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 속에서 하는 재테크 방법

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 속에서 하는 재테크 방법

 

지난 10년간의 자산 시장 흐름은 부동산이 이끌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굳이 10년을 보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나라 자산 시장의 80%는 부동산이 이끌었다고 보아야 겠지요.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커지고 금리는 낮아지고, 부동산 시장은 점점 침체기에 놓여지고 있습니다.

이는 굳이 자세히 둘러보지 않는다 하더라도 프로젝트 파이낸싱(부동산 건설 투자를 위한 신용 담보 대출)문제로 인해 우리나라의 경제가 얼마나 어려워 졌는지만 보아도 알 수 있지요.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의 방향을 주식 시장으로 선회하고 있습니다.

침체기의 부동산 보다는 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에서 기회를 보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에서 현명하게 재테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변동성    

 

우리나라 주식 시장은 2000년대 초 중반 마의 1000포인트 고지를 넘어 2000포인트 시대를 열었습니다.

더불어 해외에서 시작된 금융 위기로 인해 폭락이 이어졌고, 다시 2000포인트까지 오는데 5~7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다시 2000포인트를 기점으로 등락을 하고 있지요.

이렇게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에 어떤 사람은 투자의 시기가 아니라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회는 위기 속에서 온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 하셔야 합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수익의 기회도 많아진다는 의미이며, 2000포인트 대에서 등락을 계속한다는 소리는 상승을 위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많은 외국인 투자자들도 쉽게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을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퇴직 연금법으로 인해 앞으로도 많은 자금이 주식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의 401k 같은 효과를 얻는 다는 소리지요.

참고로 미국의 401k를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미국의 기업 연금법 401k로 인해 미국 주식 시장이 10배 이상 커지게된 것을 의미합니다.


기대 수익률을 낮춰라    

 

 

이렇게 변동성이 큰 시장 속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대 수익률을 낮추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변동성이 큰 만큼 기회가 많다고 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 수익률을 낮추라고 말을 하는 것은 투자의 기본은 손실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의 가장 첫번째 투자 원칙은 손실을 보지 않는 것입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수익의 가능성도 크지만 손실의 가능성도 크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기대 수익률을 낮추고 헤지 펀드나 배분형 펀드등 여러 자산에 투자하여 투자 위험을 낮추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제대로된 위험 분배를 수반한 투자는 수익은 조금 낮을지언정 손실의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니 말이지요.


레버리지 효과를 과감히 버려라    
 

 

레버리지 효과란 우리나라 말로 지렛대 효과를 의미합니다.

지렛대 효과라는 것은 적은 힘으로 큰 것을 들어 올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금융 시장에서는 낮은 금리로 돈을 차용하여 수익을 낸 후 돈을 갚는 투자를 위한 대출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과거에는 이런 레버리지 효과가 유효한 전략중 하나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전과 다르게 한 번에 기대할 수 있는 기대 수익률은 낮아지고 조달 비용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때문에 레버리지 효과는 오히려 제대로된 재테크를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리고 부채 비중을 늘리는 것 보다는 본인의 순자산을 늘리고, 여유 자산으로 투자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세 차익 보다는 현금 흐름 자산을    

 

 

시세 차익이라는 것은 사는 가격과 파는 가격을 달리하여 얻는 이득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칫 시세 차익을 노리고 접근하다보면 실수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은 변동성이 높은 국면에서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 큰 폭의 변동성이 자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치보다 높은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가장 좋은 방어 수단은 현금 창출입니다.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자산을 활용하여 위험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다림의 미학을 익힐 것    

 

 

다른 나라들 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이 재테크에 실패하지 않았던, 아니 실패할 수 없었던 데에는 기다림의 미학을 행할 수 밖에 없는 자산이 부동산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은 유동성이 가장 낮은 투자 상품중에 하나입니다.

다시 말해서 팔고 싶다고 해서 쉽게 팔리는 자산이 아니라는 소리지요.

1억에 산 부동산이 8천만원까지 떨어졌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대부분의 사람은 당연히 팔지 않는다고 말을 합니다.

같은 이치입니다.

1억에 산 주식이 8천만원까지 떨어졌다면 팔지 안으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변동성이 큰 주식 시장에서는 이 불안감을 이기지 못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도에 나서게 됩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손실을 크게 입게 되지요.

따라서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기다릴 줄 아는 기다림의 미학을 익혀야 합니다.


포트폴리오의 폭을 넓혀라    

 

 

최근 장세에서 큰 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주식형펀드나 자문형 랩어카툰트는 한때 인기를 끌었던 종목입니다.

포트폴리오의 폭이 좁기 때문에 변동성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제대로된 포트폴리오란 각기 다른 위험을 가진 투자 자산에 위험을 분산하여 투자를 하는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펀드를 선택할 때에도 다양한 투자처로 투자 자산을 분산해 놓은 펀드를 고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만약 적은 금액을 투자하는 입장이라면 상장 지수 펀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장 지수 펀드는 주가 지수를 기초 자산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분산 투자를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자재 관련 ETF, 약세장에서 빛을 발하는 배당주로 구성된 ETF, 부동산 투자 관련 ETF 등에 나눠 투자하면 포트폴리오의 폭을 넓히면서 분산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투자 계획을 재테크를    

 

 

무차별한 투자를 통해 손실을 보는 것이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재테크를 실행하고자 할 때에는 제대로 된 투자 계획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시장에 대한 정보는 물론이거니와 자신의 투자 성향,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상품에 대한 정보 등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의 경우 이런 정보들을 접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투자 계획을 세우는 방법은 전문가에게 조언을 듣고, 상담을 하여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재테크에 대한 상담을 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상담을 하는 곳을 통한다면 부담 없이 재테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테크 상담을 해주는 실력 있는 곳을 링크해 둡니다.

한달에 2,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무료 상담을 통해 자신의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고 수정, 실천하는 곳이면서 상담 과정을 무료로 진행한다는 장점이 있어 스스럼 없이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곳입니다.

 

추천 무료 재테크 상담[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재테크 상담 및 무료 포트폴리오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