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설계] 간이 과세자의 부가세 신고와 재무설계

[세금설계] 간이 과세자의 부가세 신고와 재무설계

 

제 포스팅을 질문을 해 주신 분이 계시네요..^^;; 그러고 보니 일반 과세자만 기준으로 부가세를 설명드렸습니다.

우리나라에 간이과세자 자영업자 분들도 많으시죠..^^;;

 

그래서.. 원래 재무설계 포스팅은 하루에 한개 이상 안하려 했지만.. 현재가 세금 신고 기간인 만큼.. 하나 더 포스팅 합니다.^^;;

 


1. 간이과세자의 과세 의무

   

 

간이 과세자의 경우에도 일반 과세자와 같이 부가세와 소득세의 의무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7월이면 상반기 매출에 대한 부가세 신고가 존재하겠죠..^^;;

 

간이과세자의 경우 유리한 점도 있고, 불리한 점도 있습니다. 부가세와 관련지어 보자면, 절대적인 세액에서는 아마도 유리한 점이 더 많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부가세를 별도로 받을 수 있는 업종에 있어서는 10%의 부가세를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일반 사업장보다는 간이 과세 사업장이 조금더 유리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시선입니다.

 

연 매출이 4,800만원 이상이 되는 경우 다음해부터 자동적으로 일반 과세로 넘어가므로 연 매출 신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기준

   

 

제가 얼핏 검색을 통해 살펴보니 대부분 너무 어렵게 설명을 해 놓았더라구요..-_-;;; 법조항을 그대로 옮겨 놓은 포스팅도 종종 보입니다.

 

아무래도 이런 포스팅의 경우 재무설계의 관점에서보다는 세무사의 관점에서 포스팅 되는 경향이 강해서일꺼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반 과세자의 경우 소득의 10%를 부가세로 내는 것이 정상입니다. 소득은 매출과 매입의 차액을 소득으로 보는 거죠.

 

간이 과세자의 경우 과세 기준이 약간 다릅니다.

기준을 확인 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 잠깐 파워포인트로 작업했습니다..ㅋ)

 

따라서 6개월간 매출액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서 세액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업종별 부가가치율은 2011년 현재 다음과 같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간이사업자의 경우 소득의 10%× 부가가치율이브로 소득의 1.5% ~ 4% 가량을 부가세로 내는 것입니다.

 

 

 

 


3. 부가세 계산 예시

   

 

 

가령, 월 매출이 200만원 가량인 음식점에서의 부가세는 얼마나 될까요? 매입은 매출의 30% 가량이라고 가정합시다.

 

월 매출이 200만원이라면 6개월 매출이 1200만원이므로 세금 납부 의무는 없습니다. 따라서 세금은 내지 않습니다.

매출 신고만 하면 되는거죠..^^;;

 

그렇다면 월 매출이 300만원 가량인 음식점에서의 부가세는 얼마나 될까요? 역시 매입은 매출의 30% 가량이라고 가정합시다.

(실제 매입량은 매입 세금 계산서의 합계입니다..^^;;)

 

월 매출이 300만원이라면 6개월간 매출은 1,800만원입니다. 매입은 1,800만원의 30%인 540만원 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계산이 이루어 집니다.

 

매출 부가세액 : 1,800 만원 × 10% × 30%(음식업의 부가가치율) = 54만원

매입 부가세액 : 540만원 × 10% × 30%(음식업의 부가가치율) = 16만2천원

납부할 세액 : 54만원 - 16만2천원 = 37만8천원

 

일반사업자라면 (1,800만원 - 540만원) × 10% = 126만원이 됩니다. 세액 차이가 크죠? ^^;;

 

신고 방법은 이전 포스팅과 동일하므로 생략합니다..^^;; (일반사업자의 부가세 신고 포스팅 확인)


4. 세금 신고와 재무 설계    

 

 

재무설계사는 세무사가 아니므로 세금 신고를 대신 해 줄수는 없습니다. 대가를 받고 세무 대리를 해 주는 것은 세무사법에 위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금에 대한 지식을 갖고 편안하게 상담을 할 수 있으며, 절세 방법과 방향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세금 문제 역시 개인의 재무적인 문제이므로 재무설계사와의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보다 좋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은 개개인 적인 문제가 아닌 전반적인 내용을 다룰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 상담을 해 주는 곳이 있습니다. 링크 첨부하니 참고 바랍니다.

 

무료 재무 설계 상담[링크] - 세금 상담, 재무설계, 재테크 무료 상담 가능한 곳.

 

출처 : 모든 포스팅은 본인이 직접 작성합니다..^^;;

또한 이 포스팅은 네이버 본인의 블로그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http://itowa2.blog.me)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