자
ㅡ 수익자는 보험금을 받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수익자는 기본적으로 생존시 수익자와 사망시 수익자로 나뉘는데요, 법적으로 생존시 수익자는 계약자, 사망시 수익자는 법정 상속인이 됩니다.

쉽게 말해서 돈 내준 사람에게 보험금의 권리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수익자는 따로 지정할 수도 있는데요.. 사망시 법적상속인이 아니라 부모나 자녀, 형제등 지정해서 보험금을 받게 할 수도 있답니다.



확실히 탭으로 하는 포스팅이 어렵긴 어렵군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ㅋ

여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컴퓨터로 보다 쉽고 자세하게 이야기 해 드릴께요^^

추신. 사진과 포스팅은 아무런 연관도 없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