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허용 수준에 따른 포트폴리오 모델 예시

위험 허용 수준에 따른 포트폴리오 모델 예시

 

포트폴리오 구성은 개인에 따라 다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의 환경이나 재무적인 상황, 나라의 전반적인 경제 상태등 여러 요인이 작용할 수 밖에 없죠.

 

그 중에서 개인의 위험 허용 수준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는 위험의 허용 수준에 따른 포트폴리오 모델을 예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험 허용 수준이란?

 

위험 허용 수준이란 투자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위험에 대해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느냐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위험이라는 것은 단지 손실에 대한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있어서의 위험이란 기대한 결과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만약 10%의 수익률을 기대했지만 8%의 수익률이 나오는 것도 기대한 결과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고, 12%가 나오는 것도 기대한 결과와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위험이라는 것은 기대되는 결과의 오차 범위 허용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위험 허용 수준을 파악하는 방법

위험 허용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설문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설문지의 경우 증권사, 종합 금융사 등을 방문하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설문지를 작성하여 판단할 때에는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 모델 포트폴리오를 이용한 위험 허용 수준의 파악

 

모델 포트폴리오는 사전에 설정된 포트폴리오 모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표준화된 모델을 사용하여 위험 허용 수준을 획일화 시킨다는 단점은 있으나

과거의 수익을 벤치마킹하여 구성이 되기 때문에 기대수익률과 위험을 산출하기 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모델 예시

 

위험 허용 수준은 크게 매우 안정, 안정, 중립, 공격, 매우 공격형의 다섯 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몇 가지의 포트폴리오 모델을 예시해 보겠습니다.

 

▷ 매우 안정형

현금 자산 비율 : 35%

주식형 자산 비율 : 10%

채권형 자산 비율 : 55%

 

이 투자 자산의 비율의 경우 기대 수익률은 5.28%, 위험은 1.61%로 현금과 채권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투자 포트폴리오 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위험이란 원하는 결과에서 벗어날 확률로 오차 범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우 안정형의 경우 주로 채권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대 수익은 낮아지고 또한 위험도 낮아집니다.

 

▷ 안정형

현금 자산 비율 : 10%

주식형 자산 비율 : 20%

채권형 자산 비율 : 70%

 

이 투자 포트폴리오의 경우 매우 안정형에 비하여 현금 보유 비율을 줄이고 주식과 채권의 투자 비율이 올라갔습니다.

매우 안정형과 비교하면 수익률과 위험은 올라가고 더불어 유동성은 조금 떨어지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의 기대 수익률은 6.84%, 위험은 2.67%가량입니다.

 

▷ 공격형

현금 자산 비율 : 10%

주식형 자산 비율 : 40%

채권형 자산 비율 : 50%

 

이 투자 포트폴리오의 경우 안정형에 비해 주식 투자 비율이 증가하고 채권 투자 비율은 낮아진 경우입니다.

주식 투자 비중이 올라간 만큼 기대 수익률은 올라가고 또한 위험도 함께 증가합니다.

약 40%가량이 주식에 투자되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도 존재합니다.

이 경우의 기대 수익률은 9.96%, 위험은 13.71%입니다.

 

▷ 매우 공격형

현금 자산 비율 : 10%

주식형 자산 비율 : 80%

채권형 자산 비율 : 10%

 

이 투자 포트폴리오의 경우 주식에 대부분의 자금을 투자하는 형태의 포트폴리오입니다.

기대 수익이 높으나 위험이 매우 높고, 원금 손실의 가능성도 더 커집니다.

반면에 초과 수익의 가능성도 그만큼 커지죠..^^;;

이 경우의 기대 수익률은 15.52%, 위험은 20.67%입니다.

 

◆ 위험 허용 수준에 따른 포트폴리오 선택

 

지금 말씀 드린 것은 일종의 예시입니다.

어떤 투자가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는 말씀드렸다시피 위험 허용 수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자신의 위험 허용 수준에 따라 투자 포트폴리오 모델 중에 원하는 모델을 선택하여 구성하는거죠..^^;;

 

또한 이런 투자를 시행하기 앞서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가 구성이 된 것인지, 얼마만큼의 위험 허용수준으로 투자 포트 폴리오를 구성하여야 할지 정확하게 판단해 보는 것이 좋다는 것이지요.

 리더스 리치 재무설계 센터[링크]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위험 허용 수준을 파악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무료로 상담하고 자신에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도 받아볼 수 있으므로 일석 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 상담 신청을 남기시면 자신에게 최적화된 투자 방법을 만나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추천!! 리더스 리치 재무 설계 센터 [링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