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등록증 종목 추가 방법, 홈텍스에서 간편하게

사업자 등록증 종목 추가 방법, 홈텍스에서 간편하게


이번에 사업자등록증에 업종을 추가해야 할 사정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홈텍스를 통해 간편하게 등록 신청을 했는데요, 어렵지 않게 범용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할 수 있으니, 사업자 등록증 업종 추가나 수정을 해야 할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사업자 등록증 업종 추가 혹은 수정 방법


일단 홈텍스에 접속해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할 때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회원이 없으시다면 간단하게 회원 가입을 하시고 공인 인증서를 등록하시면 홈텍스를 꽤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전자세금계산서가 홈텍스로 통일이 되었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나 수취를 위해서라도 홈텍스 로그인 설정을 해두시면 유용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 변경에 필요한 준비물은 1. 공인인증서(범용), 2. 임대차계약서사본(스캔한 그림파일), 3. 사업자등록증 사본(스캔한 그림파일)입니다. 2번 3번은 신청에 꼭 필요한 것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으나... 메뉴 중간에 서류를 첨부하는 과정이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 나면 홈텍스 초기 화면이 나옵니다. 초기 화면에서 신청 제출을 눌러주시면 화면이 변합니다.



조금만 아래쪽으로 가면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다시 클릭해주면 화면이 바뀝니다.



사업자 등록 신청/정정 화면에서 사업자 등록 정정(개인) 메뉴의 바로가기를 눌러줍니다.

물론 개인사업자가 아니라면 법인을 해주셔야 하는데, 저는 개인사업자인지라 법인등록정정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네요.



사업자 정정신고 화면입니다.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다면 1번 박스를 누르시면 사업자등록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이후 조회하기를 누르면 기존에 사업자 등록을 한 정보들이 나오게 되지요.



조회 화면에서 아래로 조금만 내려오다보면 업종 입력 수정 버튼이 있습니다. 

업종을 삭제하고 싶으신 경우라면 기존에 등록된 업종을 선택하고 선택내용 삭제를 눌러주시면 되고, 

저처럼 업종을 추가하고 싶으신 경우라면 업종 입력 / 수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업종 수정을 누르시면 다시 작은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주업종 / 부업종을 먼저 선택하고 산업분류명에 추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하게 검색합니다. 제가 이번에 추가할 사업자 종목이 인터넷 마케팅과 홈페이지/쇼핑몰 제작에 관한 부분인데요,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사업자 종목을 추가하게 되었답니다. 그래서 산업 분류명에 "광고"라고 검색해서 업종을 찾았습니다.


 

 



각자 필요한 부분들을 검색해서 조회해야 하는 부분인지라 세부적인 업종 코드는 제가 이야기 하기 어렵네요..^^;;




업종을 추가 하셨다면 업종 등록 버튼을 누르고 화면 아래쪽으로 내려옵니다. 

그럼 업무 처리를 위해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는 것에 대한 동의 내용과 신청서 저장 버튼이 있지요. 간단하게 동의에 체크하시고 저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제출 서류 선택 메뉴가 나옵니다. 맨 처음 언급했었던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여기에 업로드하는겁니다.^^;;;

필수 서류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으나.. 넣으라고 하는 것은 넣는 것이 좋겠지요.

두 가지 이외에도 서류가 있다면 함께 업로드합니다.




파일찾기를 통해 서류를 업로드 했다면, 1. 파일 변환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2. 그림파일이 pdf 파일로 변환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이 되었다면 3.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신청서 화면이 최종적으로 나오는데요, 보안 프로그램인지 캡쳐를 하니 회색 화면으로만 나오네요.^^;;

맨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나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을 하는 화면이 다시 나오게 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러면 신청 완료 화면이 나오네요.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완료 후 접수 내역을 확인해 보면 사업자등록증 정정에 관한 접수 내역을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빠르면 당일, 길게는 3일까지 걸릴 수 있다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