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으로 하는 재테크 – 복합적인 기능을 하는 금융 상품을 활용하자

월급으로 하는 재테크 – 복합적인 기능을 하는 금융 상품을 활용하자.

 

 

이번 포스팅은 월급을 활용한 재무설계 포스팅입니다.

월급이라는 것이.. 받을 때면 행복하지만 또 근심 걱정을 던져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월급을 받고나면 카드값 나가지, 고정 지출 나가지… 이번달 경조사는 왜 또 그리 많은지 원…ㅋ

이건 모두가 같은 생각일 것 같아요..^^;;

그래도 알뜰 살뜰 돈모아서 목돈도 마련해야 하구요..^^;;

그래서 이시대의 월급쟁이들을 위한 포스팅을 하나 해 봅니다~!!

 

1. 재테크는 투기가 아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언제나 의문일겁니다.

어떻게 해야 돈을 많이 모으나.. 적은 월급을 어떻게 해야 불릴 수 있을까…

이런 의문에서 시작한 재테크를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수익률이 높은 재테크 방법입니다.

이거 하면 100% 수익이라더라.. 저건 200% 수익이라더라..

내가 아닌 남이 하면 왜 그리도 수익은 뻥뻥 잘터지는지..

그런데 막상 내가 하면 불안하고, 수익은 나질 않는 것 같고…;;

 

수익률에 기댄 재테크는 그 만큼 위험성도 커집니다.

보통 사람이라는 존재는 자신의 위험률에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험에 대한 불안감은 견딜 수 있다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지만, 실제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닥치면 불안해서 어쩔 줄 모르는거죠.

조금 더 기다리고 참고 인내하면 언젠가는 원금도 회복하고 다시 수익도 날텐데..

그 기간을 참기가 왜 이리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ㅋ

또.. 목돈 들어갈 일은 왜 꼭 수익이 없을 때 생기는지….-_-;;;

 

그래서 명심해야 할 것이 바로 재테크의 기본 관념입니다.

재테크는 재물을 늘리는 기술이지만, 대박을 건네주는 투기는 아닙니다.

투기가 아니기 때문에 무리한 수익률을 바라보아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견딜 수 있는 위험률을 감안하여 적정 수준의 수익률을 생각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가장 월급으로 재테크를 할 때에 생각해야 할 것은 수익률이 아니라 안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일정 금액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 중 하나이다.

 

 

급여생활자가 재테크를 하면서 가장 큰 장점이 되는 것이 현금 흐름이 일정하다는 것입니다.

현금 흐름이 일정하다는 것은 일정 금액을 무리 없이 계속적으로 투자하여 이득을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이런 일정한 투자는 자연스럽게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단가 평준화 전략)를 만들어 내어

시간이 가면 갈수록 위험은 줄어들고 수익은 커지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이런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것이 불안합니다.

언제 어디서 위험이 생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급여 생활자가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급여 생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비 수준을 체크하고, 고정 지출과 저축을 분류한 후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나가는 체계적인 재무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언제나 항상 부족한 급여이지만, 틈을 노려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겁니다.

 

3. 복합적인 기능이 있는 금융 상품을 활용하자.

 

 

요즘 금융 상품은 여러 가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급여 생활자의 장점이 일정한 현금 흐름이라면, 단점은 쉽게 오르지 않는 급여액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한정된 급여 안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내려면 한 가지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을 알아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장기 저축을 통해 목돈 마련을 하려고 저축성 보험의 가입을 생각하고 있는 월급 150만원의 급여 생활자가 있다고 합시다.

이 사람은 한정된 급여 안에서 보험도 가입해야 하고, 연금도 준비해야 하고, 목돈 마련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보장성 보험 10만원, 연금 20만원, 장기 저축 20만원, 적금 20만원, 공과금 및 통신비20만원, 기타 생활비가 50만원 지출을 하자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물론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긴 합니다.

생활비가 급여의 33% 수준밖에 차지하지 않았고, 저축이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니 돈도 차곡차곡 모여갈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포트폴리오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바꿔 복합 기능이 있는 보험 상품을 활용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보장성 보험과 연금과 장기 저축을 하나로 합쳐 40만원 가량의 변액 유니버셜 연금으로 묶고, 적금을 30만원으로 늘려 포트폴리오를 단순화 시켜 보았습니다.

이 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보장성 보험, 연금, 장기 저축으로 나누어 들었기에 보험회사에 지출이 되었던 사업비가 대폭 줄어들겁니다.

보험회사로 주는 수수료가 줄어든 만큼 환급금이 쌓이는 속도도 빨라지겠죠.

환급금의 속도가 빨라지므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복리의 효과를 더욱 크게 누릴 수 있을겁니다.

적금을 늘린다는 것은 단기 유동성 자금을 확보한다는 것으로 가까운 시일에 목돈이 필요한 경우 대처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중기적으로 보았을 때 유니버셜 기능이 있는 상품에 돈을 지출하였기 때문에 중기 목돈이 필요한 경우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추가 납입이 가능하고, 추가 납입은 보험회사에 사업비를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적금이 만기가 되면 추가 납입으로 장기 저축을 추가로 가입하지 않고도 복리의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게됩니다.

 

연금상품으로 가입하였기 때문에 노후 준비에 대한 불안감도 줄일 수 있을테고,

변액으로 가입하였기에 펀드의 효과도 충분히 누릴 수 있을겁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합니다.

보장성 보험과 저축성 보험을 하나로 묶은 만큼 자칫 실효가 될 경우 저축과 보험이 동시에 사라지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한 보험이라는 것이 초기 5~7년 정도는 원금을 회복하기 매우 어려운 상품이므로 단기 자금 압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단기 적금의 양을 늘리는 것이지요.

 

4. 재무설계를 통한 진단은 재테크를 성공으로 이끈다.

 

 

과학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에도 적용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좋은 금융 상품을 찾고 있고, 많은 회사들이 이런 사람들을 잡아두기 위해 더 복합적인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수 많은 상품과 전략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전략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앞서 예를 들었던 방법은 어떤 이에게는 대단히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지만, 어떤 이에게는 효율성이 오히려 떨어지는 전략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것에만 시간을 보낼 수는 없는 노릇이겠지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 상담입니다.

물론 재무설계는 일정 부분 수수료를 지급하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이는 변호사에게 법률 상담을 받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이나, 세무사에게 세무 대리를 받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재무 설계 서비스를 제공받고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이 아깝게 느껴지긴 합니다.

그래서 많은 재무설계 회사들은 이벤트를 통해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실 수 있는 곳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차피 무료이므로 시간을 내어서 받아 보시고 보다 효율적인 재테크 방법을 찾아보신다면 일석이조가 아닐까 합니다.

 

 
무료 재무 설계 추천 [링크] – 목돈 만들기,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내게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등 무료로 상담 받을 수 있는 곳

 

혹 어떤 분야에서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좋을지 판단하기 어려우시다면 자가 진단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실겁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