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부가세 구조와 재무 설계

자영업자 세금과 재무 설계

 

아! 컴퓨터 빨리 바꿔야지;;; 이거 포스팅 쓰려다가 몇 번의 에러가 나는건지 원...-_-;;;

 

이번 포스팅은 간단하게 자영업자 세금에 관련되서 써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경제 구조의 70%는 소규모 자영업이다보니 경제 규모는 꽤 큰데 비해서 세금에 대한 내용은 머리 아파서 많이 없으신것 같아요^^;; 매년 중요하다는 생각은 하되, 항상 그 시기 뿐인게 대부분이잖아요..^^;; 아무래도 바쁘다보니...ㅋ

 

그래서 간단하게 준비해 보았습니다..^^;;

 

1. 자영업자 세금의 큰 구도 부가세와 소득세

 

 

자영업자의 세금은 크게 부가세와 소득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부가세는 일년에 2회, 소득세는 종합 소득세 신고시기에 연 1회 납부를 하죠.

 

근로소득자 입장에서는 매월 세금이 공제 되고 연 1회 소득공제를 받으면 그만이지만, 자영업자의 경우는 연 3회 스스로 체크해서 내야 하므로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 중에서 부가세는 매출과 매입이라는 자영업의 중요 요소로 세금을 매기기 때문에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부가세 구조

 

 

모든 세금의 구조는 (수입 - 지출)×세율 = 세금 으로 되어 있습니다. 부가세도 마찬가지죠. 매입 - 매출 = 수익 이 되는 구조입니다. 수익에 세율 10%를 곱해서 나오는 금액이 부가세입니다. 아~주 간단한데도 불구하고!! 막상 따지고 보면 그다지 쉽진 않습니다..^^;;

 

부가세는 수익 창출에 대한 세금으로 필요 경비를 따지지 않고 매입과 매출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인건비라든지 기타 경비에 관해서는 세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하게 도식화 하자면,

 

  매출           = 매출 세금 계산서

- 매입           = 매입 세금 계산서

-------------------------------

= 수익          = 매입 매출 차액

×세율                           = 10%

-------------------------------

= 세금            = 부가가치세액

 

이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는 당연히 매출 세금 계산서액은 줄이고 매입 세금 계산서 액을 늘려서 수익을 적게 만들면 되겠죠.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가에서 전자 세금 계산서나 현금 영수증, 카드 매출을 권장하고 있기에 매출을 줄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사업장마다 세금계산서를 떼주는 것을 달가워 하지 않기 때문에 매입 세금계산서를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은 노릇이죠.

때문에 본인의 매입 - 매출을 확실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세금 절세에 유리한 포인트가 됩니다.

 

3. 부가세 대비 준비물(?)

 

- 매출 매입 세금 계산서.

 

모든 부가세는 세금계산서를 위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관리가 철저하게 필요합니다.

평소에 세금계산서 정리를 잘 해두신다면 분명이 세금 신고에 유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엔 전자 세금 계산서를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으므로 e세로 를 이용한 전자 세금 계산서 정리도 분명히 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전자 세금 계산서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에 따로 하겠습니다..^^;;

카드 매출의 경우도 역시 매출 전표를 모아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 유류 및 경비에 대한 카드 전표

 

카드 전표는 따로 모아두시는편이 좋습니다. 특히나 유류중 경유에 대한 전표의 경우 전액 매입 세금 계산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 전표는 모두 모아 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전표를 정리하실 때는 기간별로 정리하신다기 보다는 카드별, 매입처별로 정리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는 총액 합산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같은 카드로 같은 주유소에서 주유를 한 전표끼리 모아두시는 것이 신고시 유리합니다.

 

 

- 사무실 운영 공과금 경비에 대한 영수증

 

일반 전화라든지, 광고비 영수증 등에는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화나 팩스의 경우 통신사에 문의하시면 영수 내역과 부가세 내역을 한번에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정리해 두시면 유리합니다.

언급했다시피 각종 경비나 비용 처리 부분에서 부가세는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 두시는 편이 유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4. 부가세 신고 방법

 

 

1) 세무 사무소를 이용하는 방법

대부분의 중소 자영업자들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적게는 5만원, 많게는 10~20만원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회계사나 세무사가 있는 세무 사무소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절세에 큰 포인트가 되지는 않습니다.

 

부가세의 경우 자료를 얼마나 준비 하느냐에 따라서 세금이 결정되므로, 실질적으로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이 중요하지 세무 사무소 이용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2) 세무서에 직접 신고하는 방법

요즘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생각이 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세무서에서 양식을 받아서 직접 신고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계십니다. 신고 시기가 되면 세무서에는 도우미들이 함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도움을 받아가면서 신고를 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세무서에 비치된 양식과, 스스로 계산한 세액을 금융기관에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3) 홈텍스를 이용하는 방법

제가 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처음 한 두번만 이용해 보면 스스로도 얼마든지 이용 가능합니다. 홈텍스란 세금에 관련된 부분을 각자의 가정 /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통해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둔 사이트입니다. 세금 신고 내용은 세무서에서 처리하는 것과 동일하되, 인터넷을 통해 하므로 신고기간 내에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고, 영수증과 신고 자료 인쇄를 통해 세금에 관해 깔끔하게 정리해 두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가입 / 신고 하시면 간편합니다.

신고 방법을 쭉 포스팅 하고 싶지만, 현재는 신고 기간이 아니므로 추후 부가세 신고 기간에 화면 캡쳐를 하면서 부가세 신고를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홈텍스 이용시 세액 감면 1만원을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재무설계와 세금 신고

 

 

재무설계는 개인의 모든 금융 생활을 포괄합니다. 세금 역시 개인의 재무적인 문제이므로 전문적인 재무 설계사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재무설계에서의 세금 설계는 개인에게 돌아갈 수 있는 세금에 관련된 여러가지 전략을 구성하고 절세를 할 수 있는 방향을 잡아주는 것으로 모든 재정 관련 생활에 빼 놓을 수 없는 세금에 관련된 부분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재무설계사의 경우 세무사 자격을 동반하지 않는 이상 세금 신고를 대리해 주지는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출처 : 재무설계에 관한 모든 포스팅은 직접 작성 합니다..^^

또한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한 포스팅을 가지고 왔답니다..^^

(http://itowa2.blog.me)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