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를 위한 비과세, 세금우대, 소득공제 상품 비교

절세를 위한 비과세, 세금우대, 소득공제 상품 비교


이번 포스팅은 금융 상품들 중에서 이해가 쉽지 않은 비과세, 세금 우대, 소득공제 상품의 의미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비과세 상품



비과세란 세금이 과세되지 않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모든 금융 상품에는 이자 또는 수익에 따른 수익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는 이득에 붙이는 세금을 이자 소득세라고 합니다. 우리가 돈을 인출하기 이전에 세금을 공제하고 받으며, 현재의 세율은 15.4%입니다.


비과세라는 것은 이 이자 소득세를 면제해 주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세금 전략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비과세 상품은 반드시 가입을 해야 하는 상품이며, 특히나 세금에 모든 소득이 노출되어 있는 직장인이라면 비과세 상품을 잘 활용하여 연말 정산시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비과세 상품에는 장기주택마련저축, 생계형 저축, 저축성 보험등이 있습니다.


 

비과세, 세금우대, 소득 공제 상품의 자세한 상품 내용 참고

 


2. 세금 우대 상품



세금 우대 상품이란 비과세보다는 세금의 혜택은 적지만, 일정 한도 내에서 세금에 대해 세율을 적게 적용 받는 등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세금 전략을 위해서는 두 번째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금 우대상품의 경우 크게 일반 세금 우대와 협동조합의 세금 우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세금 우대의 경우 은행에서 판매하는 세금 우대 상품을 의미하며, 9.5%의 소득세를 납부합니다.


주의할 점은 금융 기관 합산 1,000만원 까지라는 점이고, 만20세 이상 가입자만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협동 조합의 세금 우대 상품은 새마을 금고나 신협, 농협, 수협등의 협동 조합에서 판매하는 세금 우대 상품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1.4%의 주민세만 납부합니다.


주의할 점은 우대 한도가 3,000만원 까지이며, 만 20세 이상 가입자만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소득 공제 상품



소득 공제 상품이란 연말 정산 또는 종합 소득세 정산시 소득을 일정부분 차감시켜 세금을 줄여주는 효과를 줄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직장인의 세금 전략 구성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상품이기도 하고, 사업자의 경우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상품이기도 합니다.


소득 공제 상품의 경우 주택 마련 저축이나 연금저축, 보장성 보험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공제 한도는 항목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직장인의 소득공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확인]


4. 절세 전략을 위한 재무 설계



우리가 소득 생활을 하고, 금융 생활을 하는한 세금은 피해갈 수 없는 경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내용을 알고 그에 따라 절세를 시행할수록 본인에게 더욱 여유로운 생활이 찾아옴은 당연할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연말 정산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종합 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은 본인의 재정 상태에 관한 전반적인 플래닝입니다. 당연히 세금에 관련된 절세 전략이나 종합 소득세에 대한 대책에 관한 이야기를 빼 놓을 수 없는것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대한 시행 착오를 줄여주고, 재무 목표 달성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재무설계이므로 한 번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재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고 있는 무료 재무설계 센터를 함께 링크해 둡니다. 재무 설계와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제공 및 금융 상품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하므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재무설계센터에서 무료 재무설계 받기 / 금융 정보 확인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