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보험의 특징과 보상 범위, 화재 보험 비교 추천

화재 보험의 특징과 보상 범위, 화재 보험 비교 추천

 

어딘가에 큰 불이 났다는 뉴스를 볼 때마다 집이나 건물에 화재 보험을 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실겁니다. 하지만 생각이 앞설 뿐 행동하기는 쉽지 않은게 사실이죠..^^;;

이번 포스팅은 화재 보험의 특징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넘어가자는 취지로 특징과 보상 범위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1. 화재 보험의 개념과 특징    

 

화재 보험은 보험 목적물이 화재로 인하여 입은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 주는 보험을 의미합니다.

화재 보험의 가입 대상은 건물, 가재도구, 집기 비품, 원자재, 부자재, 반제품, 완제품, 기계 등이며 자동차나 선박, 항공기, 동식물은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또한 화재 보험의 가입 기간은 통상적으로 1년을 단위로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재 보험의 적정 보험 가입 금액은 보험 복적물의 실제 가액이 됩니다.

건물이나 기계 등은 최초 신품 가격을 기준으로 하되, 감가 상각과 물가 인상을 고려하게 됩니다.

재고 자산의 경우 구입 원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2. 화재 보험의 보상 범위    

♧ 화재 보험에서 보상하는 손해

화재 보험에서 보상하는 손해는 재산 손해와 비용 손해입니다.

재산 손해는 보험 목적물이 화재에 의해 직접적으로 손해본 가치, 소방 활동으로 인한 손해, 피난으로 인한 손해 등을 의미합니다.

비용 손해는 잔존물 제거 비용과 손해 방지 비용, 대위권 보전 비용, 잔존물 보전 비용, 기타 협력 비용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잔존물 제거 비용은 손해액의 10%이며, 손해 방비 비용의 경우 보험 가입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도 보상을 하게 됩니다.

♧ 가입 대상 물건

화재 보험에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가입 대상 물건을 명확히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의 경우 순수 주택이나 교습소, 치료 용도의 병용 주택을 보상 받습니다.

일반 물건의 경우 주택과 공장을 제외한 모든 물건입니다.

앞서서 말씀 드렸다 시피 자동차 등은 가입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보상 되지 않습니다.

공장 물건의 경우 제조, 가공, 수리, 개조 등의 작업을 위한 공장이나 작업장을 의미합니다.

증권에 기재되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있는데, 통화(외국돈 포함), 유가증권, 인지, 우표, 귀금속, 귀중품, 글, 그림, 골동품, 증서, 장부 등 특별한 물건들이 그 것에 속합니다.

증권에 기재되지 않고 자동적으로 보상이 되는 것들에는 칸막이, 대문, 담, 곳간 등의 부속물과 간판이나 네온사인, 안테나, 선전탑 등의 부착물이 그 것에 속합니다.

 


3. 화재 보험의 지급 보험금 계산 방식    

 

지급 보험금을 계산할 때는 주택이나 일반 물건과 재고 자산이나 공장 물건을 나누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택이나 일반 물건의 화재 보험인 경우 보험 가입 금액이 보험 가액의 80% 이상 되어 있으면 실손 보상을 해 주고, 80% 미만으로 가입되어 있으면 비례 보상을 해주게 됩니다.

여기서 보험 가입 금액은 화재 보험에서 약정한 금액이고, 보험 가액은 보험 대상물의 가치입니다.

예를 들어 1억짜리 주택에 화재 보험을 가입한다고 했을 때, 8천만 원을 가입 금액으로 하게 되면 화재로 입은 손해 만큼 실비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재가 나서 5천만 원의 손실을 입었다면 5천만 원을 보상해 주는 거죠.

반대로 1억짜리 주택에 5천만 원을 가입 금액으로 하는 화재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원래 가격의 50%만 보험에 가입했으므로 화재로 5천만 원 손실을 입었다면 손실의 50%만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1억짜리 주택에 화재 보험 가입 금액이 6천 만원이면 실제 손실의 60%를 보상을 받을 수 있겠죠..^^;;

 

재고 자산이나 공장 물건의 경우 전부 보험과 초과 보험, 일부 보험으로 나뉩니다.

전부 보험에 가입된 경우 손해액 전부를, 초과 보험에 가입된 경우 보험 가액(대상물의 가치)을 한도로 손해액 전액을, 일부 보험의 경우 가입 금액을 한도로 비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화재 보험 비교 추천    

 

한화손해보험
(무)골프투어보험1106
 
삼성화재
무배당삼성화재가정종합보험행복한우리집만세(1106.3)1종
심의필 제2011-2237호(2011.6.27)
삼성화재
무배당삼성화재재물보험탄탄대로(1106.3)
심의필 제2011-2921호(2011.8.29)

 

실제 화재 보험의 상품은 가정용 화재 보험 상품과 사업장용 화재 보험 상품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앞서서 말씀 드렸다 시피 화재 보험의 보상은 주택과 공장의 보상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정용 화재 보험으로 삼성화재의 무배당 행복한 우리집 만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화재 행복한 우리집 만세 보험료 계산해 보기

 

사업장용 화재 보험으로 삼성화재 무배당 재물보험 탄탄대로의 상품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화재 탄탄대로 설계 신청하기


[보험 가입 Tip] 보험 가입을 잘 하려면?

 

보험 가입을 잘 하려면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보험 가입을 하게 되면 보험료 절감 뿐만 아니라 직접 설계를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만 가입할 수 있고, 각 회사마다의 보험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더 마음에 드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 가입을 위해 보험료를 계산해 본다거나, 전문적인 무료 상담을 받고 있고, 저 역시 마찬가지 방법으로 보험 가입을 했습니다.

한 번, 두 번만 내고 말 보험이 아니라면 정말 자신에게 꼭 맞는 보험으로 비교해 보고 선택해 보시는 것이 당연히 자신에게 유리한 일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2곳 이상의 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하여 보험 설계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1 [링크] – 인스밸리 보험 비교, 직접 설계 및 무료 설계, 보험 비교, 무료 상담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2 [링크] – 보험몰 보험 비교, 무료 상담, 보험 비교, 보험료 절감


 


아래 손가락은 튼튼해서 꾸~욱 눌러도 안부러 진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