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신형 보험이란? 비갱신 암보험 비교 추천

갱신형 보험이란? 비갱신 암보험 비교 추천

 

보험에 대해서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어 보면 갱신이다 비갱신이다 라는 소리를 많이 합니다.

신문 기사들을 봐도 마찬가지구요..

하지만 갱신형 보험이 왜 좋고 나쁜지를 이야기 해 놓은 곳은 거의 보질 못했네요..

물론 결론적으로만 따져 본다면 가입자 입장에서는 갱신형 보다는 비갱신형이 유리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긴 합니다만..

여튼, 갱신형 보험, 갱신형 특약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1. 갱신형 보험이란?

 

 

갱신이 된다는 소리 자체가 바로 바뀐다는 소리지요.

갱신형 보험은 일정 주기마다 보험의 위험률을 재 산출하여 보험료를 다시 책정하는 보험을 의미합니다.

어찌 보면 합리적일 것 같기도 하고..

또 어찌 보면 않좋을 것 같기도 한데요..

이런 갱신형 보험에도 각자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무조건 갱신형 보험이 나쁘다는 소리는 아니란 말이지요..^^;;

 

2. 갱신형 보험의 장점

 

 

갱신형 보험은 일정 주기마다 위험률을 재 산출합니다.

비갱신형의 보험은 현재의 위험률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출하여 일정 기간동안 나누어서 내는 방식이지요.

갱신형 보험의 경우 위험률을 일정 주기마다 재 산출 하기 때문에 보험료 역시 일정 주기마다 인상되거나 인하됩니다.

보통 갱신형 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이렇게 보면 보험료가 나중에 인상되기 때문에 나쁘게만 보일 수도 있는데요..

갱신형 보험이 비갱신형 보험보다 초기 보험료가 많이 저렴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하다 보면 보통 10~20년 납입을 전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입자가 평균적으로 보험을 유지하는 기간은 5~10년 가량이지요.

중간에 해약하거나 리모델링하거나 신상품으로 갈아타거나 하는 경우가 많다는 소리입니다.

물론 가입후 끝까지 가지고 가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만..

보통은 그렇다는 소리지요.

갱신형 보험의 경우 이렇게 짧은 주기로 보험을 리모델링 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또한 갱신이 된다고 해도 실제 오르는 금액은 크지 않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말씀 드리자면 비갱신형 암보험 3천만원짜리의 보험료가 3만원이라고 가정 한다면 갱신형의 경우 약 3천원 가량으로 그 크기가 매우 작다는 것입니다.

갱신시 100%가 인상이 된다고 해도 6천원으로 보험료가 비갱신형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다는 것이지요.

 

3. 갱신형 보험의 단점

 

 

갱신형 보험의 가장 큰 단점은 보험료가 오른다는데 있겠지요..

보험료의 인상 폭이 얼마나 되었든 보험의 경우 고정 지출로 인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정 기간동안 변동하지 않았던 고정 지출이 갑자기 변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성이 되는 것이지요.

또한 이 변동 폭을 쉽게 측정할 수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얼마나 오를지 알 수 없다는 것이지요.

보험 하나, 특약 하나의 보험료 인상은 높지 않지만 전체적인 보험료를 따져 보면 크게 오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각종 특약을 합친 비갱신형 보험의 보험료가 10만원이고 갱신형 보험의 보험료가 5만원이라고 했을 때

3~5년이 지난 후 비갱신형 보험은 그대로지만 갱신형 보험의 경우 7만원이 될 수도 있고 10만원이 될 수도 있고 13만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험률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제는 위험률의 재 측정으로 인해 보험료는 인상이 되지만 실질적으로 받는 보상은 변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보상을 기준으로 위험률을 재 측정하는 것이긴 합니다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돈은 오르는데 받는 것은 변함이 없는 구조라는 것이지요.

 

4. 갱신형이 좋을까 비갱신형이 좋을까?

 

 

갱신과 비갱신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비갱신형에 손을 들어 주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보험 납입을 끝까지 한다고 전제 한다면 어쩔 수 없이 현재의 위험률 보다는 미래의 위험률이 더 높을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어가니까요..^^;;

그렇다면 점점 오르는 위험률을 계속적으로 측정해서 보험료를 산출하는 방법보다는

현재의 위험률로 평가한 방법이 전체적인 금액으로서는 더 유리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뿐만 아니라 보험료의 변동이 없다는 것은 체계적인 지출 계획을 세우는데 더 유리하다는 점도 비갱신형 보험이 더 괜찮다고 생각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체감적으로 보험료의 인상이란 소식은 별로 좋지 않은 것도 사실이구요..^^;;

갱신을 하는 이유는 회사의 손해율이 크기 때문입니다.

손해율이 큰 만큼 회사는 손실을 보전해야 하고, 이를 위해 보험료를 인상한다는 소리지요.

즉, 갱신이 된다는 소리는 회사가 손실을 많이 본다는 소리이고, 회사가 손실을 본다는 소리는 가입자에게는 이익이라는 소리겠지요..^^;;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갱신형 보다는 비갱신형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5. 비갱신형 암보험,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보험중에 가장 큰 관심을 받는 보험을 꼽아 보자면 첫째가 의료 실비 보험이고 둘 째가 암보험일겁니다.

의료 실비 보험이야 어디 보험사가 되었든 모두 갱신형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암보험의 경우는 다릅니다.

암보험의 경우 점차 갱신형으로 변화되어 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사라지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지요.

암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갱신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가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우선 보험은 보장이 중요하겠지요.

진단금, 수술비, 입원비, 약물치료비 등을 고루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의료 실비가 있는 경우에는 진단비의 크기를 매우 크게 두는 것은 비용상 오히려 낭비라고 생각을 합니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진단비는 크게 가지고 가는 것이 유리하긴 하지요..^^;;

암의 평균 치료 비용이 약 2,500만원 가량이고 (물론 고액 암으로 분류되고, 건강 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더 들어 갑니다만..) 평균 치료 기간이 3~5년 가량이라고 보았을 때 진단비의 크기는 3~5천만원 가량이 적당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입원비, 수술비, 약물 치료비 등이 따로 지원이 되는 보험이라면 말이지요.

이런 것들이 따로 지원이 되지 않는 보험이라면 진단비의 크기는 더 커져야 한다고 보구요..^^;;

 

 

다음에 고려해야 할 부분은 보험료가 되겠지요..

비갱신형이면서 보험료가 저렴하다면 더 없이 좋은 보험이 되겠지요..

환급형의 경우 환급될 보험료를 만들어야 하는 만큼 보험료가 더 올라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환급의 시기가 만기라고 볼 때 80세, 100세가 되어서 받는 환급금은 그다지 큰 의미는 없습니다.

차라리 차액을 저축하는 편이 훨씬 유용하다고 볼 수 있지요.

따라서 이런 보장성 보험의 경우 순수 보장성으로 가입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본다면 두 번 받을 수 있는 보험이면 더 좋습니다.

요즘 암보험 중에는 2차 진단비라는 것이 있어 암이 재발한다 하더라도 이에 따른 진단금이 추가적으로 지급이 되는 보험이 있습니다.

암이라는 질병은 5년 이내 재발 확률이 70%에 가깝기 때문에 한 번 발병 하면 다른 보험에 가입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재발시 보장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생각할 수 있다면 더 없이 좋겠지요..^^;;

그래서 추천하는 비갱신 암보험은 한화 손해 보험의 두 번 받는 암 보험과 흥국 화재의 두 번 주는 암 보험입니다.

 

◆ 한화 손해 보험 두 번 받는 암 보험

 

 

한화 손해 보험의 두 번 받는 암 보험의 경우 2차 암을 보장하는 보험 중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은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차 암에 대해서는 전이암까지 보장받을 수 있고, 입원비, 수술비, 약물 치료비까지 체계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는 암보험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암에 관련되어서는 체계적으로 보장이 가능한 보험이라는 의미입니다.

평균 가입 보험료 역시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가입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장의 크기나 보험료는 차후 조정이 가능합니다.

 

 

◆ 흥국 화재 두 번 주는 암 보험

 

 

흥국 화재의 두 번 주는 암보험 역시 암에 관련되어 체계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암 진단시 이차암 진단비는 보험료 납입 면제에서 제외 된다는 점,

전이암에서 한해서 이차암을 보장해 준다는 점,

암진단금과 이차암 진단금의 보험료가 모두 갱신형이라는 점에서

한화 손해 보험의 두 번 받는 암 보험보다는 가입자가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 진단금과 이차암 진단금이 갱신형인 만큼 보험료는 한화 손보의 두 번 받는 암 보험 보다는 조금 저렴합니다.

 

 

◆ 암 보험 비교가입하기

 

 

암 보험에 가입하는데 꼭 필요한 사항은 비교해 가면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앞서서 한화 손보의 두 번 받는 암 보험과 흥국 화재의 두 번 주는 암 보험을 보면

보장 내용에 큰 차이가 없는 듯 하지만 하나는 암 진단이 비갱신이고 하나는 갱신형 보험입니다.

또한 2차암 보장시 원발암과 전이암을 함께 보장하는지 여부,

체계적인 보장 여부 등 이것 저것 비교해 볼 것이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험 가입시 보험을 비교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보험을 비교해 보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통해 보험 비교를 많이 하고 있지요.

저 역시 한화 손해 보험의 두 번 받는 암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직접 설계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상담도 받을 수 있고, 보험료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마다 보험료가 각각 다르게 산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2개 이상의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보험을 비교해 보면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음의 링크는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 중에서 인기가 높은 사이트들입니다.

아래 보험 비교 사이트 중에서 2개 이상의 사이트를 통해 보험 비교를 해 본다면 충분히 경제적으로 가입이 가능하실 겁니다.

 

추천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 1. [링크] - 보험 닷컴, 직접 설계 및 전문가 무료 상담, 이메일 견적 가능

추천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 2. [링크] - 굿모닝 리치, 특정 보험만 권장해 주지 않음, 전문가 무료 상담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는 매우 많습니다.

직접 방문하셔서 보험 비교를 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드시는 분은 간편하게 관심 분야의 보험에 대해서 상담 신청을 남기는 것도 편하고 쉬운 방법일 겁니다.

해서 간편 신청 툴도 함께 남겨 놓습니다.

간편 신청 툴은 보험 닷컴의 전문가들에게 상담 신청을 남기는 툴입니다.

 

 

보험 가입 현명하게 하시고 보험료 아끼시는 경제적인 사람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