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를 위해 알아야 하는 5가지 법칙

재테크를 위해 알아야 하는 5가지 법칙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꺼질 줄 모르는 요즘입니다.

경제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아끼고 절약하는 것이 당연시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렇게 아끼고 절약해도 은행 이자가 물가 상승률을 따라잡지도 못하고 있는 요즘이니, 은행을 벗어나서라도 돈을 불리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재테크를 위해 알아야 하는 5가지 법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1. 정액 분할 투자법    

 

 

정액 분할 투자법이라는 것은 적금처럼 일정한 시기를 통해 주식이나 펀드에 계속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정액 분할 투자법을 재테크 법칙에서 가장 처음으로 꼽은 것은 개인 투자자가 부자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도 가장 지키기 어려운 방법이기 때문이죠.

정액 분할 투자법은 일종의 분할 매입 방식입니다.

분할 매입은 매입 단가를 평준화 시키고, 장기적으로 매입 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씨와 B씨는 모두 50,000원의 투자 자금이 있습니다.

A씨는 이 5만원을 현재 시점에 모두 주식에 투자를 했습니다.

B씨는 이 5만원을 1달에 1번 1만원씩 투자 하기로 했습니다.

 

주식이 등락을 거듭해 5번 시점에 다다른 상태였다고 하면, 두 사람의 수익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A씨는 5만원을 동시에 투자를 했기 때문에 1번 시점에서 100원짜리 주식을 500주 샀을겁니다.

5번 시점에서 판매를 하니.. 500주를 100원에 팔았겠군요..

시간이 흘렀음에도 원금이 그대로 유지가 되어 버렸습니다.

 

B씨는 나누어서 투자를 했습니다.

1번 시점에 100원짜리 100주, 2번 시점에 200원짜리 50주, 3번 시점에 100원짜리 100주, 4번 시점에 50원짜리 200주, 5번 시점에 다시 100원짜리 100주를 샀습니다.

총 매입 주식 수를 볼까요? 100+50+100+200+100 = 550주가 되는군요.

그렇다면 5번 시점에서 이 550주를 판매하면? 총 5만5천원이 나옵니다.

다시 말해서, 주식이 등락을 오간다고 했을 때, 매입시와 같은 가격에만 팔아도 이득이 남게 되는군요.

이 것이 정액 분할 투자법의 요체입니다.

개인은 기관이나 외국인에 비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루트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번 큰 자금원들에게 손해를 보게 되지요.

하지만 정액 분할 투자법은 그런 정보들에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개인이 정액 분할 투자법을 실행함으로써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어 이득을 얻게 되니까요.


2. 80대 20의 법칙    

 

 

80/20 법칙은 일명 파레토 법칙이라고 합니다. 정확히 하자면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 하는데요, 이는 재테크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주가 지수 80%는 상위 20%의 기업이 이끌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파레토 법칙에서는 크게 세가지 의미를 갖는데요,

첫째,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모든 종목에서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수익의 80%는 종목의 20%에서 나온다는 의미죠. 나머지 80%의 종목은 손절매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투자의 고수들도 피해갈 수 없는 법칙이죠.

둘째, 80%의 손실도 20%의 종목에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손절매의 중요성을 의미하는데요, 이 손실들은 대부분 종목을 잘 못 선정했다기 보다는 손절매 타이밍을 놓쳤기 때문에 이루어 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셋째, 80%의 상승은 20%의 기간에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에서 상승을 이루는 시기는 그 만큼 짧고 집중적이기 때문에 상승 국면을 잘 포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여튼, 이 80대 20의 법칙은 여러가지로 의미하는 바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것은.. 주식 투자를 한다 하더라도 우량 자산에 투자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

수익을 올리기 위해 위험한 자산에 투자를 한다기 보다는 우량 자산에 투자를 해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투자를 하는 방법이라는 겁니다.


3. -50 = +100 의 법칙    

 

 

이 법칙은 흔히 접해보지 않은 법칙일 수도 있는데요,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법칙입니다.

바로 리스크 관리의 법칙이니까요..^^;;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워렌 버핏의 성공 원칙 두 가지를 꼽자면 첫 번째로 돈을 잃지 말라는 것과 두 번째로 첫 번째 원칙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 만큼 안정적인 투자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투자 전문가 마크티어는 투자 자본의 절반을 잃게되면 원점으로 돌아 오기 위해서 돈을 두 배로 불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애초에 돈을 잃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지요.

이 것이 “-50 : 자본을 절반을 잃는 것” 은 “+100 : 돈을 두 배로 불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리고 이 원칙은 수익 관리에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오늘 얻은 10%의 수익과 내일 얻은 10%의 수익은 다르다는 거지요. 100원을 투자해 10%의 수익 10을 오늘 얻었다면, 내일은 110원의 10%인 11원의 수익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복리 효과가 여기서 나타나고 있는 겁니다.

이 법칙 속에서 위험에 대한 관리 법칙 뿐만 아니라 오르고 있는 주식의 이익을 성급히 판매하지 말아야 한다는 수익의 법칙을 함께 익힐 수 있습니다.


4. 포트 폴리오의 법칙    

 

 

리스크 관리의 원칙은 손실 방지 원칙 뿐만 아닙니다. 바로 손실 위험을 줄이는 법칙도 필요한 법입니다.

그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의 법칙입니다.

재테크의 3원칙은 수익성, 안정성, 환금성이라고 합니다.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서는 수익을 효율적으로 극대화 해야 하고, 위험이 큰 투자 보다는 안정적인 투자가 지속되어야 하며, 이렇게 이룩한 수익을 손쉽게 현금화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하기 위한 최적의 툴이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는 것은 위험이 각기 다른 종목에 분산 투자를 한다는 의미이며, 위험이 다른 종목에 분산 투자를 시행함으로써 위험을 분산시키고 수익은 효율적으로 올릴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구성 방법이나 원칙은 이미 이전 포스팅들에서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충분히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 – 포트폴리오에 관한 포스팅>

재테크의 3가지 원칙과 포트폴리오

재무 관리 포트폴리오의 의미와 유용성

위험 허용 수준에 따른 포트폴리오 모델 예시

 

5. 보험 설계의 법칙    

 

 

보험 설계의 법칙은 위험 대비를 위한 마지막 대비책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위험이란 단순히 투자 손실의 위험을 의미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으로서 도저히 어쩔 수 없는 위험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위험의 대표적인 예는 조기 사망 위험, 장기 생존 위험, 배상 책임 위험입니다.

조기 사망 위험은 재무 목표를 채 이루지 못한 채 위험을 맞이하게 되어 남아있는 이들이 고통 받게 되는 위험을 의미하며, 장기 생존 위험은 예상한 것보다 더 오래 삶을 유지하게 되어 준비된 저축액보다 많은 금전적 소비를 불러 일으킬 위험을 이야기 합니다.

또한 배상 책임 위험은 타인에게 자신의 의지와는 별개로 금전적 손실을 끼치게 되어 큰 어려움이 닥치는 것을 의미하며, 기본적으로 이런 세 가지 위험은 발생하면 파산 상태를 불러올 수 있을 만큼 금전적 손실이 큰 위험으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위험에 대비할 필요성이 있으며, 그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보험으로 위험을 이전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많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보험 설계는 재무 설계나 재테크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보험 가입은 해약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는 손해 보는 적금에 가입하는 것과 마찬가지 이므로 자신에게 맞게 험에 가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제대로된 보험 설계는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대로된 보험 설계를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보험 가입을 위한 비교 분석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유리하게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가격 비교는 물론이거니와 초회 보험료를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고, 필요시 전문가와의 무료 상담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험을 효율적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두 곳 이상의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비교해 보고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1. – 굿모닝 리치, 특정 보험을 추천하지 않으며, 무료 상담 및 가격 비교 가능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2. – 보험몰, 국내 최대 보험 비교 사이트, 무료 상담 및 보험료 비교 가능

 


6. 제대로된 재테크를 해 보자    

 

 

재테크의 법칙들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 반드시 숙지하고 지켜야할 항목들입니다.

이 법칙들 속에는 행동의 원칙도 있고, 재테크의 방법론적인 면도 있으며,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이런 법칙들을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하게, 내게 맞도록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옷이라고 해도 내게 맞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법이니까요.

정확히 자신의 상황을 판단하고, 내게 맞는 진단으로 내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제대로된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재무 설계 센터에서는 한달에 2,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고,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된 재무 설계를 받고 보다 효율적인 재테크를 실현해 나가는 것이 어떨까요?

 

추천
재무설계센터[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상담 및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 노하우, 목돈 마련 방법등 유용한 정보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부분부터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하단의 자가 진단 테스트를 해 보시거나 혹은 자신의 재무 등급을 판단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