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시간 가치를 고려하라

재테크, 시간 가치를 고려하라

 

 

돈이라는 것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그 가치가 변하기 마련이죠.. 물가의 변동, 수익률의 변화, 이자를 받는 비용 등을 감안했을 때 지금의 1만원과 1년 뒤의 1만원은 그 가치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불과 10년 전의 붕어싸만코 아이스 크림은 정가가 500원에서 700원 수준이었지만, 지금 붕어싸만코의 정가는 1500원에서 2000원 정도 하는 것을 보면.. 시간 가치라는 것을 직접 체감할 수 있습니다. (빙그레 아이스크림 공장에서 작업이 있어서 다녀온김에;;;)

문제가 있다면..

돈에 관련된 의사 결정은 물론 지금 현재 이루어 지지만, 실제 집행은 미래에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다는 거지요..

가령, 저축을 통해 목돈을 마련하고, 그 목돈을 통해 집을 산다.. 라는 생각이 있다면..

돈을 모으는 의사 결정은 지금 이루어 지고, 돈을 지출하는 의사 결정은 미래에 이루어 진다는 겁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른 만큼, 화폐의 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 이게 중요한걸까?

   

 

 

 

 

 

이 시간가치의 개념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이 있을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테크를 할 때에 시간 가치를 고려하라는 것은 개인의 일반적인 선호 때문입니다.

보통의 개인은 미래의 현금보다 현재의 현금을 더 좋아합니다. 돈이 묶여 있으면 갑자기 써야 할 때 쓰지 못한다는 것이지요. 이런 성향을 유동성 선호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유동성을 선호하는 이유는 세가지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 미래의 불확실성

미래는 불확실하죠.. 뭐.. 당연한 말입니다. 이렇게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지금의 유동성을 선호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겁니다.

더군다나 개개인들은 위험을 싫어합니다. 돈이 묶여 있다는 것은 위험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거죠.. 그래서 미래의 현금보다는 지금 현금을 더 좋아하게 되는 겁니다.

 

- 물가 상승에 따른 구매력 감소

물가는 꾸준히 오르죠.. 어떤 사람은 새우깡을 예로 들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집값을 예로 들기도 합니다.. 어찌 되었건 공통적인 요인은 물가는 꾸준히 오른다는 사실입니다. 물가가 상승한다는 말은 반대로 화폐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1만원이면 살 수 있었던 A라는 물건이 1만1천원으로 살 수 있게 된다는 말은 곧, 과거에는 A의 가치가 1만원과 동일했지만, 현재는 A의 가치는 1만 1천원과 같다 라는 말이니까요..

 

- 투자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이득 창출이 가능하다.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의 현금을 더 선호하는 이유중의 하나는 미래에 더 큰 돈을 벌어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위험이 도사리기 때문에 현재의 현금을 더 선호하면서, 이 현금으로 미래에는 더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다는 거지요.

 

그리고 이런 유동성 선호라는 현상 때문에 은행에 돈을 저축한다거나, 혹은 채권 등을 통해 돈을 묶어 두게 되면 '이자'라는 보상을 주는 겁니다. 당연히 현재의 현금을 더 좋아하는데 은행이나 회사가 돈을 받아 오려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뤄야 한다는 것이지요.^^;;

 


○ 재테크와 시간 가치

   

 

 

재테크에 있어서 이 시간가치의 문제는 아주 민감하게 작용을 합니다.

특히나 재테크의 목적은 미래에 일어날 재무적인 문제를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지요. 그 중에서 가장 드러나는 위험이 바로 시간 가치!! 화폐 가치의 하락이라는 문제라는 겁니다. 때문에 재테크를 실행할 때에는 시간 가치를 충분히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만약 내집 마련을 위해 재테크를 하고 있다면, 현재의 집값도 중요하지만 미래에는 이 집값이 얼마나 뛸 것인지, 혹은 화폐 가치 하락을 보전해줄 수익률은 얼마나 되어야 하는지를 충분히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가정이 필요합니다. 가정치를 토대로 미래에 일어날 재무적인 일들에 대해서 시간 가치를 고려해 대비를 해야 하지요.

문제가 있다면.. 이렇게 시간 가치를 고려하는 일은 쉬운 작업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상품에 대한 의사 결정은 개개인의 위험 성향에 따라 다르고, 투자 기간이나 수익률 역시 개인의 환경이나 투자 상품에 따라 다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단순히 얼마를 저축해야 하느냐를 생각한다기 보다 화폐 가치가 변화하는 것을 고려해서 저축액을 결정해야 하고, 예상 했던 것과 상황이 달라졌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개개인이 모두 진행하기엔 약간의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지요. 이런 부분은 전문가의 의견과 개개인의 의견이 조화를 이루어 결정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의견 조율과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전문가들을 만나는 것은 너무 어려웠었죠. 부자들 옆에만 꼬~옥 붙어서 개개인에게 제대로된 정보가 돌아가지 않았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눌라 치면 수수료다 뭐다 해서 돈을 지불해야 하는 일도 많이 있었구요..  하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이런 재테크에 관련된 정보들과 방법들에 대해서 전문가와 무료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채널이 있다는 거지요.

한 달에 3~4000여명의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며 이야기를 하는 실력있는 재무 전문가들을 만나보실 수 있는 채널을 함께 링크해 드립니다.

재테크 성공을 위해 반드시 만나보시길 권해드려요..

 

 

 

추천 무료 재테크 상담 [링크] - 전문가 무료 상담, 맞춤 포트폴리오, 재테크 팁, 목돈 마련 방법 등 금융 정보 제공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