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법인 설립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사업을 진행할 때 법인세가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보다 세율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1인 법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자본금의 규제와 주주의 규제가 풀어지면서 1인 법인 설립이 가능해 졌다는 사실이 많은 사업자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보여지는데요, 1인 법인 설립시 고민이 될 수 밖에 없는 임원진 구성과 세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은 어떻게 하나?


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의외로 간단하게 설명될 수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인 법인의 임원진은 자본금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일단 임원진이라 함은 주주 이외에 이사와 감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주주의 경우 1인 법인은 1인이 전액 출자를 하는 1인 주주라고 할 수 있고, 주주 총회의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논외로 합니다.


이사의 경우 자본금 10억을 기준으로합니다. 자본금 10억 미만의 경우 이사는 1인 이사가 가능합니다. 다만 1인 이사의 경우 대표이사라는 직함은 쓰지 못합니다. 자본금 10억 이상의 법인인 경우 등재 이사는 3인 이상이 되어야 하고, 이중 한 사람은 대표이사의 직함을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법인 설립시 1인 이사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등재 이사 2인 이상, 1인은 대표이사로 두는 것을 표준으로 하지만 1인 법인의 경우 반드시 이사를 여러명 둘 필요는 없습니다.


감사의 경우도 자본금 10억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1인 이상의 감사를 두는 것을 법으로 하되, 자본금이 10억 미만인 경우 이사를 두지 않아도 상관은 없다고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자본금 10억 미만의 대중적인 1인 법인의 경우 1인 주주가 이사를 겸임하고 감사를 따로 두지 않을 수 있다는 거지요.



 

 


법인 설립 후 세금은 어떻게 되나?


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법인 설립 후 세금은 법인세의 적용을 받습니다. 때문에 세율 역시 법인세율을 적용받게 되지요. 법인과 개인사업자를 세금적인 측면에서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큰 차이점 두 가지를 꼽아 보자면, 세율 적용의 문제와 기장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율적인 측면은 법인세를 적용받는 것이고, 기장의 문제는 복식 장부의 문제입니다.


복식기장이라는 것은 단순한 현금 흐름으로 장부를 적는 것이 아니라 대차대조를 통해 회계 장부를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정식적으로 회계 공부를 하신 분이 아니라면 혼자서 장부를 기장하고 세금을 신고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기 마련이지요. 때문에 법인 설립을 하고나면 세무사를 찾아 세금관리와 기장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마련입니다.





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특히나 요즘에는 세무 기장을 하게 되면 법인 설립에 대한 법무법인 수수료를 대신 제공하는 곳들도 종종 있기도 한데요, 법인 설립 수수료를 절감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제대로 세무 관리와 법인 컨설팅을 해줄 수 있는 세무사무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인 설립의 경우 일반적인 법무사무소를 통해 진행을 하게되면 비용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절차의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세무적인 문제는 어떤 회계사 혹은 세무사와 관계를 가지느냐에 따라서 절세와 경영의 방향, 법인 자산의 관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아래에는 한국세무지원단의 법인 세무 서비스 페이지가 함께 연결되어 있는데요, 현재 한국세무지원단에서도 1인 법인 설립에 대한 법무법인 수수료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1인 법인 설립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인 법인 설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1인 법인 설립시 임원진 구성과 세금은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 세무 지원단의 경우 단순히 세무기장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4대보험 신고, 사업자 등록 대행, 회계 자문과 경영 자문, 기업 금융 자문, 세무 신고, 절세 방향 등 법인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법인 전문 공인 회계사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아보실 수 있고, 제휴 법무 법인을 통해 법인 설립 또한 빠르게 진행을 하기 때문에 1인 법인 설립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상당히 큰 도움이 되실껍니다.


상담은 무료로 진행이 되고, 상담을 받아보신다고 해서 반드시 법인 설립이나 세무 기장을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니 만큼 부담가지실 필요 없이 상담받아 보시면 되실 듯 합니다.


한국세무지원단 법인 세무 서비스 무료 법인 설립 이벤트 바로가기


1인 법인은 자영업자가 법인 전환을 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빠르고 비용적으로도 저렴한 방향임에는 틀림 없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보고 전문가와의 이야기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시는 기회로 삼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