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보험] 저축 보험 현명하게 가입하자!!

[저축성 보험] 저축 보험 현명하게 가입하자!!

 

 

요즘 같은 증시폭락기에 수익률은 낮더라도 안정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고 싶다면 어떤 상품을 이용하면 될까.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투자법 중 하나가 저축성 보험입니다.

저축성 보험이란 목돈마련이나 노후생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매월 일정 금액 납입한 뒤 일정 이율을 적용, 만기 때 납입한 보험료보다 더 많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저축성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보험이라는 특성도 염두에 두면서 수익을 최대한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아래에 제시하는 5가지 가입 요령을 숙지한 후 가입을 하게 되면 여러모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1. 저축하는 목적을 분명히 한다.

 

 

어떤 목적을 갖고 저축하는 것인지, 왜 저축을 하려는 것인지를 분명히 정한 후 저축합니다.

무작정 가입했다가 도저히 불입할 능력이 안 되어 중도해약하면 손해가 많기 때문에 뚜렷한 목적의식도 없이 그냥 보험사에서 권하니까 또는 상품수익률이 높을 것 같아서 저축성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면 자칫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저축기간 중에 자금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매년 또는 매월 목돈을 타는 저축성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저축기간을 신중히 결정한다.

 

 

목돈 필요시기에 맞춰서 보험기간을 정하는데 필요한 목돈 규모를 설정한 후 불입기간, 매월 납입할 보험료의 규모를 파악합니다.

몇 년간 저축하여 만든 목돈을 마땅히 투자할 곳이 없다든지, 정작 필요한 시기에 목돈을 찾을 수 없다든지 하여 낭패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하며 가정설계를 바탕으로 가변성 있는 상황도 생각하여 저축기간을 신중히 정합니다.

저축기간은 수익률을 고려하여 이자소득세가 전액 면제되는 10년 이후로 잡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상품의 예정금리를 꼼꼼히 따져본다.

 

 

저축성 상품은 확정형상품과 연동형 상품이 있습니다.

확정형 상품은 만기 때까지 상품의 적용이율이 변하지 않는 상품이고, 연동형 상품은 보험공시이율의 적용으로 매워 적용이율이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은행금리가 오를 것 같으면 연동형 상품에 가입하고 향후 은행금리가 떨어질 것 같으면 확정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가지 상품 중 어느 상품이 좋다고 단정할 수 없으나 가입 후의 금리동향을 면밀히 분석하면 알 수 있습니다.

매스컴을 통해 금융. 경제에 관한 정보를 수시로 접하는 생활태도를 갖는 것도 재테크 차원에서 필요합니다.

 

4. 위험보장은 가급적 생각하지 않는다.

 

 

보장기능이 매우 약한 저축성보험은 가입 시 위험보장은 일단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사망보험금 성격보다는 만기 시 수익금액에 대한 규모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특정 시기에 필요한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보험회사를 선택하여 저축하는 것인 만큼 굳이 위험 보장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를 따지다보면 투자수익이 적게 되고 보장은 보장대로 적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5. 보험료 납입일자를 신중히 결정한다.

 

 

보험료 납입일자 선정이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공시이율 등 변동이율을 적용하는 저축성 상품은 납입일자를 기준으로 하여 해당수익률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매달 1달을 기준으로 하여 이자를 계산하지 않고 납입한 날짜별로 이자를 계산합니다.

때문에 매월 계약 해당일 이전에 보험료를 내야만 보험회사에서 제시한 만기 시 수익금액을 보험기간 종료 시 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계약 해당일 이후에 보험료를 내게 되면 약정된 만기금을 받을 수 없고, 유예월로 계속 보험료를 내면 많은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계약 해당일 이전에 보험료를 내게 되면 더 많이 받습니다.

하루라도 먼저 납부해야 이자가 더 붙고 이익이므로 보험료 납입일자는 신중히 결정해서 정해야 합니다.

직장생활자는 납입일자를 급여 수령일 +1일 정도로 하는 것이 좋겠고, 자영업자는 월 중순경으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월말에는 자금 회전이 안될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축성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이렇게 이것 저것 따져가면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하지만 생각 외로 정보는 많고, 내가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도 많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요.

이럴 때는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는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돈을 내고 재무 설계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에는 유료 재무 설계와 같은 품질의 재무 설계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지요.

그 중에서 리더스리치[바로가기]라는 곳을 함께 추천해 드립니다.

한 달에 4~6,000여명의 사람이 무료 재무 상담을 신청하고, 상당히 높은 만족감을 보이고 있는 곳인데요..

한국 경제 닷컴의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할 만큼 인지도도 좋은 곳입니다.

어차피 무료니까 한 번 받아보시는 것도 손해는 아닐 꺼라고 생각이 드네요..^^;;

 

※ 추천 무료 재무 상담 [링크]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개개인 맞춤 재무 설계, 포트폴리오 무상 제공, 재테크 팁 공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