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통합조회 잠든돈이 무려 2400억원, 휴면계좌조회 방법은?

휴면계좌통합조회 잠든돈이 무려 2400억원, 휴면계좌조회 방법은?


뭐.. 주기적으로 올라오는 이야기인듯 싶긴 한데.. 휴면계좌 통합조회라는 것이 있어요. 말 그대로 은행에 잠들어 있는 휴면 계좌를 조회하는 서비스지요. 전국 은행 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 어느 은행에서든 확인이 가능합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잠든돈이 무려 2400억원, 휴면계좌 통합조회 방법은?



휴면계좌 통합 조회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 전에 휴면 계좌가 뭔지부터 알아야 겠지요.

휴면계좌라는건 은행, 보험사, 우체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예금 및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중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 시효가 완성되었지만 찾아가지 않은 휴면 예금 또는 휴면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이 휴면 예금은 앞에서 말씀 드렸듯 전국 은행 연합회에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어떻게 확인하는지 한 번 확인해 볼께요.


일단 휴면계좌 통합 조회가 가능한 전국 은행 연합회에 접속해야 합니니다.


■ 참고 URL


전국 은행 연합회 - http://www.sleepmoney.or.kr


접속을 하시면 보안을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깐다고 나옵니다. 저는 그냥 깔았습니다.-_-;;

그렇게 접속을 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나옵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잠든돈이 무려 2400억원, 휴면계좌 통합조회 방법은?


그럼 빨간 박스를 쳐 둔 부분에 이름과 주민번호를 누르시고 공인인증조회를 합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 인적 창이 뜨게 되구요, 본인의 공인인증서로인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은 본인이 거래하시는 은행에 가셔서 발급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공인 인증을 하고나면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휴면계좌통합조회 잠든돈이 무려 2400억원, 휴면계좌 통합조회 방법은?



이렇게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휴면예금관리재단까지 조회가 됩니다.

음.. 저는 0건에 0원이군요...-_-;;


2400억원이라는돈이 쌓여 있다는데... 그 중에 1억만이라도 나 주지...ㅋㅋ 이런 쓸데없는 생각을 해보고는 그냥 접어 버린다는...-_-;;


휴면계좌는 법적으로 2년 안에 청구가 가능합니다. 2년이 경과하고 나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게 되고,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활용이 되지요.

물론, 미소 금융 재단으로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5년 이내에 지급 신청을 하게 되면 상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받을 수 있는 기간을 업종별로 구분해 보자면..

보험금은 2년, 은행은 5년, 우체국은 10년입니다. 


금융 감독원이 이번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7월 기준으로 17개 은행에 휴면 금액은 2427억원 가량이라고 하네요.

혹시라도 휴면 예금이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확인해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