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이벤트 재무설계의 시작점, 결혼 재무 설계

라이프 이벤트 재무설계의 시작점, 결혼 재무 설계

 

라이프 이벤트라는 것은 개인의 인생 주기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재무 관심사를 사건별로 구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흔히 말하는 라이프 싸이클에 따른 재무 설계를 의미하지요..^^;;

이는 개인에게 가장 큰 관심사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결혼부터 시작해서 가정을 꾸미고 가족을 부양하고,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비를 충당하는 등의 각종 사건들에 대해서 말하는 것인데요..

이번 포스팅은 라이프 이벤트 재무설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결혼재무설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1. 결혼 재무 설계의 필요성

 

결혼이라는 것은 인생의 전환점이죠..^^;;

한 사람의 경제 체제가 가정이라는 집합체로 변하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결혼 전 각자가 세워 놓은 목표를 수정해야 할 필요성도 있구요..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함께 달성해야 할 인생 목표를 설정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삶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고, 두 사람이 인생을 풍요롭게 살아가기 위해 더욱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결혼 재무 설계는 이런 결혼을 위해 준비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인생의 가장 큰 이벤트라는 결혼을 위해서 철저하게 준비하면 할 수록 변화를 받아들이는데 효율적일 수 밖에 없겠죠? ^^;;

 

2. 결혼 재무 설계 프로세스

 

 

흠.. 모든 재무 설계는 Plan - Do - See 의 과정을 거치기 마련입니다.

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되돌아 본다는 것이지요.

여기서 Plan은 다시 목표 수립, 재무 상태 분석, 예상 결혼 자금 산출의 과정을 거쳐 자금 마련 방법을 결정하는 세부 적인 분야가 마련됩니다.

특히나 결혼 재무설계의 경우 부모님의 영향이 커지기 때문에 Plan 부분을 위해 개개인의 상황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졸업 후 본인이 스스로 준비하는 경우 기간이 비교적 중 단기로 가게 될 가능성이 크고, 부모가 자녀를 위해 자금을 준비하는 경우 장기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결혼 재무 설계의 경우 기간과 금액에 따라 투자 전략이 좌우되게 됩니다.

 

Plan

Plan은 재무 목표를 수립하고 재무 상태를 분석한 후 예상 결혼 자금을 산출하고 그에 맞는 투자 방법을 결정하는데 까지의 계획입니다.

재무 목표는 결혼까지의 기간, 예상 물가 상승률, 세후 투자 수익률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몇 살에 결혼을 할 예정인지, 결혼 자금은 얼마가 필요할 것인지, 본인의 자금으로만 결혼을 진행할지, 외부 자금(대출 등)을 차입할 계획인지 등의 예상되는 변수들을 고려하여 기간과 금액을 설정한다는 것이지요.

재무 상태의 분석은 재무 상태표와 현금 흐름표를 통해 시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재무 상태표를 통해 전반적인 현재 재무 상황을 파악하고, 현금 흐름표를 통해 지출 관리 및 여유 저축 금액을 파악해 보는 것이지요.

이에 관련된 사항은 재무 상태표에 관한 포스팅과 재무 상태 분석 방법을 통해 확인해 보시면 보다 편하실 겁니다.


 관련글

- 개인 재무 제표의 의미와 활용 [네이버 블로그]

- 개인 재무 상태 분석 1. 자산의 평가 [티스토리 블로그]

- 개인 재무 상태 분석 2. 유동성 분석과 부채 적정성 분석 [티스토리 블로그]

- 개인 재무 상태 분석 3. 순자산 증감 파악과 현금 흐름 분석 [티스토리 블로그]



 

결혼 자금을 산출할 때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오늘 물가 기준으로 결혼 비용을 산출해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여 결혼 시점의 결혼 비용을 산출한 후 현재까지 확보된 재원과 비교해 부족한 자금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결혼 시점의 결혼 비용을 세후 투자 수익률로 현가화 한 후 현재 확보된 재원을 빼 부족 자금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두 방법 모두 결과는 동일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차이점은 현재를 기준으로 저축액을 산출하느냐, 예상 결혼 시점을 기준으로 저축액을 산출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보다 전문적인 부분이므로 계산 과정에 대해서는 추수 보다 자세하게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Do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저축액을 결정했다면 합당한 저축 상품을 선정해 저축을 시행하면 됩니다.

저축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부득이하게 대출을 활용해야 한다면 대출 상품에 대해서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저축 상품은 개인적인 제약 요인이나 투자 기간, 세제 혜택, 실질 수익률 등을 고려해 자신의 위험 성향에 맞는 상품으로 선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See

실행만 한다고 해서 결혼 재무 설계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한 점검이 필요하지요.

개인적인 제약 사항이 바뀔 가능성이나 경제 흐름의 변동등 여러가지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실천하고 있는 계획을 확인하고 보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더욱이 젊은 층의 사람들은 소비에 더 치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소 강제적인 저축을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3. 가장 효율적인 결혼 재무설계

 

 

실제로 결혼 재무 설계에 들어가 보면 세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재무 상태를 분석한다거나 필요 자금 등을 계산 하는 일, 수 많은 저축 상품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골라 내는 일, 향후의 경제 전망을 읽어내고 대응책을 만들어 가는 일 등의 넓은 분야에서의 지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 상담을 받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데요, 인터넷 상에서 매우 유명한 리더스리치라는 곳은 한 달에 2,00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받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무료 상담은 물론 포트폴리오를 제공 받고 재테크 노하우 등도 들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재무 상담 보다는 현재의 재무 상태를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자신의 재무 등급도 확인해 보고 체계적으로 재무 설계도 진행할 수 있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의 무료 재무 설계 이벤트에 참여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천 재무 등급 확인 및 재무 설계 상담 [링크] - 무료 상담, 재무 상태 확인,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 노하우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