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의 차이가 뭘까?

라식과 라섹의 차이가 뭘까?

 

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저는 솔직하게 라식과 라섹에 대해서 차이점을 잘 몰랐습니다..;;

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아시겠지만…

그래도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은 라식과 라섹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라식이 뭐지?    

 

 

라식은 레이저 각막 절삭 성형술이라고 합니다.

말을 풀어 보자면 레이저로 각막을 잘라 성형을 하는 시술이군요…;;;

라식 이전의 수술은 레이저 각막 절제술로써 수술 후에 심한 통증이 있고 절삭 부위의 혼탁을 유발했다고 합니다.

또한 시력 회복도 6개월 정도로 길었구요.

라식 수술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미세 각막 절개도 검사를 통해서 정해 놓은 목표 만큼 각막을 절삭한 후 다시 각막 절편을 덮어 통증과 각막 혼탁을 줄이고 시력 회복 기간도 단축 시킨 시력 교정 수술입니다.

주로 근시 교정에 많이 사용되고 원시나 노안의 교정에도 사용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난시축을 따라 각만 표면을 선택적으로 연마하면 난시의 교정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쓰고 있지만.. 솔직히 잘 이해는 안되는군요..

흠.. 보다 쉽게 적어 보자면..

각막을 미세하게 절개하고 다시 각막 절편이란 것을 덮어서 통증과 혼탁을 줄이는 시력 교정 수술이군요.

주로 근시 치료에 쓰이고 요즘엔 원시나 노안치료, 난시 교정에까지 조금씩 사용되고 있는 수술이라고 생각하면 쉽겠네요..^^;;


◆ 라식의 특징    

 

 

라식 수술은 기존 수술 방식인 굴절 교정 각막 절제술에 비해 시력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적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보통 수술 다음날부터 나안 시력 0.5~0.9 까지 회복되고, 시력이 빠르게 안정되어 보통 2~3개월 이후에는 큰 변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경과중 굴절률에 약간의 변화가 생길 수는 있어 시력에 약간의 변동이 있다고 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세상에 장점만 있는 것은 없겠죠..^^;;

물론 수술이니 만큼 부작용도 있는데요..

가장 흔한 것은 각막 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합병증입니다.

각막 절편이 불완전하게 만들어 지거나 천공이 생기는 경우, 각막 절편이 절단 되는 경우 등 합병증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고, 일시적 심하면 영구적으로 시력 저하가 초래되기도 합니다.

확률은 0.3%가량이라고 합니다.

안구 건조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조금 심해질 가능성도 있고, 동공 큰 사람이나 고도 근시의 경우 야간에 활동이 약간 불편해 지기도 합니다.


◆ 라섹은 뭐지?    

 

 

라섹 수술은 레이저 각막 상피 절삭 성형술이라고 합니다.

라식이 각막 절삭 성형술이라면 라섹은 각막 상피 절삭 성형술이라는 차이가 있군요..^^;;

라식은 앞서 말씀 드렸다 시피 각막 절편과 관련하여 합병증의 발병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각막의 표층 기질을 절제하는 수술이 등장하게 되지요.

라섹 수술은 희석된 알코올을 이용하여 얇은 각막 상피편을 만들어 젖힌 후 라식 수술과 같이 각막 실질을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라식 수술로 만들어 지는 각막 절편은 상대적으로 두껍지만 라섹 수술에서는 각막 상피편만을 포함하는 얇은 각막 절편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라식에서 발생하는 각막 절편에 따른 합병증이 적고 물리적 충격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라식 수술에 비해 안구 건조증이 적고 회복도 빠릅니다.

라섹도 라식처럼 근시 교정에 많이 사용되고 원시나 노안의 교정에도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이나 모두 눈 성장이 끝난 18세 이후에 시술이 가능합니다.

각막 두께가 얇아 라식 수술의 부작용이 우려되거나, 눈에 직접적인 손상이 일어난 경우 라식보다는 라섹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을 뿐 레이저를 사용한 각막 표면의 절삭은 동일한 기기 및 방식으로 시행된답니다..^^;;


◆ 라섹의 특징    

 

 

라섹 수술은 라식 수술에 비해 약물 투여 기간과 외래 통원 기간이 길고 시력 회복 속도가 늦습니다.

수술 다음날부터 시력이 개선되는 라식과는 달리 각막 상피가 회복될 때 까지 3~4일 정도는 치료용 콘택트 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종 시력 회복은 라식과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라섹 역시 부작용의 우려는 있습니다.

수술중 알코올이 넘쳐 결막을 적시게 되면 수술 후 눈이 충혈되고 부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찬수건으로 찜질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만 대부분 저절로 좋아집니다.

라식과 마찬가지로 야간 눈부심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고 각막 혼탁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혼탁 현상의 경우 심하면 영구적 시력 저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 라식과 라섹, 어떤 것이 좋을까?    

 

 

시력 교정 수술을 받으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고민하는 부분일 겁니다.

라식과 라섹은 근본적으로 레이저를 통해 각막 부분을 절삭하여 치료하는 기법으로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시력 교정 수술 후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은 각막이 충분한 가를 따져보는 일일겁니다.

잔여 각막이 충분치 않으면 다시 시력 퇴행이 일어나는 경우 보강 수술을 할 수 없고 드물기는 하지만 각막 확장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다음 고려할 점은 질적으로 우수한 시력 확보입니다.

낮에는 괜찮다가도 밤이 되면 시력이 떨어지거나 빛이 번져 보이는 경우, 건조증이 심해지는 경우 등이 생기면 안되겠죠..^^;;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 수술은 시행 전 철저한 검사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술 경험이 많은 곳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더 좋겠죠..^^;;;

요즘에는 안과의 경우도 라식이나 라섹을 전문적으로 하는 곳이 있습니다.

라식&라섹 전문 안과 병원에 상담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 라식&라섹 전문 안과병원[링크] – S&B안과, 세계가 인정한 라식 라섹 수술, 연예인이 선택하는 안과, 수술 무료 상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