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보험 가입시 유의 사항 및 가입 방법 추천

건강 보험 가입시 유의 사항 및 가입 방법 추천

 

사람들이 건강 보험이라는 말 많이 하지요?

뭐.. 이론적으로 복잡하게 따지고 들자면 건강 보험이라는 말 보다는 제 3 보험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세상사 뭐든 복잡하게 생각할 것은 아니니까요..^^;;

건강 보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정작 어떻게 가입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 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건강 보험 가입시 유의 사항과 가입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1. 건강 보험?

 

 

건강 보험은 사람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때를 대비해서 가입하는 보험이죠..^^;;

보통 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어린 나이에 가입하고 길게 보장 받는 것이 좋은 것으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어린 나이에 가입할 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고 납입 기간은 동일한데 비해 보장 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렇겠죠..^^;;

하지만 어린 나이에 저렴하게 가입한다고 해도 이것 저것 다양한 보장을 받게 되면 보험료는 자연스레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비싼 보험 보다는 저렴한 건강 보험을 찾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요..^^;;

건강 보험은 일종의 정기 보험입니다.

정기 보험은 기간이 정해져 있는 보험을 의미하지요..

만기가 존재하는 보험으로 보통 10년~30년 가량의 보장을 받는 보험이 대부분입니다.

종합 보험을 가입하는데는 부담이 있고, 보험을 가입해야 겠고 하는 분들에게 어울리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지요..^^;;

 

2. 건강 보험 가입시 유의 사항과 가입 방법

 

 

건강 보험에 가입할 때에도 여러가지 유의 사항을 알고 나면 보다 유리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데요..

우선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특정 보험을 가입하느냐 전체적인 보험을 가입하느냐의 문제입니다.

특정 보험이라 함은 여성 특정 질명을 보장 받는다거나 상해에 대해서만 보장 받는다거나 여행에 관련되어서 보장을 받는다거나 하는 보험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어떤 종류의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를 분명히 해 둔다면 보다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

 

다음으로 생각해 볼 것이 보장 기간입니다.

보장 기간이 길어지면 당연히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만약 지금의 수입이 여의치 않지만 앞으로는 수입이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보장 기간을 그리 길게 가지고 가지 않는다 해도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보장 기간을 길게 가지고 가고 싶다면 건강 보험보다는 종합보험이나 통합 보험으로 보장을 받는 편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지요.

 

 

보험의 제도적인 장점도 활용할 수 있다면 좋습니다.

건강보험 중에는 납입 도중 종신 보험이나 통합 보험등 전환이 가능한 전환 옵션이 있는 보험들이 있습니다.

주로 대형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보험들이 그런 보험들에 속하는데요..

전환 옵션이 있는 경우 비슷하거나 혹은 큰 차이가 없는 보험료로 보다 종합적이고 장기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중도에 갈아탈 수 있기 때문에 제도적인 장점도 함께 가지고 가는 것이 좋지요..^^;;

 

또한 해약 환급금을 많이 생각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할 때 많이 생각 하는 것이 해약 환급금인데요..

해약 환급금이 늘어나는 만큼 보험료도 증가합니다.

뿐만 아니라 만기시 돌려받는 보험료의 가치가 현재의 가치와 같지도 않구요..

쉽게 말해서 월 3만원짜리 보험에 가입해서 만기시 100% 돌려받는 보험이고, 만기가 10년납 20년이라면 1년에 36만원, 10년이면 360만원을 납입하게 되는 겁니다.

돌려 받는 것도 20년 후의 360만원이 되겠지요..

물론 이 돈이 작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20년 후의 360만원이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를 생각해 보자는 거지요..

보다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하고 남은 금액을 다르게 활용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시나 특약들 중에서는 갱신형 특약은 될 수 있는대로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또한 진단금이 존재한다면 진단금의 크기가 크면 좋겠죠..

여기서 진단금이라는 것은 암이나 급성 심근 경색, 뇌출혈 등의 질병에 관한 진단금을 의미합니다.

 

필요한 만큼의 보장을 직접 설계해 보는 것도 보험 가입할 때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보험이라는 것이 평소에는 큰 쓸모가 없다고 급한 경우에 유용한 방패가 되어주지요..

급한 경우에 생각이 나는 것이 보험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소홀해 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말하는 내용도 쉬운 내용들이 아니구요...

하지만 보험에 대해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내용이기도 하고..

직접 설계를 해 본다면 보다 유용하게 필요할 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직접 설계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우리 사회에서 보험의 종류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수도 없을겁니다.

그 만큼 다양한 회사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에서 내게 필요한 보험이 어떤 것인지 정하는 것도 어려운 문제겠지요..

때문에 보험 가입을 할 때에는 보험끼리 비교를 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는 보장의 문제 뿐만 아니라 보험료의 문제도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보험 비교를 잘 하다 보면 보다 좋은 보장에 저렴한 보험료의 상품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까요..^^;;

 

3. 건강 보험 현명하게 가입하기

 

 

앞서서 말씀 드렸다시피 보험에 가입하는 데는 여러가지 유의 사항이 존재합니다.

모든 유의 사항을 다 챙길 수는 없지만 신경쓴다면 더 좋을 수는 있겠죠..^^;;

무엇보다 이런 여러가지 유의 사항들을 조금더 세심하게 신경 써주는 전문가의 조언이 있다면 보다 유리한 선택을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때문에 보험 가입을 할 때 가장 현명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전문가와 함께 조언을 얻으면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가 많이 등장해 있는데요..

이를 활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하게 되면 전문가의 조언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보험을 직접 설계해 볼 수도 있고..

초회 보험료를 할인 받는 혜택을 받는 곳도 존재합니다.

건강 보험 가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보험 비교 사이트를 한 번 활용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보험 비교 사이트도 한 곳만 둘러볼 것이 아니라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사이트를 비교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같은 보험도 사이트마다 보장이나 보험료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이지요...

함께 링크해 드리는 보험 사이트들 중에서 적어도 두 곳 이상의 사이트에서 보험 비교를 해 보시고 전문가의 조언도 함께 들어 가면서 보험 가입을 하신다면 보다 성공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좋은 보험에 가입하는데 성공하실 겁니다.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1 [링크] - 보험 닷컴, 보험 비교, 직접 설계, 전문가 무료 상담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2 [링크] - 굿모닝 리치, 특정 보험을 추전하지 않고 맞춤 상담을 진행하는 곳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3 [링크] - 보험몰, 보험 비교, 직접 설계, 전문가 무료 상담

 

저 역시 작년 12월에 결혼을 하면서 부부의 보험을 전반적으로 재정비를 했는데요..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보험을 비교하고 상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면 더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