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 연금 저축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비과세 연금 저축 추천

비과세 연금 저축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 비과세 연금 저축 추천

 

노후를 대비하는 방법으로 가장 널리 퍼진 방법은 국민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르지만, 국민연금은 우리가 노후에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국민 연금의 좋은점을 꼽아 보자면 물가 상승률 만큼 매년 연금 수급액이 늘어난다는데 있습니다. 고정액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돈의 가치를 유지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이지요. 좋은 점만 말하자면 한도 끝도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 연금이 노후를 무조건 책임지지는 못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연기금의 규모는 세계적으로도 크고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빠른 노후화로 인해 연기금의 수익률보다 수급자의 수가 더 많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 현실이고, 그로 인해 국민 연금 재정이 파탄나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것도 현실 이~게 팩트~!!입니다^^;;

 

 

<이~게 팩트입니다~!!>

 

어찌 되었건...-_-;;;

이렇게 국민 연금에 기댈 수 없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정부가 추진한 정책이 바로 기업 연금, 퇴직 연금 제도지요. 퇴직 연금 제도를 진행함으로써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퇴직 연금제도를 통해 노후를 대비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 역시 법으로 정해져 있긴 하지만 아직도 제대로 적용하지 않고 있는 소규모 업체들이 대다수입니다. 퇴직 연금제도는 고사하고 퇴직금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회사들이 아직도 많은 것이 현실~!! 이~게 팩트입니다~!! <-- 요고 왠지 중독중...-_-;;;

 

 

 

 

이런 저런 이유들로 결국 노후는 직접 대비해야 하는 현실이 바로 요즘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무조건 정부나 회사를 탓할 수도 없어요.. 노후와 복지가 잘 되어 있기로 유명한 싱가포르의 경우 수입의 절반 이상이 세금으로 나가는 무서운 곳이기도 한데요...-_-;; 복지를 위해 국민 연금 보험료를 절대적으로 올리겠다... 라는 사실을 바랄 수도 없으니...-_-;;

 

결국 3층 보장 제도라는 틀을 통해서 기초적인 노후는 국민 연금을 통해서, 기본적인 노후는 국민연금에 퇴직 연금을 합쳐서, 그리고 실질적인 노후는 개인 연금을 통해서 마련하라는 이야기만 떠돌게 되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특징은 아니구요.. 미국을 비롯한 각종 자본주의 국가에서도 이럴 수 밖에 없는 세계적인 현실!!

결국 스스로의 노후는 스스로가 책임질 수 밖에 없는 현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노후에 받는 연금도 연금 소득세라고 해서 소득세를 징수한다는 것!! 물론 우리가 일하면서 내는 일반적인 소득세보다는 세율이 보다 낮긴 하지만, 일을 통한 소득도 아니고 연금 소득에도 소득세를 징수한다니..-_-;;

요즘의 연금 저축은 조금 바뀌긴 했지만 연간 연금 소득의 합계가 커지면 5월 종합 소득세 과세할 때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개인연금과 퇴직 연금을 합쳐서 (국민 연금 제외) 연 1200만원 이상 수령하게 되면 종합 소득과세로 넘어가기 때문에 연금 소득세율이 아니라 일반 소득세율로 세금이 징수된다는 사실!!

 

쉽게 계산해서, 퇴직 연금이 월 50만원 이상 나오고, 소득공제 연금 저축에서 월 50만원 이상 나오게 되면 연 1200만원을 넘어서게 되니 다른 소득과 합산되어서 종합 소득세가 과세된다는 소리지요. 이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비과세 연금 저축을 활용하게 되는 겁니다. 비과세 연금 저축의 경우 연금 금액이 크다고 하더라도 그 자체로 비과세이기 때문에 연금 소득에 합산되지 않는거지요.

 

 

그럼 비과세 연금 저축은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퇴직 연금이 존재하는 사람은 퇴직연금의 예상 수령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퇴직연금과 비례해서 소득 공제 개인 연금 저축에서 월 100만원이 넘지 않도록 조율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퇴직 연금이 월 60만원 정도 수령한다고 계산되었다면 개인 연금 저축은 월 40만원이 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는 겁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생활이 가능하게끔 비과세 연금 저축을 가입하는 거지요.

 

솔직하게 말해서 이렇게 계산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런 계산을 철두 철미하게 해서 연금에 가입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지요. 하지만 덥석 소득공제 연금 저축에 가입했다가는 소득이 적어지는 은퇴 후에 큰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소리니.. 확실하게 계산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상에 연금을 가입하는 사람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누가 이게 좋대~ 라고 해서 그냥 가입하는 사람과 철저하게 나의 은퇴후를 계산해서 가입하는 사람이지요. 누가 이게 좋대~ 라는 말만 믿고 가입하는 사람은 은퇴 후에도 세금 폭탄을 맞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은퇴 후에 필요한 금액을 계산하고, 국민 연금에서 어느정도 충당이 될 수 있는지, 나의 재산은 어느정도 형성할 수 있을지, 소득공제 개인 연금 저축은 얼만큼 가입할지, 비과세 연금 저축은 어느정도 가입해야 하는지 철저하게 계산하는 사람은 그럴 걱정이 없다는 거지요.

 

단순하게 생각해 보세요. 돈을 버는 지금 세금을 내시겠어요 돈을 못버는 미래에 세금 폭탄을 맞으시겠어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은퇴 설계의 전문가들입니다. 은퇴설계를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서 내게 맞는 은퇴설계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거지요.

언젠가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이렇게 전문적인 은퇴 설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전문 자격을 갖추고 풍부한 경험을 갖춘 재무설계사를 통해서 은퇴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거지요. Korea Start Up 재무설계 센터에서는 재무설계사의 전문 분야와 전문 자격 여부, 재무 설계 경력을 모두 확인하고 재무설계를 맞길 수 있습니다. 한달에 4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재무설계를 의뢰하고 전문적으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만큼 경험은 믿을 수 있고, 전문 자격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보다 믿고 재무설계를 맏길 수 있는 곳이 KSU 재무설계 센터인데요, 현재 무료로 은퇴 설계 / 노후 설계를 비롯한 각종 재무설계를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연금 저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꼭 한번 재무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무료 재무 상담이라고 해서 질이 떨어진다거나 대충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제공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상당히 만족한다는 후기를 보이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 센터이면서 역시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재무설계 상담을 진행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추천 무료 재무 설계 상담 KSU 재무설계 센터 [링크] - 재무설계사의 경험과 전문 자격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 센터 Korea Start Up 재무설계센터에서 진행하는 무료 재무설계상담. 월 4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신청하고 만족감을 표현하는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센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