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설계의 의미

은퇴 설계의 의미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을 했고, 2016년에는 유소년보다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더 많아지게 되고, 2018년에는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2026년이면 초 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지요..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은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요..^^;;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현재 은퇴를 앞두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노후에 대한 대비를 하지 못해두었다는데 있지요..

은퇴자금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마련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재무적인 문제들이 은퇴를 준비하는 많은 분들에게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만큼.. 미리 미리 준비할 필요성이 있답니다..^^;;

 

◇ 은퇴 설계란?

 

 

은퇴 설계라는 것은 개인이 경제 활동을 할 때와 같은 동질의 삶을 은퇴 후에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돈을 모아서 노후에 쓴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성을 말씀 드리는 것이 바로 은퇴 설계라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보자면 은퇴 후 소득원이 없다는 것을 가정한 후 소득이 있는 기간 동안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미리 준비해서 대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 몇 가지 생기게 된다는 거지요.

 

1. 은퇴 설계는 소득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은퇴 설계의 기본은 소득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하게 됩니다. 고령화 사회로 들어서는 요즘 은퇴 후 그냥 먹고 사는 사람이 어디 있냐.. 라고 이야기 할 수는 있지만, 그 때 벌어들일 수 있는 소득이 얼마나 될지, 얼마의 기간 동안 일을 더 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는 거지요.

 

2. 은퇴 설계는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야 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대부분 겪는 이벤트들을 묶어서 재무 설계를 하는 것이 생애 재무 설계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재무설계에서 노후에 대한 준비는 빠질 수 없는 요인이지요.

은퇴 후에 자녀가 결혼을 할 수도 있고, 여생을 보낼 주택을 구입할 계획이 있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개개인적인 계획이 존재하는 것이 은퇴 후의 삶이겠지요.

이런 일반적인 요인에서 개개인 적인 요인까지 합산해서 필요한 금액을 산출하는 것이 은퇴 설계에서는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3. 소득이 있는 기간 동안 준비한다.

은퇴 설계는 소득이 있는 기간 동안 길게 준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60세에 은퇴해서 90세 까지 산다고 가정해도 30년을 사는 건데..

30년간 살 돈을 10년만에 마련하는 것 보다 20년 30년 동안 나누어서 마련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수 밖에 없겠지요..

부담도 줄어들구요..^^;;

 

◇ 적합한 은퇴 설계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간단하게 말하면 간단하지만, 정확하게 은퇴 설계를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 개개인에 맞는 은퇴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득, 소득의 증가 예상치, 현재의 자산, 현재와 미래의 투자 수익률, 자녀 교육비나 결혼 비용, 현재와 미래의 세금, 사망률, 투자 위험, 수익 등 많은 요소들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이런 요소들이 실제 은퇴 계획을 세우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데 비해서 우리들이 직접 적용하기는 어려운 요소들이기도 하다는 소리입니다.

때문에 은퇴 설계를 할 때에는 전문가에게 체계적인 프로세스에 맞춰서 은퇴 설계를 받아 보는 것을 많이 권해 드려요..^^;;

 

◇ 은퇴 설계 프로세스

 

 

은퇴 설계를 할 때 전문가들은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서 하나 하나 차근 차근 준비해 나가는데요..

일단 서로의 관계를 정립하고, 개개인의 재무 정보를 파악한 후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하고, 그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이를 실행한 후에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하게 되지요.

이게 은퇴 설계의 6단계 프로세스랍니다.

문제가 있다면 이런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은퇴 설계를 진행하는 전문가들 보다는 그저 연금 상품에 가입시키려는 영업사원들이 더 많다는 것이 문제겠지요..

그래서, 이렇게 믿을 수 있는 은퇴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는 곳을 마지막으로 함께 소개해 드리고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추천 은퇴 설계 전문 상담 진행[바로가기] - 무료 상담, 서민들을 위한 재무설계 전문, 한국 재무 설계 연구소

 

한국 재무 설계 연구소는 일반 서민들의 체계적인 재무 설계를 목표로 은퇴 설계나 목돈 마련, 내집 마련 같은 서민들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의 재무 설계를 무료로 진행하는 곳인데요..

상담 인원도 많고(한 달에 4~7천명 정도),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퀄리티 있는 곳이니 만큼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