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은퇴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은퇴를 대비 하는 투자 상품과 계획에도 많은 관심이 생기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무작정 연금 상품에 가입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겠지요?

필요한 부분을 알고, 그에 따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투자 하기 위한 전략.

이번 포스팅은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 은퇴 자금 마련은 장기 투자라는 점

 

 

우리나라 사람들은 장기 투자라고 하면 거부감을 먼저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은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가져가야만 합니다.

은퇴 계획을 빨리 마련할 수록 투자 금액은 적어지고, 효율은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특히나 은퇴 자금은 예금과 같은 안전 자산에 운용한다기 보다는 위험이 따르더라도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에 운용을 해야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안전 자산의 경우 물가 상승률을 뒷받침 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은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장기 투자에 관심을 갖고, 투자 원칙을 세워서 위험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률과 안정성을 모두 가지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투자 원칙을 세우는 일이지요.

 

◇ 투자 원칙을 세워라.

 

 

은퇴 설계라는 것은 은퇴 후 장기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추정하고 이를 소득이 창출되는 기간동안 마련하기 위해 재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앞서서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관련글] 은퇴 설계의 의미

 

때문에 은퇴 설계의 투자는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이상의 장기간 계획이 수반되게 되고, 투자 역시 장기로 가지고 갈 수 밖에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기로 투자를 가지고 가야만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투자의 원칙을 세우는 것!!

투자 원칙을 통해서 위험을 줄이고 수익은 올리는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에게 같은 투자 원칙을 적용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투자 원칙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 투자에 대한 분명한 원칙을 세워 실행한다.

- 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산 배분에 중점을 둔다.

- 동산 비중을 줄이고 금융 자산을 늘린다.

- 금 상품 등에 투자하여 매월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하도록 한다.

- 가 상승률 이상의 기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 기간 시장 변동에 따라 투자 전략을 수시로 바꾸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장기 투자 전략을 가져가라.

 

 

전반적인 투자 원칙 속에 들어가 있는 장기 투자에 대한 원칙도 역시 빼먹을 수 없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장기 투자 전략은 1,2년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투자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인내심을 가진 사람이 흔치는 않지요..^^;;

단기 투자와 저축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짧은 시간 안에 목돈이 들어오지 않는 장기 투자는 어려운 과제임이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인고의 과정이 길고 쓴 만큼 그 열매는 단 법~!!

장기 투자는 장기 투자만의 장점으로 중무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인내심을 발휘한다면 충분히 좋은 열매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단, 무조건 적인 장기 투자를 한다기 보다는 성공적인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원칙을 세워둘 필요성이 있다는 거지요.

이 역시 사람마다 각기 다른 전략을 세워야 마땅하지만, 평균적으로 크게 세 가지 원칙을 가지고 장기 투자에 임하게 됩니다.

 

- 험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자산 배분 전략

- 가 상승률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적정 기대 수익률 전략

- 금을 줄일 수 있는 전략

 

이 세 가지 원칙에 맞춰서 장기 투자를 행하다 보면 은퇴 자금도 보다 효율적으로 마련할 수 있을겁니다.

 

◇ 전문가와 함께 하라.

 

 

장기 투자를 위한 전략들을 보면 자산 배분 전략이나 적정 기대 수익률 전략, 절세 전략이 주 골자를 이루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이런 것들을 실행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라는 현실이지요.

성공 투자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 배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약 조건이나 분배 자산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적정 기대 수익률을 내기 위해 여러가지 정보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세금이라는 측면은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프죠..^^;;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전문가들과 함께 이야기를 끌어 나가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전문적으로 은퇴 투자를 도와줄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요..

실력도 있어야 하고, 너무 상품 가입에만 열을 올리지도 않아야 합니다.

이런 재무설계사들을 만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재무 설계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제대로 받아보지 못하고 있기 마련인데요..

실력있고 믿을 수 있는 재무 설계사들이 많은 곳을 마지막으로 추천드리고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바로 한국 재무 설계 연구소[바로가기] 라는 곳인데요..

서민들을 위한 재무설계를 취지로 삼고 등장한 이 곳은 실력있는 재무설계사들로 중무장하고 많은 상담 경험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바로 가기] - 한국 재무 설계 연구고,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은퇴 설계 및 목돈 마련 플랜 제공, 무료 상담

 

은퇴 설계라는 것은 지금 당장 현실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꺼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체감하지 못하면 알지 못하는 것들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저 달이 하늘에서 사라진 것이 아닌 것 처럼, 우리의 은퇴 역시 눈 앞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영영 오지 않는 것은 아니랍니다.

이를 위한 철저한 준비!!

지금부터 시작해도 결코 이르지 않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