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설계를 위한 연령대별 포트폴리오 선택 경향

은퇴 설계를 위한 연령대별 포트폴리오 선택 경향


은퇴 설계를 위한 투자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이 처해있는 생애 주기의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이 처해있는 생애 주기에 따라 어떤 것에 중점을 두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는지, 포트폴리오 구성시 은퇴 설계의 부분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 20대의 주된 성향
20대의 경우 결혼과 함께 주택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됩니다.
자녀 교육에 대한 계획등으로 은퇴 설계는 뒷전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보험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게되고, 생명보험이나 건강 보험등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 30대의 주된 성향
30대의 경우 왕성한 경제 활동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투자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은퇴 설계도 이때부터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 공제 혜택이 있는 개인 연금 저축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공적 연금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됩니다.

30대의 경우 아직 현실적으로 은퇴가 오랜 시간 남아 있으므로 다소 공격적인 선택을 하는 것도 상대적으로 위험이 높지 않습니다.
은퇴 자산과 은퇴전 자산의 구분 없이 저축 또는 투자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주택에 대한 수요와 자녀에 대한 교육에 대한 설계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은퇴 설계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에는 개인 연금 저축과 더불어 장기 펀드 등을 구성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 40대의 주된 성향
40대의 경우 구체적으로 은퇴 계획을 정하고 은퇴 자산을 구분하여 저축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재무 목표를 은퇴로 정하고 투자의 유형을 은퇴에 맞추어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는 은퇴 자산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운영하게되고, 특히 특정 자산(퇴직금등)을 은퇴 자산으로 설정하고 장기 투자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

○ 50대의 주된 성향
50대의 경우 은퇴를 앞두고 극히 보수적이고 안정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투자 위험도가 은퇴 준비를 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단순히 재정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비 재정적인 문제, 특히 주택과 거주에 대한 문제나 은퇴 후 사회 활동 및 부업에 대한 부분, 은퇴 이후 건강 관리등에 관심이 높아지게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통상적으로 위험에 대한 인내력이 작아지므로 위험성이 높은 투자 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령대별 포트폴리오 선택의 예


결론적으로 은퇴 시점에 접근할 수록 위험에 대한 인내력이 작아지고 투자 원금을 만회할 기회가 없어지므로 원금 보전형으로의 성격이 뚜렷해지고 안전한 포트폴리오를 선호게 됩니다.


○ 은퇴 설계와 재무설계

은퇴 설계는 재무설계에서 핵심적으로 다룰 수 밖에 없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정확한 목표 설정과 위험도 체크, 계획적인 준비를 통해 보다 확실하고 안정적인 은퇴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 재무설계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와 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은퇴설계를 진행하는데 조금은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래의 일이라며 걱정은 하지만 실질적으로 실천을 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는 기본적으로 현재의 생활 가치가 미래의 생활 가치보다 더욱 큰 영향을 끼치는 인간의 기본적인 성질 때문이긴 합니다만, 은퇴 설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준비해야만 보다 밝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을겁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은퇴 설계를 보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는 곳이 있어 함께 링크해 둡니다.

무료 재무 설계 센터 [링크] -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설계 센터, 은퇴설계, 목돈마련, 보험 리모델링등 
개인의 최적화된 포트폴리오제공과 더불어 무료 재무 설계 상담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