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부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금 움직여야 합니다.

20대, 부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금 움직여야 합니다.

요즘 정말 취업문이 등룡문처럼 좁아졌죠? ^^;;

이렇게 힘든 취업문을 뚫고 당당히 취업에 성공한 새내기 직장인들.

첫 월급을 받으면 왜 이리 살 것도 많고 할 것도 많은지.. 힘든 한 달은 느릿 느릿 거북이 같은데 월급은 쏙쏙 잘도 없어집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재테크라는 거지요..^^;;;

재테크는 무엇보다 시작이 중요합니다. 돈 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 더 더욱 그렇지요. 보통은 소비가 우선시 되고 저축이 뒤로 밀리기 일수인데요, 초기에 잡은 경제 관념과 습관들이 평생동안 재테크에 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을 시작하면서 경제적인 습관을 잡아가는데 신경을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 만큼 재테크는 시작이 중요합니다.

젊은 시기에 제대로된 재테크 습관만 잡는다면, 10년 20년이 지나 30대 40대가 되면 억대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
여기에 아직 젊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더 큰 재산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은 무엇보다 사회 초년생에게 주어진 강력한 무기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20대 재테크 습관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카드 선택은 재테크의 시작점이다.    

체크카드 든 신용카드 든 한두 장은 누구나 지갑에 넣고 다니게 마련입니다.

결국 어떤 카드를 활용하느냐의 문제에 부딪치는데 카드 종류가 다양한 만큼 선택의 폭도 광범위해졌기 때문입니다. 
카드사들은 경쟁이 붙어 저마다 자기 카드를 홍보하기 바쁩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유용한 카드가 어떤 것인지를 직접 비교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카드마다 제공해 주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을 하곤 합니다.

신용 카드 사용은 원활히 하면 자신의 신용 점수를 올리는데 유용한 도구가 되기도 하고, 체크 카드 사용은 소비 패턴을 확인하고 수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일단 카드사 상품을 몇 가지 선택하여 비교해 보기 위해서는 여러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봐야 겠지요..^^;; 이런 번거로움은 스스로가 감수해야할 몫이랍니다.^^;;

보통 젊은층의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영화관 혜택이나 커피 전문점등 자주 사용하는 분야의 혜택이 많은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대중 교통 활용을 위한 혜택이 있는 카드도 좋습니다.


저축의 기본은 복리 효과다.    

복리라는 것은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말입니다.

복리 효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우 큰 효과를 보게 되는데요, 사채를 빌리고 시간이 흐르면 원금보다 이자가 많아지는 이유가 바로 이 복리 효과 때문입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저축에 관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기 저축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유동성에 있지요.

언제든 내가 필요할 때 돈을 찾을 수 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이 그 이유입니다.

하지만 단기 저축의 경우 복리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어 저축의 효용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 나오는 복리 저축 중에는 계약을 해지하지 않더라도 중간에 돈을 인출할 수 있는 상품들도 많이 존재하므로 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복리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이 단순히 1~2년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니까요.

어차피 단기 저축으로 돈이 마련 되고 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이 저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에 길게 잡고 저축을 하되, 필요시에는 돈을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더욱 현명하다는 것이지요.

이미 목돈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이라면 은행에서 판매하는 특판 상품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의 정기 예금은 금리가 약 3%대로, 물가 상승률조차 따라가지 못하는 형편이지만 특판 상품의 경우 4%가 넘는 상품도 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목돈 굴릴 때에는 특판 상품을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 보다도 중요한 것은 하루라도 빨리 재테크를 시작하는 것이겠죠..^^


제대로된 보험 가입은 어설픈 재테크보다 낳다.    

사회 초년생들에게 보험은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돈을 쓸 곳도 많고, 저축하기도 부족한데 별 필요도 없어 보이는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니 조금 아깝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험은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다한 보험료로 저축할 자금을 소비하고 있기도 합니다만, 정작 보장은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보험은 말 그대로 최후의 방패막이입니다.

물론 그런 일이 있으면 안되겠지만,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다가 큰 돈이 들어가는 병이라도 나타나게 된다면 힘들게 모은 돈을 원하는 곳에 쓰지도 못하고 고스란히 치료비로 들여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때문에 보험은 재테크에서 꼭 필요한 존재로 자신에게 꼭 맞는 상품을 신중히 고를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오랜 풍토, 학연과 지연에 얽매여서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론 그 분들이 너무 잘 가입을 시켜 주겠지만, 자신에게 꼭 맞으리라는 확신은 가질 수 없습니다.

객관적으로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그리고 경제적인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거지요.

또한 젊은 나이에 보험에 가입할 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가입을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을 가입하려 한다면 저렴하다고 해서 싼 보험만을 여러개 가입하는 것은 오히려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가정을 이루지 않은 젊은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사망보험금은 낮추고, 의료 실비 및 질병 진단비를 기준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금 보험에 일찍 가입을 하게 되면 엄청난 복리 효과로 보다 적은 금액으로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됩니다.

또한 시간이 흐를수록 경험 생명표라는 연금 보험의 연금 지급액 결정 요인을 유리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연금 보험 가입은 서둘러 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제적인 능력에 맞는 보험 선택이기 때문에 과다한 보험료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월 급여의 10% 수준을 보험료로 투자하라고 말을 하지만, 20대라면 7~10만원 선의 종합 보험을, 또 20~30만원의 연금 보험을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재테크, 전문가의 조언으로 보다 쉽게 시작하자.    

막상 재테크를 시작하려고 하다 보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해 지기 마련입니다.
저축을 하려 하니 상품도 많고, 보험도 이해하기 까다롭고, 투자를 해야 할까 은행 저축을 해야 할까 고민도 되기 마련이죠.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재테크의 가이드라인을 잡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실천은 본인 스스로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타인에게 맞겨 둘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재테크를 위해 가이드 라인을 잡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므로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자신에게 꼭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실천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번 정해진 재테크 플랜이라고 하더라도 급여가 오르거나 이직을 하는 등의 변동이 생기면 변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꾸준히 관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이런 전문가의 조언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돈을 내고 재무 설계를 받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를 해 주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무료라고 해서 실력이 뒤떨어 진다거나 하지는 않고, 한 달에 2000명 이상의 사람이 재무설계를 받고 있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무설계를 받는 것에 비용을 지불한다는 것은 변호사 상담이나 회계사 업무 처리처럼 당연한 수수료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는 회사도 마찬가지겠죠..^^;;
하지만 미래의 고객 확보를 위해 마케팅 전략으로 재무 설계 상담을 무료로 해 주고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를 이용하여 꼭 한번 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상담,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재무 설계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포스팅 하단의 자가 진단을 해 보시거나 혹은 재무 등급을 확인해 보시면 어떻게 재무 설계를 하면 좋을지 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 등급 확인해 보기 - 설문 조사를 통한 재무 등급 테스트를 해 보고, 스스로의 재무 등급을 확인해 봅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