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재무 상태 분석 1. 자산의 평가

개인 재무 상태 분석 1. 자산의 평가

   

 

   

.. 이제 포스팅을 명료하면서도 간단하게 하려고 합니다.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키워드라 하더라도, 꾸준히 쌓아두면 분명히 좋은 정보가 될꺼라고 생각하고 말죠 ..^^;;;

   

이번 포스팅은 개인의 재무 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개인 재무 설계를 하려면 무엇보다도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해야 겠죠..^^;; 재무 상태 분석은 조금만 자세하게 들어가면 머리아프고 골치 아픈것 투성입니다. 그래서 번의 포스팅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거 모두 붙여 놓으면 공부라고 해도 될지도 몰라요.. 오늘은 첫번째 자산의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합니다.

   


1.
자산 평가의 원칙



 

   

 

   

개인의 자산은 원칙적으로 공정시장가로 평가를 합니다. 공정 시장가라는 것은 그대로 시장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1 전에 주식을 100만원 어치를 구매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1년이 지난 오늘 시장 가격을 확인해 보니 100만원이 아니라 50만원의 가치가 되어있다면, 주식 자산은 100만원이 아니라 50만원이 되는 겁니다.

   

이렇게 현재 시장 가격으로 가치를 평가 하는 것을 공정 시장가라고 하고, 원칙적으로 자산은 공정 시장가로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부동산의 경우 공정 시장가란 현재의 시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동산의 경우 물건마다 가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를 받은 감정 평가액이나 주변 지역 유사한 부동산의 최근 거래가가 공정 시장가가 됩니다..^^;;

   

 

2. 담보가 설정되어 있는 자산.



 

   

 

   

자산 구성을 살펴보다 보면 담보가 설정되어 있는 자산을 종종 보곤 합니다. .. 부동산이 대부분이죠..^^;;

보통 집사실때 융자 끼고 사잖아요..^^;;

   

만약에 자산에 담보가 설정되어 있다면, 현재 기준가를 자산과 부채에 모두 반영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주택의 가치가 2억으로 평가가 되었는데, 대출이 1억이 남아 있다면, 자산 부분을 2 - 1 = 1 으로 기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은 2, 부채는 1 이렇게 따로 기재하여 평가를 한다는 소리입니다.^^;;

   

 

3. 자산의 종류별 평가 방법 기준



 

   

 

 

   

자산은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때문에 공정시장가가 원칙이라고 지라도 어떤 것이 공정시장가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자산별 평가 방법 기준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산 종류

평가 방법 및 기준 

 예금 상품

 평가 기준일의 예금 잔액 

 상장 주식

 평가 기준일의 종가(시장 마감 가격)

 비상장 주식

 실제 거래가 또는 공인 회계사가 평가한 금액

 채권, 수익증권, 뮤추얼펀드

 시가 평가액

 개인 연금

 평가 기준일의 평가금액

 부동산

 감정 평가액, 감정 평가액이 없는 경우 입증 가능한 최근 거래가 (시가 아님..^^;;)

 회사의 지분 참여

 상황에 따라 최초 투자 금액 또는 시가 평가액

 생명 보험 해약 환급금

 평가 기준일의 평가 금액

 기타 모든 자산

 공정 시장가

   

 

4. 실제 평가는 전문가를 통해서



 

   

 

   

예금의 잔액이나 주식의 평가 금액 등은 보통 사람들도 모두 있는 간단한 평가 방법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이나 비상장 주식의 평가, 채권이나 기타 여러가지 자산의 경우 개인이 평가를 보기엔 무리가 있는 것들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평가 계산법을 나열하여 이야기를 수도 있지만, 모든것을 알고 평가를 하기란 전문가들에게도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간단한 자신의 자산 평가는 직접 보는 것이 좋으나 정확한 평가는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재무설계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이 있어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전문가의 구체적인 조언과 플래닝을 통해 현재 자산의 가치를 판단하고, 어떻게 하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을지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무료 재무 설계 상담[추천] - 무료 재무 설계 상담 및 개인에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 제공

   

 

<이 추천 링크는 리더스 리치의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읽어 보셨나요? 간단하게 포스팅 하려 했는데 이해는 쉽게 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유동성 분석과 부채 분석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 보겠습니다..^^;;

   

출처 : 모든 재무설계 포스팅은 본인이 직접 작성 합니다..^^;

   

   

   

읽어 보셨어요? 손가락도 꾸욱 잊지 않으셨죠?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