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의 세 가지 원칙과 포트폴리오의 구성

재테크의 세 가지 원칙과 포트폴리오의 구성


재테크라는 것은 재물을 모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고 있지만 정작 성공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컴과 인터넷 정보를 통해 재테크를 시작하려 하지만 오히려 손실만 입고 않좋은 기억을 가진채 재테크와 멀어집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재테크를 통해 자신의 재산을 늘리고, 좋은 수익을 가지고 가면서 재테크가 꼭 필요한 것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가장 큰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물론 그 차이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가장 큰 차이점은 정보의 부재를 들 수 있을겁니다. 정확한 정보와 어떻게 하면 된다는 구체적인 방법이 없이 그저 돈을 모아 보겠다는 생각만으로 재테크에 뛰어들고, 은행에서, 중권사에서 권해주는 상품에 투자하고, 빚을 내어 재테크를 하는 등의 위험한 행동들을 진행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테크 / 재무설계에 필요한 자신의 행동 원칙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재테크 원칙 1. 안전성



테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입니다. 오바마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렌 버핏은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이 원금을 훼손하지 않는 투자를 하는 것이었다고 하였습니다. 재테크는 100원을 투자하여 1000원을 벌 것이라는 허황된 투기나 도박이 아닙니다. 수익의 가능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손실의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는 거죠. 따라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점은 자신의 위험 수용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위험 수용도 안에서의 안전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험 수용 정도라는 것은 자신이 원금에 대해 얼마만큼의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느냐를 의미하는 것으로 재테크의 방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재테크의 원칙 2. 수익성



테크를 하면서 수익이 없다는 것도 말이 안됩니다. 수익성은 재테크를 할 때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입니다. 안전성과 수익성은 상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전하면 안전할수록 수익을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은행의 이자가 낮은 이유는 그만큼 위험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안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가지고 가기 위해서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고, 자신의 위험 수용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해 두셔야만 합니다.


즘 은행 금리는 물가상승률을 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금을 그냥 가지고 있거나 혹은 은행에 묶어 두고 계신 것은 오히려 화폐 가치를 떨어뜨려 자신에게 재산상으로 손실을 가지고 오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래서 수익성이 재테크의 두 번째 요인으로 빼놓아서는 안될 항목인 것입니다.

단, 수익성에 치중한 나머지 안전성을 심하게 훼손시켜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재테크 원칙 3. 유동성



동성이란 자신의 자산에 원본에 대한 손실이 없는 가운데 현금화 시킬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쉽게, 현금으로 찾을 때 손실이 얼마나 손실이 없이 찾을 수 있느냐를 의미한다는 것이죠. 유동성이 가장 높은 것은 현금이고, 가장 낮은 것은 부동산이나 보석 등입니다. 재테크를 하면서 유동성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동성을 확보해 놓지 않으면, 돈이 있으면서도 손실을 보는 위기에 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약, 부동산을 재테크의 수단으로 삼았다고 가정하고, 일부 융자를 받아 투자형 부동산을 구매했다고 했을 때, 갑작스레 목돈 사용할 일이 생기는 경우 부동산은 매매에 시간이 걸려 쉽게 현금화 시킬 수 없어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유동성을 충분히 고려한 재테크를 하셔야만 합니다.


재테크 원칙을 고수하기 위한 방법



런 재테크의 원칙은 서로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안전성을 너무 고려하면 수익성이 떨어집니다. 수익성을 고려하면 유동성이나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유동성을 너무 고려하면 수익성이 떨어집니다. 이런 상관 관계에 있는 재테크 원칙을 고수하기 위해서는 현명한 포트폴리오 작성이 필요하게 됩니다.


명한 포트폴리오라는 것은 이런 재테크의 원칙을 고수할 수 있는 균형있는 분산투자를 시행하는 교범과도 같습니다. 세 가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단 한 개의 투자 수단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일부는 안전성을, 일부는 수익성을, 일부는 유동성을 고려한 분산 투자를 통해 원하는 목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유기적인 관계의 투자 수단들의 비율을 정하는 것이 현명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일입니다.


현명한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명한 포트폴리오라고 말씀을 드리긴 했으나 실질적으로 이것이 정확한 포트폴리오다!! 라고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사람의 재정 상태나 재무 상황, 경제 상황은 각각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반화 시켜 일정 비율을 말씀드리는 경우는 종종 있으나, 이는 모든 전제 조건이 평균일 때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사람은 과도한 부채를 가진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부동산에 모든 자금을 투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은행에 모든 자금을 넣어두고 활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각각의 상황들에 맞는 개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만 현명한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에 이런 현명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좋은 재무설계사를 곁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무사나 회계사, 공인 중개사등 투자 수단이나 절세 수단에 능숙한 한 분야의 전문가를 곁에 두듯, 포트폴리오 구성과 환경 변화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에 능숙한 재무설계 분야의 전문가를 곁에 두는 것이 재테크를 실천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직까지는 이런 재무설계사를 곁에 두고 조언을 얻는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은 아니라고 봅니다. 재무 상태에 대한 상담으로 수수료를 받는 것은 금융 지식 서비스를 제공한 대신 받는 대가로서 마치 회계사나 세무사, 변호사처럼 지식 서비스 제공에 대한 보수입니다. 또한 현실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금융 상품이나 재무 활동 방향을 집어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본인의 습관을 올바르게 형성해 나가는데 있어서 매우 유리한 조언들이기도 합니다.


지만 아직까지 생소한 분야이다보니 무료로 이런 서비를 제공해 주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업체 차원에서는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를 통해 재무설계 서비스를 접해본 사람들을 미래의 가망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재무설계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이런 서비스를 접해봄으로써 재무 설계사를 곁에 두는 것이 좋은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설계센터의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제공 추천 – 재무 설계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목돈 마련하는 방법이나 세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받아 보시고 재무설계의 유용성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